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 손질 및 보관법

<
이글은 스노우 체인 중에서 와이어 체인을 사용하시는 분께만 해당 됩니다. 우레탄 체인 등 다른 종류의 체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나가셔도 됩니다.^^>

이제 눈은 다 내렸을까요? 꽃샘추위도 지나가고 꽃소식이 들려오는 요즘, 더 이상 눈은 내리지 않을 것 같은데요, 겨울철 내내 차량 트렁크에 싣고 다녔던 월동 장비를 내려놓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겨울철 차량에 반드시 갖추고 다니는 월동장비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스노우 체인인데요, 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은 잘 손질하여 보관을 해두어야 다시 겨울철 눈이 내렸을 때 요긴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스노우 체인의 종류에 따라 관리하는 요령도 다르겠지만, 제가 가장 선호하는 스노우 체인은 바로 육각 와이어 체인이라고 부르는 제품입니다. 우레탄 재질의 스노우 체인도 여러 번 사용해봤지만 빙판길 제동력이나 소음, 그리고 내구성에서 와이어 체인만큼 좋은 제품은 없더라고요.

다만, 와이어 체인 금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에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기와 염분에 아주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눈이 녹으면서 물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지만 염분은 무슨 관계가 있냐고요?

도로에 눈이 내리면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제설용 염화칼슘을 많이 뿌리게 되는데, 이 염화 칼슘은 차량을 부식시킬 정도로 강력합니다. 때문에 빙판도로를 주행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세차를 해줘야 차량의 부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금속으로 되어 있는 와이어 체인을 사용한 뒤 그대로 방치하면 일 년 뒤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와이어체인을 사용하면서 5년이 넘도록 별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사용하고 나면 잘 손질하고 보관하는 까닭인데요, 그렇지 않고 그냥 보관을 하게 되면 녹이 슬게 되고, 녹슨 체인을 그대로 사용하면 주행 중 체인이 끊어져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음입니다. 때문에 생명과도 직결되는 스노우 체인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입니다. 체인을 보관하고 다니는 박스 안에는 체인을 장착할 때의 주요 부속품들과 함께 장갑과 팔토시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육각으로 된 구슬이 와이어에 끼워진 형태로 된 체인을 와이어체인이라고 하는데요, 사용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요, 상당부분 녹이 슬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벌겋게 녹슨 게 보이시죠? 이걸 그대로 방치하여 돌아오는 겨울까지 보관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부식 정도가 아주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녹슨 스노우 체인을 손질하고 보관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신문지를 넓게 깔아 그 위에 체인을 펼쳐 놓습니다.

이거 아시죠? 제품명은 얘기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녹제거제입니다.

녹제거제를 충분히 뿌려줍니다.

그리고 장갑을 낀 상태로 체인을 흔들어 털어줍니다. 녹이 상당부분 떨어져 나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신문지에 보면 벌건 녹물이 잔뜩 묻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모두 체인에서 빠져나온 나쁜 녹물입니다.

금속으로 된 부속이 있으면 마찬가지로 녹제거제를 뿌려 녹을 어느 정도 제거해주시고요.

깨끗하게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녹이 어느 정도 제거되었다 싶으면 녹제거제가 묻어 있는 상태로 마른 신문지에 돌돌 말아줍니다.

신문지로 말아 놓은 체인입니다.

체인을 체결할 때 쓰는 부속도 신문지로 포장을 합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부속도 물기를 완전히 없애어 보관합니다.

신문지로 포장을 완료했으면 포장된 상태 그대로 박스에 보관합니다. 부속들도 차곡차곡 같이 넣어두고요, 장갑이나 팔토시 또한 물기가 없도록 잘 빨아서 건조한 뒤 같이 보관합니다.

이제 손질 완료입니다. 이렇게 손질 후 보관하면 다시 겨울이 오고 눈이 내려도 아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노우 체인, 한두 푼 하는 게 아니니까 이왕이면 관리 잘하고 오래도록 안전하게 쓸 수 있으면 좋지 않겠습니까?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22)
멋스런 제주 (321)
숨겨진 비경 (81)
명품 한라산 (84)
제 주 오 름 (32)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38)
제주도축제 (40)
캠핑&백패킹 (14)
여행 (28)
전국맛집 (24)
해외여행 (29)
생활의 지혜 (73)
세상과 만사 (513)
사는 이야기 (233)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2)
초 대 장 (8)
모든리뷰 (39)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내가 숨 쉬는 공간의 아름다움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파르르 
  • 44,839,487
  • 5433,646
파르르 '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