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리뷰

제주지역 혁신거점, 제주테크노파크의 역할

by 광제 2019. 10. 30.
반응형

       



제주지역 혁신거점, 제주테크노파크의 역할


활동을 시작한지 1년이 넘어가면서 그 동안 몰랐던 제주테크노파크에 대해서 느리지만 조금씩 알아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취재나 회의가 있을 때면 반가운 얼굴들을 보게 된다는 설렘, 그리고 취재에 대한 기대감에 발길이 가벼워짐을 느낍니다.

어제는 제주테크노파크 제원에 대한 브리핑이 5층 회의실에서 있었는데요, 제주테크노파크의 제주도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시설들을 갖추고 있고, 그 시설들은 각각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곳은 제주테크노파크 본부동이 있는 제주벤처마루가 아닐까합니다. 제주시청 옆에 우뚝 솟아있는 건물이 바로 그곳인데요, 예전에는 이곳이 어떠한 곳인지 잘 알지 못했던 곳인데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이제는 아주 친숙한 곳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3층, 시민들의 열린공간 J-space>

이곳에는 제주도의 미래를 책임질 벤처기업들을 비롯하여 정책기획단, 기업지원단, 경영혁신실, 지역산업육성실과 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식재산센터, 청년창업사관학교 등이 들어서 있습니다.      
      

특히 제주지역 특성기반 신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을 목표로 방향성 제시와 자원, 기술, 서비스 융복합의 제주형 혁신 생태계 구축 및 고부가가치 산업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정책기획단과 지역기업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기술, 경영, 통합지원과 연구개발, 사업화, 마케팅, 인력양성 등 기업지원사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지원단의 업무가 눈에 띱니다.

<바이오융합센터 연구시설 방문>

 

바이오융합센터도 잠깐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바이오융합센터는 청정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해 고부가가치의 제품의 생산하는 업체가 입주해 있고, 운영사인 제주테크노파크에서는 이들 업체에게 제품생산 지원시설을 비롯해 화장품 공장(GMP), 음료자동화 생산라인, 공용연구실, 분석실 등에 구축된 첨단 연구 장비, 추출물은행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마케팅을 비롯하여 기술인력 양성과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며, 지역산업 기술개발에 참여할 기회를 줌과 동시에 이들 업체에서 생산되는 화장품 제품에는 제주화장품인증(Jeju Cosmetic Cert)’을 부여하고 제주화장품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제주화장품인증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증명하는 지자체 최초의 지역 화장품 품질 인증 제도로서 청정 제주에서 생산된 원물을 5~10% 이상 함유하고 제주의 맑은 물을 담아 현지에서 생산의 전 공정이 이뤄져야 하는 등 철저하고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거쳐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주기업에 대한 기술지원과 창업, 인력양성, 마케팅 등 바이오 산업 관련 종합 지원이 바이오융합센터의 기능이기도 하지만 이곳에서 시제품이 생산되고 있기도 합니다. 바이오융합센터 1호관에 들어선 있는 화장품 공장과 2호관에 들어서 있는 음료 공장이 바로 그것입니다.

 

서귀포시 남원읍에는 한라산을 배경으로 독특한 건물이 하나 들어서 있는데, 이곳은 바로 생물종다양성 연구소입니다. 바이오제주를 선도하는 아열대자원 연구 거점기관을 목표로 제주지역 생물주권 확립 및 고부가가치 산업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아열대 생물자원의 생물학적 정보체계 구축하고 생물자원 대량증식 및 바이오매스 기반구축 관련 업무와 추출물은행 구축 및 분양사업,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서식지외 보전기관 운영사업을 비롯하여 생물다양성 보전 관리 운영하는 생물자원연구팀과 천연물 분석을 통한 활용방안 연구, 향토 생물자원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천연소재개발팀이 상주하여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제가 제주테크노파크 취재를 하면서 가장 많이 다녀왔던 곳이 바로 용암해수단지인데요, 용암해수 즉, 제주도의 바닷가에 인접한 지하에서 염분이 함유된 지하수를 퍼 올려 식수로 개발하고 또 이를 활용하여 미네랄이 함유된 각종 식품들을 만들어 내고 날이 갈수록 고갈되고 있는 지하수 자원을 대체하여 미래 생명을 책임질 중요한 자원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용암해수단지에는 “용암해수산업화지원센터”라는 곳이 있는데요, 이곳이 바로 JPT에서 운영하는 곳으로서 입주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용암해수관련 모든 지원을 해주는 곳입니다. 원료를 비롯하여 각종 기술지원과 검사와 제조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융합센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디지털융합센터는 제주 IT/ET 산업의 씽크탱크로서 다른 산업과 IT산업을 접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IT융복합 사업과 더불어 문화콘텐츠, 스마트그리드, 글로벌 방송통신융합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ICT융합 신규사업 발굴 및 지원사업 수행하고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기반의 신규사업 기획함과 동시에 제주형 리빙랩 운영 모델 관련 업무, 글로벌 지상파 디지털방송 테스트베드를 운영하여 방송통신분야 기업과의 연계 R&BD를 수행하는 ICT융합기획팀, 그리고 제주지역 SW기업성장지원사업과 SW융합제품 사용화 지원사업 등을 담당하는 SW융합사업팀이 업무를 보고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제주테크노파크의 핵심시설들이라 할 수 있는 본부와 연구소 그리고 센터들이 들어서 있는 분포도입니다. 



제주테크노파크가 하는 일을 요약하면 제주지역의 주력산업을 육성하고 그 기업들을 지원하는 일입니다. 주로 ‘청정헬스푸드산업’, ‘지능형관광콘텐츠산업’, ‘스마트그리드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유튜브채널에는 제주의 명소를 담은
다양한 영상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문 & 구독하기
페이스북 방문 & 친구맺기

인스타그램 방문 & 팔로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