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스런 제주

제주도 버스여행, 이렇게 하자

by 광제 2018. 7. 18.

"관광지 순환버스를 타고 즐기는 제주의 속살"

제주도를 여행하는 방법, 바가지가 극성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고, 미리 살펴본 만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법입니다. 이틀이면 더욱 좋지만, 단 하루 만이라도 알차고 유익한 버스 여행을 곁들인다면 교통비와 시간, 그리고 관광지 요금까지 대폭으로 줄이는 알뜰 여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제는 많이 알려진 관광지 순환버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관광지 순환버스는 제주 자연 관광지의 축이라고 할 수 있는 제주 동부와 제주서부의 중산간 주요 관광지와 오름 등을 순환하는 이색 여행 방법이랍니다.

버스여행으로 제주 동부지역 명소 돌아보는 법

버스여행으로 제주 서부지역 명소 돌아보는 법

제주 대천동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운행이 되는 동부노선, 그리고 동광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운행이되는 서부 노선, 이들 2개의 노선에는 각각 8대, 총 16대의 버스를 투입하여 국내여행사 자격증을 보유한 도우미가 관광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제주도 신개념의 여행방법, 이번에는 제주서부의 여행지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동광센터를 이용해서 여행을 하는 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릴까합니다.

우선 동광환승센터를 중심으로는 위에 그림에 보이는 것 처럼 명소들이 즐비한데요, 사이에 적혀있는 숫자는 소요시간, 그리고 버스가 30분 간격으로 계속 오기 때문에 여행을 하시는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또한 이 지역의 주요 관광지들을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구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자연관광지들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고 사설관광지는 관광지순환버스를 이용하는 여행자에 한해 특별 할인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제주공항이나 제주항에서 이곳까지 이동을 하고 자연관광지 위주로 돌아본다면 총 소요되는 경비가 단돈 6천 원입니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가격으로 제주에서 제일가는 유명 명소를 돌아볼 수 있다는 것, 그것도 한날 한 타이밍에 가능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동광환승센터 주변은 제주 서부지역 관광지의 중심부입니다. 제주공항이든 제주항이든, 대중교통을 타고 ‘동광환승정류장’으로 이동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제주공항과 제주항에서의 버스 노선은 어떻게 될까? 지금부터 그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주국제공항→동광환승정류장 이동노선
급행버스 151번, 152번, 182번. 소요시간 40~50분, 요금 3000원(교통카드 2400원)

▣제주항→동광환승정류장 이동노선
1. 제주항에서 동광환승정류장으로 이동을 하려면 한번 환승을 해야 하는데요, 우선 제주항에서 315번 버스를 타고 제주버스터미널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터미널에서 급행버스 182번을 타고 동광환승센터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2. 두 번째로 신제주 지역을 거쳐 가는 방법입니다. 제주항에서 466번 버스를 타고 신제주로터리 정류장 하차, 급행버스 151번, 152번, 182번 버스로 환승하여 동광환승센터까지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소요시간 40~50분, 요금 3000원(교통카드 2400원)

이렇게 제주국제공항이나 제주항에서 동광환승정류장까지 이동을 하셨다면 이곳에서 관광지 순환버스를 찾으시면 됩니다. 관광지 순환버스는 오렌지색으로 되어 있으며 번호는 820번입니다. 끝에 1번과 2번이 붙는데요, 그것은 방향과 순서만 다를 뿐 여행을 하신다면 굳이 따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곳 동광육거리에 대해서 잠깐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행정구역상 주소는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943번지 동광육거리에서는 남과 북 방향으로는 제주시와 모슬포를 연결하고, 사선으로 서귀포와 한림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곳 동광육거리를 중심으로 아주 많은 관광지와 경관명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아세요? 먼저 3분 거리에는 오설록이 있고요, 곶자왈 도립공원을 비롯하여 수많은 오름들이 즐비합니다. 볼만한 관광지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 이시돌목장, 항공우주박물관, 신화월드, 소인국테마파크, 자동차박물관, 카멜리아힐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곳 동광로터리는 금악 이시돌목장과 협재해변, 오설록을 거쳐 모슬포 방면으로, 남쪽으로는 중문관광단지와 서귀포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하는 중요한 거점이기도 하여 이곳을 중심으로 여행 스케줄을 짜면 아주 유익하고 알찬 여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이곳에서 관광지순환버스를 이용해서 여행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그림부터 보겠습니다.

그림에 보면 동광환승센터에서 시작하여 양쪽방향으로 노선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820-1은 헬로키티아일랜드 방향, 820-2는 신화역사공원 방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시작하든지 한 바퀴 돌아서 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느 쪽을 선택하든 큰 의미는 없습니다.

중간 중간에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 곳에는 버스를 세우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 알려드리고 넘어갑니다. 처음에 요금 결재를 할 때 1회용으로 결재를 하면 1,150원입니다. 이 요금으로 결재를 하면 한번 하차했을 때, 40분 내에 같은 교통카드로 다시 승차 태그를 해야만 환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50원으로는 이렇게 딱 두 번까지만 타고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정액권으로 결재를 하는 방법입니다. 요금은 3,000원인데요, 이 금액만 결재를 하면 하루 종일 아무 때나 횟수에 상관없이 타고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정액요금으로 결재 했을 때에는 주변 유료 관광지를 입장할 경우 일정 부분 할인혜택도 있기 때문에 더욱 알뜰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할인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3,000원 정액권을 구입하고 여행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돈이 들지 않는 자연경관 위주로 여행을 다닌다면 교통비로 단돈 6,000원이면 가능하게 되고, 유료사설관광지를 가게 된다면 6,000원+α가 되는 것입니다. α부분은 위 표로 알려드린 관광지 입장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곳 동광환승센터에서 운행하는 관광지 순환버스는 총 8대로서 양방향으로 동시에 출발을 하고 동시에 도착을 하는 구조입니다. 아침8시30분에 첫차가 출발하고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며, 11시부터 14시까지에 한해서는 점심시간이 끼어 있어 한 시간 간격으로 운행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버스에 올라 직접 여행을 다녀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에는 기사님을 비롯한 도우미 한 분이 항상 동승을 하고 있습니다. 도우미는 각 정류장에 대한 안내와 명소 설명, 기타 주변 관광지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관광객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버스 내부에는 버스 노선 안내와 함께 이곳 주변 명소와 관광지들을 자세히 소개한 리플릿을 비치하고 있어 알뜰 여행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빵빵한 속도의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어 인터넷을 하는 데에도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버스를 타고 달리다 보면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들을 눈으로 만끽 할 수가 있습니다. 계절마다 각기 다른 풍경들이 펼쳐지는데요, 지금은 저지오름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제가 관광객이라면 명소마다 내려서 구경을 할 텐데요, 취재 중이라서 버스에서 스쳐지나가는 풍경만 눈에 담아봅니다.

환상숲곶자왈공원도 스쳐 지나고 있습니다.

제주를 여행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알차면서도 경제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버스여행은 제주의 속살과 숨은 명소들을 아주 편하게 돌아볼 수 있어서 누구에게 추천을 해도 후회는 되지 않을 것입니다. 즐거운 여행 되십시오.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