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품 한라산

10월, 못보면 영원히 후회 할 한라산 단풍

by 광제 2009. 9. 24.
반응형




한라산 단풍구경, 가을에 제주를 찾는 가장 큰 이유

천고마비의 계절입니다. 작년에 한라산 단풍에 대해 소개를 해드린 것 같은데, 벌써 일년이 지나버렸습니다. 정말 '세월이 유수 같다.' 는 말이 실감납니다. 한라산의 단풍은 그 화려함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어 한라산의 단풍구경은 많은 사람들이 가을에 제주를 찾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로 여길 정도입니다. ‘금강산이 식후경’이면 한라산은 경후식, 붉게 물든 한라산 단풍은 배고픔조차 잊을 정도로 그 화려함에 넋을 잃게 만들어 버립니다.

구름이 두둥실 떠있는 파란 배경의 가을하늘에 붉게 수놓은 멋드러진 단풍, 생각만 해도 가슴을 설레이게 하는 단풍은 적절한 시기와 장소를 잘 맞춰야 후회하지 않는 단풍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단풍에 생소한 많은 사람들은 힘겹게 산을 올라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미리 겁을 먹기 일쑤이지만, 한라산의 단풍은 전혀 힘들이지 않고도 그 화려함에 흠뻑 빠져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기를 잘 조절하여 명품의 한라산 단풍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한라산 단풍의 피크는 앞으로 정확히 한 달을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제주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눈 여겨 보셨다가 일정을 맞춰 쉽게 접하기 힘든 한라산의 단풍구경까지 할 수 있다면 최고의 여행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또한 올해는 예년에 비해 단풍의 시기가 일주일 정도 늦어지기 때문에 여행의 일정을 적절하게 이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명품한라산 단풍의 포인트와 절정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자세히 소개해드립니다.

<붉은 물결은 한라산 영실코스의 병풍바위 아래에서 등반로 입구인 팔각정까지 이어집니다.> 


<이미 화려함에 있어 정평이 나 있는 한라산 영실의 단풍잎> 

한라산 최고의 단풍 포인트 두 곳입니다. 먼저 관음사코스의 용진각 계곡의 단풍을 왕관능 위에서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코스의 입구에서 무려 7.2km 거리에 그리고 해발고도 1,680m에 위치해 있어 하루일정을 잡고 등산하는 등반객이 아니면 접근하는데 아주 힘듭니다. 하지만 다른 한곳은 이와 정반대입니다. 또한 용진각의 단풍과 비교해서 그 화려함에 있어 전혀 손색이 없으며, 한라산의 대표 단풍 포인트로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바로 영실의 단풍인데요,

한라산의 영실코스에는 병풍바위가 있습니다. 병풍바위의 아래에서 시작하여 능선을 타고 등산로 입구까지 이어진 붉은 양탄자를 한번이라도 보신 분은 한라산의 단풍이 최고라는 사실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라산의 영실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최소한 절정의 단풍을 만끽 하는데에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영실코스가 시작되는 팔각정까지 자동차로 이동이 가능하고 이미 팔각정에서부터 영실의 단풍은 그 화려함을 뽐내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입구에서부터 시작된 등반로를 따라 약1km에 걸쳐 거의 오르막이 없이 평탄하게 이어지는데, 소나무 숲과 단풍나무 숲이 적절하게 이뤄져 있어 최고의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조금 힘을 내어 20여분 정도 급경사인 오르막을 오르고 나면 꿈속에서나 볼것 같은 붉은 양탄자가 병풍바위 까지 펼쳐져 있는 장관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거리로는 약 1.2km만 걸으면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한라산의 영실입니다. 여유가 있는 분은 종착지점인 윗세오름까지 오르면 금상첨화지만 단풍구경의 목적이라면 1.2km지점까지만 올라도 무리 없이 명품단풍을 접할 수 있습니다.


첫단풍 분포도                                                          절정기 분포도

<올해 전국의 단풍 예상시기 분포도. 기상청 자료 >

그렇다면 한라산의 단풍은 언제가 적당할까요? 봄의 꽃소식은 서귀포에서 시작된다고 하지만 가을의 단풍소식은 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다소 늦어지겠다는 기상청의 발표가 있기도 했는데요, 한라산 단풍의 시작은 10월19일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공교롭게도 이날 설악산의 단풍은 절정기를 맞는 날이기도 합니다.

설악산에서 단풍이 시작되는 날은 한라산보다 무려 19일이 빠른 10월1일이면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한라산의 붉게 물든 단풍을 구경하기 위한 최적의 주말은 10월31(토)~11월1(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미리 꼼꼼히 살펴보신 후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절정의 단풍을 담아 가시기 바랍니다.
 
한라산의 영실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횡단도로인 1100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제주시에서 영실입구까지는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부득이 버스를 이용할 때에는 매표소에서 2.5km를 걸어 올라가야 팔각정이 나오지만 개인적으로 이동할 때에는  팔각정까지 차를 끌고 가셔도 됩니다. 아래에 정확한 위치정보입니다.

  

* 이 포스트는 [Daum 블로그]에 링크되어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한라산과 제주]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