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 손질 및 보관법

<
이글은 스노우 체인 중에서 와이어 체인을 사용하시는 분께만 해당 됩니다. 우레탄 체인 등 다른 종류의 체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나가셔도 됩니다.^^>

이제 눈은 다 내렸을까요? 꽃샘추위도 지나가고 꽃소식이 들려오는 요즘, 더 이상 눈은 내리지 않을 것 같은데요, 겨울철 내내 차량 트렁크에 싣고 다녔던 월동 장비를 내려놓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겨울철 차량에 반드시 갖추고 다니는 월동장비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스노우 체인인데요, 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은 잘 손질하여 보관을 해두어야 다시 겨울철 눈이 내렸을 때 요긴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스노우 체인의 종류에 따라 관리하는 요령도 다르겠지만, 제가 가장 선호하는 스노우 체인은 바로 육각 와이어 체인이라고 부르는 제품입니다. 우레탄 재질의 스노우 체인도 여러 번 사용해봤지만 빙판길 제동력이나 소음, 그리고 내구성에서 와이어 체인만큼 좋은 제품은 없더라고요.

다만, 와이어 체인 금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에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기와 염분에 아주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눈이 녹으면서 물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지만 염분은 무슨 관계가 있냐고요?

도로에 눈이 내리면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제설용 염화칼슘을 많이 뿌리게 되는데, 이 염화 칼슘은 차량을 부식시킬 정도로 강력합니다. 때문에 빙판도로를 주행하고 난 뒤에는 반드시 세차를 해줘야 차량의 부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금속으로 되어 있는 와이어 체인을 사용한 뒤 그대로 방치하면 일 년 뒤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와이어체인을 사용하면서 5년이 넘도록 별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사용하고 나면 잘 손질하고 보관하는 까닭인데요, 그렇지 않고 그냥 보관을 하게 되면 녹이 슬게 되고, 녹슨 체인을 그대로 사용하면 주행 중 체인이 끊어져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음입니다. 때문에 생명과도 직결되는 스노우 체인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겨울철 내내 사용했던 스노우 체인입니다. 체인을 보관하고 다니는 박스 안에는 체인을 장착할 때의 주요 부속품들과 함께 장갑과 팔토시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육각으로 된 구슬이 와이어에 끼워진 형태로 된 체인을 와이어체인이라고 하는데요, 사용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요, 상당부분 녹이 슬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벌겋게 녹슨 게 보이시죠? 이걸 그대로 방치하여 돌아오는 겨울까지 보관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부식 정도가 아주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녹슨 스노우 체인을 손질하고 보관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신문지를 넓게 깔아 그 위에 체인을 펼쳐 놓습니다.

이거 아시죠? 제품명은 얘기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녹제거제입니다.

녹제거제를 충분히 뿌려줍니다.

그리고 장갑을 낀 상태로 체인을 흔들어 털어줍니다. 녹이 상당부분 떨어져 나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신문지에 보면 벌건 녹물이 잔뜩 묻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모두 체인에서 빠져나온 나쁜 녹물입니다.

금속으로 된 부속이 있으면 마찬가지로 녹제거제를 뿌려 녹을 어느 정도 제거해주시고요.

깨끗하게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녹이 어느 정도 제거되었다 싶으면 녹제거제가 묻어 있는 상태로 마른 신문지에 돌돌 말아줍니다.

신문지로 말아 놓은 체인입니다.

체인을 체결할 때 쓰는 부속도 신문지로 포장을 합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부속도 물기를 완전히 없애어 보관합니다.

신문지로 포장을 완료했으면 포장된 상태 그대로 박스에 보관합니다. 부속들도 차곡차곡 같이 넣어두고요, 장갑이나 팔토시 또한 물기가 없도록 잘 빨아서 건조한 뒤 같이 보관합니다.

이제 손질 완료입니다. 이렇게 손질 후 보관하면 다시 겨울이 오고 눈이 내려도 아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노우 체인, 한두 푼 하는 게 아니니까 이왕이면 관리 잘하고 오래도록 안전하게 쓸 수 있으면 좋지 않겠습니까?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kangdante BlogIcon kangdante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절이 바뀌면
    다음을 위해 유지관리를 잘 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

    2017.03.07 08:08
  2.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하게 관리하시는 걸 보니 대단하세요~~ 올해는 눈이 많이 오지 않아 체인은 그대로랍니다.

    2017.03.07 08:15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저도 지난해 만큼은 사용안했네요..
      유난히 눈이 없는 한해였습니다^^

      2017.03.09 02:10 신고
  3. Favicon of https://somdali-photo.tistory.com BlogIcon 솜다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부산에서는 정말 구경하기 어려운 아이템이내요...^^

    2017.03.07 09:13 신고
  4.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눈오면 아예 안 나갑니다 ㅎㅎ

    2017.03.07 09:15 신고
  5. Favicon of https://shipbest.tistory.com BlogIcon @파란연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부산이라 저런걸 쓸 일이 거의 없기는 한데.. 가끔 눈오는 곳으로 여행을 갈 땐 한번씰 필요하지요..
    오래전에 쓰던 체인이 있는데, 관리를 안해서 아마 지금은 못쓸것 같다는...;;

    2017.03.07 10:32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맞아요..부산은 눈이 거의 안온다고 하더라고요...써본지 오래되었으면 안쓰는게 낫지요...안전상..ㅎㅎ

      2017.03.09 02:12 신고
  6. Favicon of https://buya1.tistory.com BlogIcon 체질이야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이렇게 관리하면 되는군요..
    이정도는 해야 체인을 깔끔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겠어요. ^^
    이렇게 관리하시는거 정말 대단하세요^^

    2017.03.07 10:45 신고
  7. Favicon of https://www.walkview.co.kr BlogIcon 워크뷰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렇게 정비하고 보관하면 수명이 오래 가겠습니다^^

    2017.03.07 16:12 신고
  8. Favicon of http://blog.daum.net/asg0001 BlogIcon 울릉갈매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주도는 필수품인것 같습니다~
    저는 아예 신경도 안쓰고 사는데요~ㅎㅎㅎ
    행복한 시간되세요~^^

    2017.03.07 17:10
  9. Favicon of https://0572.tistory.com BlogIcon 『방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관리만 잘하면 여러번 쓸 수 있는 것이 체인이니까요~
    저도 정리 한 번 해야겠습니다.
    올해는 한 번 밖에 사용하지 못했네요^^;;

    2017.03.07 18:32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체인은 딱 한번만 써도 잘 손질해둬야 하니까요...자칫 녹이슬기 쉬워요..

      2017.03.09 02:14 신고
  10. Favicon of https://iamnot1ant.tistory.com BlogIcon 베짱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아.. 약품이 강할거같아요.
    고무장갑이랑 마스크 보안경은 안전을 위해 꼭 착용하셔야 할듯한...
    물에 희석 시켜서 담가놓는 제품이면 더 좋을 것 같기도 하네요,.

    2017.03.08 03:19 신고
  11. Favicon of http://blog.daum.net/sunny38 BlogIcon 하늬바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겨울을 위해 미리 손질해 놓는 일이 필수 일 듯 합니다
    고운 날 되십시오

    2017.03.08 10:22
  12. Favicon of https://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하십니다. ㅠㅠ 아주 꼼꼼하시니 관리도 잘 하시는군요.

    2017.03.08 12:32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ㅎㅎ 이렇게 해둬야 다음에 쓰기도 편하죠..안그러면 못쓰게 되니까요..ㅎㅎ

      2017.03.09 02:15 신고
  13. Favicon of http://blog.daum.net/hunymam2 BlogIcon 시골아낙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저 체인은 그저 한겨울 사용하면 버리는 줄..ㅎㅎ
    오늘 진짜 좋은 정보 잘 배우고 갑니당~~
    제가 알아야지~~ 남편한테 큰소리도 친다는..ㅎㅎ

    2017.03.08 13:16
  14.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제품이든 주인이 얼마나 잘 관리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달라지지요. 살림꾼이시네요.

    2017.03.08 14:24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맞습니다..기계는 주인을 잘 만나야 하지요..ㅎㅎ 국민도 대통령을 잘 뽑아야 하는 이치와 같습니다..ㅎ

      2017.03.09 02:17 신고
  15. Favicon of https://dragonphoto.tistory.com BlogIcon 드래곤포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우레탄 체인이라 녹제거는 할 필요는 없는데
    아직 체인을 써본적이 없어 트렁크내에만 있습니다.

    2017.03.09 00:56 신고
  16. Favicon of https://rubygarden.tistory.com BlogIcon 루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주는 올해 눈이 한번도 안 왔어요.
    체인은 완전히 썩어버린것 같다는 ㅠㅠ

    2017.03.09 09:34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62)
멋스런 제주 (409)
숨겨진 비경 (107)
명품 한라산 (87)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66)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4)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8)
세상과 만사 (568)
사는 이야기 (237)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4)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 49,793,506
  • 1,7341,990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