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록적인 폭염에 계속된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해 전력사용치가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급기야 전력경보까지 발령되고 정전사태가 속출하였습니다. 정부에서는 에어컨 사용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를 하고 있지만, 사람이 죽을 것 같은데 어찌 견디냐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견딜 수 있는데 까지는 견뎌봐야 할듯합니다.

연일 계속되는 열대야도 언제면 그칠지 모르겠습니다. 못 견디게 무더운 날씨의 연속이지만 마냥 에어컨에 의지할 수만은 없지요. 갖은 방법을 다 써 봅니다. 하루에도 여러 번씩 찬물로 샤워를 해보지만 그 때뿐입니다.

어떻게든 더위를 이겨내야 하겠는데, 정말로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지난해 방송과 인터넷에 소개되어 관심이 집중됐던 '선풍기로 열대야를 이기는 노하우'가 떠올랐습니다. 언제든 기회가 되면 꼭 한번 해보고 싶었던 방법이었는데, 요즘 같은 날씨면 실험을 해보기엔 더없이 좋습니다. 말로만 듣던 선풍기 효과, 얼마나 대단한지 직접 해봤습니다.





직장에는 다행히 냉방기를 가동한 덕에 더운 줄을 모르고 지냈지만 퇴근 후 집에 들어오자마자 후텁지근한 기운이 온몸을 엄습합니다. 집에 들어온 시간이 밤11시였음에도 낮 시간 동안 받았던 뜨거운 열이 식혀지지가 않은 탓입니다. 콘크리트 건물의 최대 단점이지요.

온도계를 보니 무려 섭씨31도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정도 기온이면 한낮에도 못 견디게 무더운 기온인데, 한밤중에 이정도면 열대야 중에 열대야입니다.


온도계가 잘못됐나 싶어 방안에 붙어있는 보일러 온도계를 살펴봤습니다.
실내의 온도 섭씨 32도!, 가만히 있기만 해도 땀줄기가 등을 타고 흐르는 열대야의 밤입니다.


온도계를 들고 창문 밖으로 나가봤습니다.
이유는 바로 실험다운 실험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선풍기로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가장 필요한 조건은 바로 외부의 온도가 현격하게 낮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내의 온도와 외부의 온도가 별반 차이가 없다면 선풍기 효과는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다행히 외부의 온도가 섭씨26도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비교적 시원한 바깥 날씨입니다. 이정도면 아주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서둘러 실험을 시작하였습니다. 선풍기를 창문 위에 안전하게 올려놓은 뒤, 사진처럼 블라인드를 내려 빈 공간을 차단합니다.

못 쓰는 달력이나 넓은 종이가 있다면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해 막아놔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방안으로 통하는 공간은 선풍기의 날개부분과 아래 선풍기의 기둥부분만 남겨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방안으로 통하는 문도 닫아 놓습니다.
공기의 흐름은 오직 창문을 통해서만 흐르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원리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방안의 더운 공기는 선풍기의 힘에 의해 강제로 외부로 분출되고 이에 따른 외부의 시원한 공기가 방안으로 유입이 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원리 때문에 외부의 공기가 실내공기보다 많이 차가울수록 효과는 더욱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효과는 어땠을까요.


정확히 27분 후에 수은주가 가리키는 기온입니다.
10분정도에서 한번 체크를 하려고 했는데, 딴 짓을 좀 하느라 놓치고 말았습니다.
선풍기를 돌리기 전보다 4~5도 정도 떨어진 걸 보니, 10분만 돌려도 시원함이 느껴질 것 같은 예감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런 효과를 보기위해선 반드시 외부의 온도가 실내온도 보다 많이 낮아야 한다는 점, 그러기 위해서는 뜨거운 태양빛이 내리쬐는 낮 시간 보다는 시원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한밤중이 제격이라는 것입니다. 열대야로 잠 못 드는 밤에 딱! 입니다.

보고 듣기만 했던 선풍기로 실내온도 낮추는 법, 과연 얼마나 시원해질 수 있을까 궁금했었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걸 직접 해보고 나서야 알게 되었네요. 전기료도 아끼고 열대야도 물리치고, 여러분도 한번쯤 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츠키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옹..정말 신기하네요..
    저는 플러그가 멀리 떨어져있어서 ㅜㅜ

    2012.08.07 11:35
  3. Favicon of https://ahla.tistory.com BlogIcon 아톰양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정말 더운데! 오늘 집에가서 테스트해봐야겠네요 +_+

    2012.08.07 11:46 신고
  4. Favicon of https://odydy311.tistory.com BlogIcon 곰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제 이 실험을 해 보았어요 역시 한 낮에는 효과가 없었어요 외부 온도가 높아서요. 1도 내려가더라구요
    그 경험담을 블로그에 썼습니다. http://odydy311.tistory.com/1255

    2012.08.07 12:03 신고
  5. Favicon of https://yongphotos.com BlogIcon 용작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방법, 저도 자주 이용합니다 ^^ ㅎㅎ

    2012.08.07 14:11 신고
  6.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풍기를 반대로하면 어떤가요??
    같은 효과가..

    2012.08.07 15:22
  7. Favicon of https://care2001.tistory.com BlogIcon 산위의 풍경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해보지는 않았는데, 파르르님은 실천해 보셧군요.
    말복입니다. 시원한 바람이 몹시 소중한 하루 입니다.

    2012.08.07 16:15 신고
  8. 아우더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밖이 더 덥다면.. ;;

    2012.08.07 17:15
  9. Ddubi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대야에 가장좋은 싸게 효과 만빵인 방법은 바로 수건을 얼려서 잘때 끼고자는 겁니다....

    2012.08.07 17:25
  10. 근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래놓으면 모기는???????????

    2012.08.07 19:02
  11. -_-;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밤중에 온도계 갖고 창문막고 선풍기 옮기고 쇼했는데..
    하나도 안시원하네요 ㅡㅡ;
    오히려 힘빼서 더 더움 ;

    2012.08.07 20:33
  12. 한가지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 같은 방법인데
    저는 거기에다가 선풍기 하나를 더 틉니다.
    그러면 찬바람이 들어오며 찬기운이 배가되죠.
    밤에 집에선 최고의 방법이네요

    2012.08.07 21:38
  13. 전 안시원해요ㅠㅠ  수정/삭제  댓글쓰기

    창문을 신문지로 막고 밑에 아이스팩놓고 해도 안시원해요~밖은 시원한 것 같은데...차라리 그냥 창문을 열어놓는게 더 바람부네요...뭐가 문제일까요?

    2012.08.07 21:50
  14. Favicon of https://chanbi.tistory.com BlogIcon chanbiz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집은 방향 문제 때문에 엄청나게 덥네요. 게다가 외부 바람과 공기 유입도 더디고 적습니다.
    밖이 제법 싸늘해도.... ㅜㅜ
    이거 해보고 싶지만... 효과가 없을 듯 하네요.
    에어컨을 끄면.. 쌩지옥 같은... 새벽에 도대체 몇 번을 깨는지.. 자고 일어나면 온몸이 끈적거리고..
    그래도.. 정말 좋은 방법이네요.
    낮보단 정말 밤이 해보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ㅠㅠ 부부럽습니다 이 마저도...

    2012.08.07 23:58 신고
  15. 더위먹은아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데?

    2012.08.08 04:44
  16. 이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어제 이거보고 따라했다가 선 거드려서 선풍기 떨어져서 선풍기 깨졌어여 ㅠㅠㅠㅠㅠ 책임지세요 ㅠㅠ ㅠㅠㅠㅠㅠㅠㅠ

    2012.08.08 09:36
  17. Favicon of https://blog.ibk.co.kr BlogIcon IBK_bank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퇴근 후 집에 갔다가 다시 사무실 돌아오고 싶은 심정 안 느껴도 되는 건가요.? ^^ 생활의 지혜! 감사합니다!!

    2012.08.08 10:28 신고
  18.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더위 이기는 방법'을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editor@daum.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08.09 11:23
  19. 알 수 없는 사용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기발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2.08.09 15:17
  20. 우장창  수정/삭제  댓글쓰기

    더 간단한 방법, 1.2l 생수병 2개를 물채워 일단 얼린다. 2. 얼은 생수병을 접시에 받혀 선풍기 뒤쪽에 놓는다. 3. 녹으면 생수병만 교체한다.-- 일단 번거롭지 않습니다. 돈들지 않습니다. 바람 조금 시원해집니다.
    *주의사항; 물 가득채워 얼리면 팽창하며 터짐, 접시 안받치면 방바닦에 물난리납니다.

    2012.08.11 18:39
  21. 우와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더워서 한번해봤는데 진짜 시원함
    ㅜ ㅜ 감사합니다..

    2013.06.30 22:34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27)
멋스런 제주 (435)
숨겨진 비경 (114)
명품 한라산 (88)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76)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9)
전국맛집 (26)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8)
세상과 만사 (580)
사는 이야기 (238)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4)

달력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50,739,855
  • 96610,320
get rss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