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한라산

이게 바로 천상의 화원[한라산 털진달래와 산철쭉 시기]

광제 2022. 5. 2. 08:28
반응형

"한라산은 지금"
 
「5월 한라산에 꼭 올라야 하는 이유」
「6월 산철쭉 개화에 한라산철쭉제도 열려」



요즘 연일 한라산에서 꽃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저지대에서 시간된 꽃무리가 점점 고지대로 올라가면서 환상적인 모습이 연출되는데요, 4월말부터 시작된 털진달래 개화가 이제 곧 절정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라산에서 털진달래가 군락을 이루는 곳은 윗세오름 근처와 선작지왓, 그리고 남벽쪽 방애오름 인근입니다. 탐방로 지명에 진달래밭 대피소라는 곳이 있어 그곳에 가면 진달래가 많겠지 생각할 수 있지만, 진달래밭 대피소 보다 더 많은 곳이 있으니 바로 위에 나열한 곳들입니다.

한라산 털진달래 군락

털진달래는 진달래과.속의 낙엽활엽성 관목으로 높이1~2미터까지 자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설악산과 지리산, 한라산 등에서 관찰이 가능하며, 잎과 꽃에 잔털이 있어 털진달래라고 부릅니다.

털진달래는 다른 진달래처럼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것이 특징이고 한라산에서는 5월초 앙상한 가지에 자홍색의 꽃이 피어 있으면 그게 바로 털진달래입니다. 간혹 저지대에 산철쭉과 같이 피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잎이 무성한 상태에서 꽃이 피어 있는 것은 산철쭉이라 보면 됩니다. 

지역마다 털진달래의 개화시기가 다르겠지만 한라산의 털진달래가 절정을 이루는 시기는 보통 5월10일 전후입니다. 이는 영실코스의 선작지왓과 남벽코스의 방애오름 인근에 만개했을 때를 말함입니다.

한라산 산철쭉 군락

한라산의 봄꽃 등산의 대상은 털진달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5월 중순이 지나면서 털진달래가 시들해지고 며칠 있으면 한라산 산철쭉이 그 자리를 대신합니다. 공교롭게도 자생하는 지역도 털진달래가 있던 자리와 같습니다. 시기만 달리해서 봄철에만 두 번에 걸쳐 아름다운 천상의 화원을 연출해 내는 것이지요.


한라산 털진달래(좌)와 산철쭉(우)


산철쭉과 철쭉을 혼동할 수 있는데요, 한라산에서 자생하는 것은 모두 산철쭉입니다. 산철쭉 또한 진달래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우리나라 전국의 산지에서 관찰이 가능하며 한라산에서는 5월말부터 시작하여 6월초에 절정을 보입니다.

한라산에 털진달래 개화 소식이 들리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등반객들이 몰리는 곳이 바로 한라산 영실코스입니다. 때문에 여유롭게 이동하면 밀려든 차량으로 인해 노상 웨이팅이 길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효과적인 봄꽃 산행을 위해서는 새벽 이른 시간을 공략해야 합니다.

영실코스의 기암절벽, 병풍바위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을 가기 위해서는 성판악코스 또는 관음사 코스를 통해 올라야 하지만 봄꽃 산행은 어리목코스 또는 영실코스를 많이 찾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실코스는 짧은 시간에 봄꽃의 명소인 윗세오름에 이를 수 있는 코스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코스중에 만나는 영실 병풍바위는 한라산 최고의 절경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초입인 저지대에서 만날수 있는 한라산 산철쭉

고지대에는 털진달래가 한창 개화를 서두르는 시기지만, 저지대를 통과할 때 유심히 보면 산철쭉이 꽃을 피우고 있는 모습들도 많이 보입니다. 어떤 곳은 털진달래와 산철쭉이 사이좋게 나란히 꽃을 피우고 있기도 합니다. 
   
털진달래와 산철쭉은 꽃의 모양과 색깔, 그리고 수술과 암술의 숫자와 크기도 같아서 개인적으로 꽃만 보고 털진래와 구분을 하라면 저는 자신이 없고요, 다만 잎의 성장과정으로 구분을 하는 편입니다.

한라산 털진달래
한라산 털진달래
한라산 털진달래
한라산 털진달래
한라산 산철쭉
한라산 산철쭉
한라산 산철쭉
한라산 산철쭉
한라산 산철쭉

5월에 시작하여 6월초까지 한라산 일대를 수놓았던 연분홍의 물결은 6월 중순에 들어서면서 시들해지는데요, 한라산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잘 참고하셔서 오래도록 추억에 남는 산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라산 털진달래 개화시기 및 장소
시기: 4월말 개화시작 - 5월10일 전후 만개 - 5월 중순 지나면서 시듬
장소: 만세동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진달래밭대피소, 방애오름, 남벽분기점

한라산 산철쭉 개화시기 및 장소
시기: 5월 하순 개화시작 - 6월10일 전후 만개 - 6월 중순 지나면서 시듬
장소: 만세동산, 선작지왓, 윗세오름전망대, 방애오름, 남벽분기점 

한라산에는 예로부터 털진달래 보다는 산철쭉 개화시기에 많은 행사가 열렸는데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철쭉제입니다. 산철쭉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에 맞춰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산신제인데요, 코로나가 발병하기 전에는 해마다 한라산 등산대회와 함께 열려왔습니다.

과거 한라산 철쭉 등산대회 모습
한라산 철쭉제 봉행 모습

반가운 소식도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던 한라산철쭉제와 등산대회가 올해 드디어 열린다는 소식입니다. 대회명은 제16회 전국 한라산 철쭉 등산대회이며, 자세한 대회요강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회명 : 제16회 전국 한라산 철쭉 등산대회
-일시 : 2022년 06 월 05 일(일) 09:00
-구간 : 어리목광장 → 윗세오름 → 남벽분기점 → 돈내코
-철쭉제 장소 : 돈내코충혼묘지 주차장 (11:00)
-신청마감 : 2022년 5월 30일(월) 17:00 까지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으로 조기 종료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접수하면 좋을 듯하고요, 참가신청은 제주도산악연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다운받은 후 팩스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 https://jeju.kaf.or.kr/forum_01/1518
문의 : TEL. 064-759-0848 , FAX 064-757-19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