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장기간 집을 비울 때 사전에 꼭 점검해야 할 네가지
 -혹한예고, 더욱 신경써야-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혹한기에 유난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설 연휴를 비롯하여 장기간 집을 비울때에 필수적으로 알아둬야할, 알고 있어도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안전 사고 예방에 대하여 알려드릴까 합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음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평소에는 한 없는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자칫 방심하면 영원히 돌이킬수 없는 대 재앙으로 몰고 가는 것이 안전사고입니다. 전기나 가스 또는 도난방지, 무엇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가장 중요하게 점검해야 할 부분 부터 차례대로 적어 볼까 합니다. 

1. 전기 점검

우리의 실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중에 하나가 전기입니다.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하는 설 연휴에는 아예 분전반에 설치 되어 있는 차단기를 내려 버리면 더 이상 안전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전기를 필요로 하는 냉장고, 보일러 등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고 일부 가정에서는 보안장치까지도 설치되어 있는 있는 가정이 있을겁니다. 그러므로 전기를 완전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최소한의 전기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만 전기를 투입한다고 가정하에 생각하면 쉽습니다. 각 가정의 현관 벽면에 설치되어 있는 분전반을 열면 메인용 누전차단기가 있고 자그마한 차단기가 서너개 달려 있는 것을 볼수가 있을겁니다. 작은 차단기는 전등용, 전열용(콘센트) 등 각 구획별로 나눠어서 차단할 수 있도록 설치해 놓은겁니다. 아파트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가정은 냉장고와 보일러의 전원은 한개의 차단기로 작동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어느 차단기에 의해서 전기가 투입되는지 한번 내려보고 해당 차단기만 남기고 전부 차단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메인누전차단기는 내리면 안되구요. 

차단기함을 열어보는 것 조차 겁나고 자신이 없다면 필수적으로 전기를 필요로 하는 가전제품만 남겨두고 플로그를 완전히 빼 놓는게 안전합니다. 

2. 가스 점검

전기와 더불어 가장 철저히 점검해야 할 위험물질입니다. 가스를 사용하는 제품으로는 보통 두가지입니다. 가스레인지와 가스보일러입니다. 일부가정에서는 기름보일러를 사용하겠지만 많은 가정이 가스보일러를 사용할 겁니다. 

우선 가스레인지입니다. 가스를 메인에서 완전히 차단해 버리면 두말할 것 없이 편하겠지만 추운 겨울철에는 그러지 못하는 사정이 있습니다. 그 사정은 가스보일러에 숨겨져 있구요. 가스 레인지 쪽에서 점검해야할 부분은 중간밸브를 완전히 차단해 주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어느 방향으로 돌려야 차단되는지는 다들 아시겠죠? 혹시 모르시는분들을 위하여, 밸브가 가스 배관과 일자로 돌려 지면 열려 있는 것이고, 가스배관과 십자의 방향으로 돌려지면 잠긴 것입니다. 

※가스보일러에는 동파 방지 장치가 들어 있다. 

다음은 보일러입니다. 보일러가 설치되는 곳은 대부분 베란다 부분입니다. 혹시라도 한파가 몰아친다면 동파의 우려가 존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배관에 담겨져 있는 물을 모두 빼 놓을수는 없고, 배관에 들어 있는 물을 얼지 않게 해야 하는데, 그 기능을 사용하려면 전기 플러그를 꼽아 둬야 합니다. 보일러내부의 온도센서에서 온도를 감지하여 일정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보일러가 운전하여 동파를 방지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난방순환계통에 관한 내용이고, 온수순환계통의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선 보일러의 스위치를 외출모드로 돌려 놓는 것이 필수입니다. 외출모드라고 해서 일정시간 가동되는 것은 아니고, 물의 온도가 일정온도(보통6℃)이하로 내려 갔을때만 보일러의 버너에 불이 붙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스보일러의 동파방지는 외출모드 하나면 해결입니다. 그리고 외출 후 집안에서 가스냄새가 나는지도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스냄새는 마늘 썩은냄새 비슷합니다. 
 

3. 수도 점검

수도에 대해선 일단 일기예보부터 점검을 해야할 듯합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번 설 연휴에는 대단한 한파가 올 것이라는 예보입니다. 수도관, 특히 계량기 부분이 동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할 듯 한데요, 복도식 아파트가 계량기 동파의 위험에 가장 노출되어 있습니다. 

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선 계량기함을 열고 빈공간에 헌 옷감등을 채워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을 꽉 닫은 후 비닐과 테이프를 이용하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폐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한이 계속될 때에는 수도관도 얼기 쉬운데, 수도를 아주 약하게 물이 흐르도록 틀어 놓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파트가 아닌 개인주택의 경우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를 이용하여 감싸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4. 문단속 점검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자칫 소홀히 하기 쉬운 베란다 부분이나 현관의 우유 투입구 등을 잊지말고 점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아파트의 가스배관이 벽면으로 노출되어 있는 경우 밤손님이 타고 오를 경우도 있으니 문고리를 확실히 잠그시고 우유 투입구의 안전 스위치를 꼭 잠그시길 바랍니다. 

연휴기간외에도 장기간 집을 비우는 가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밤손님들이 집중적으로 노리는 부분이 현관에 쌓여 가는 신문이나 편지함에 편지가 오랜기간 그대로 있는 집을 노린다고 하니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틈틈이 치워 달라고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평소에는 철저하게 지키다가도 한 순간 방심하는 사이에 소중한 재산을 잃어 버릴 수 있는 안전사고, 조금만 신경쓰면 조그마한 대책으로도 미연에 방지 할수 있습니다. 부디 후회 없는 점검을 통하여 우리의 가장 큰 명절의 하나인 설 연휴가 즐거운 명절연휴로 끝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네요.
    안그래도 사내기숙사도 저런거 점검하고
    가라던데.ㅎㅎ 좋은하루되세요^^

    2009.01.23 08:45
  2. Favicon of http://blog.daum.net/kya921 BlogIcon 왕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 연휴 잘 보내세요..차조심 ,사람조심..
    맛난것도 많이 드시고 복많이 받으세요

    2009.01.23 09:46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맛난거 마니묵고 탈나는것도 조심해야 할것 같아요..ㅎㅎ
      명절 잘 보내세요^^

      2009.01.23 14:04 신고
  3. Favicon of https://soon1991.tistory.com BlogIcon 오드리햅번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명절은 한파예고가 있으니 먼길 떠날때, 차량점검은 필수입니다. 즐거운 명절연휴 되세요.

    2009.01.23 10:20 신고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아..그렇군요..
      특히 빙판도 조심해야하고...장거리 운행시..
      점검해야할것이 많겠군요..
      명절 즐겁게 보내세요..햅번님^^

      2009.01.23 14:05 신고
  4. Favicon of http://blog.daum.net/boskim1 BlogIcon 털보아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설 명절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2009.01.23 12:44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네..고맙습니다...아찌님^^
      명절 즐겁고..행복하게 보내세요..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구요^^

      2009.01.23 14:06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44)
멋스런 제주 (402)
숨겨진 비경 (105)
명품 한라산 (87)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62)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4)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7)
세상과 만사 (565)
사는 이야기 (237)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3)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 49,316,860
  • 1082,059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