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비경

애기동백의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서귀포 서호 골목길

by 광제 2019. 11. 27.
반응형

       



애기동백의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서귀포 서호 골목길

"동백꽃의 계절로 접어든 제주도"

억새와 단풍의 여운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벌써 동백꽃의 계절이 왔네요. 제주도는 계절마다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식물들이 있는데요, 겨울철로 접어들면서는 뭐니 해도 동백이 최고 인기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과 같은 늦은 가을에 제주도에서 개화를 하는 동백은 일반 동백이 아니라 애기동백입니다. 구분하는 방법이라면 동백은 봉오리 채 떨어지는데 비해 애기동백은 꽃잎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옅은 향기도 있고, 떨어진 꽃잎을 보면 분홍빛 양탄자를 깔아 놓은 듯 아주 이색적인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제주도에서 애기동백으로 유명한 마을은 서귀포 남원읍에 있는 위미리 마을입니다. 대규모 농원에 식재를 하여 군락을 이룸으로서 사람들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몇 해 전부터는 입장료를 받고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인기의 붐을 타고 주변에 애기동백을 식재하는 농장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동백꽃은 군락을 이루고 있을 때도 아름답지만 골목길에 가로수처럼 식재되어 있는 경우에도 아주 이색적인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어제 볼일이 있어 서귀포시 서호동 마을에 갔다가 레이다에 잡힌 동백꽃 풍경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주택의 진입로인지, 아니면 마을의 골목길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었지만 차 한 대 겨우 지나갈 것 같은 좁은 골목길에 빼곡하게 들어선 동백나무, 그리고 제철을 맞아 분홍빛 짙은 동백꽃이 화려하게 꽃망울을 터트린 모습이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지금처럼 늦가을에 피는 동백은 애기동백이고, 이 골목에 피어 있는 꽃들도 모두 애기동백이었습니다. 나무에 달린 상당한 수의 애기동백 봉오리들은 아직 개화를 하지 않은 상태였고 일부만 개화를 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눈에 비춰지는 광경은 아주 환상적입니다.

또한 애기동백은 꽃봉오리들이 한날한시에 동시에 개화를 하지 않고 피고 떨어지는 봉오리들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늦가을에서 겨울의 한복판까지 한참 동안 개화를 하고 꽃잎이 떨어지는 모습을 감상할 수가 있답니다.

어떤 이들은 애기동백은 나무에 달린 꽃봉오리보다 떨어진 꽃잎이 더 예쁘다고들 합니다. 저도 그와 같은 생각인데요, 이곳 서호동 골목길에도 어김없이 떨어진 꽃잎들이 양탄자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참동안 바람에 날리고 떨어지고를 반복할 텐데요, 지금 떨어진 꽃잎은 이 계절 들어 처음 떨어진 꽃잎이라 아주 싱싱하고 예뻐 보였습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한사람도 없어서 아주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서호동의 골목길, 꽃향기에 취하고 사진을 찍다보니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있었는데요, 정확한 위치를 공개하면 좋겠지만, 민가에 있는 명소들은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하면 피해를 줄 수 있고, 또한 사유지라면 더더욱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 장소 공개를 못하는 점은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신에 마음 놓고 출입을 할 수 있는 곳이 남원읍 위미리에 개방해 놓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서호동에 들른 후 차를 몰고 간 곳은 바로 위미리에 있는 ‘동박낭’이라는 농원입니다. 이곳은 주변으로 온통 애기동백 농원들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인데요, 이곳 동박낭 농원이 가장 빠르게 개화를 한 것 같습니다.

동박낭 농원은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2천원의 입장료만 내면 무료로 커피를 마실 수 있고, 농원에 있는 카페 시설을 전부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인근에 있는 동백 농원들과는 무언가 차별성을 띠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동박낭 카페를 찾아가실 분은 서귀포시 남원읍 태위로 275-2를 찍으시고 가시면 됩니다.

다시 서호동에 있는 동백골목인데요, 이곳의 애기동백은 키가 아주 컸습니다. 그만큼 식재된 지 오래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길지 않은 골목의 끝은 막다른 골목인걸 보니 사유지는 분명해보였고,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골목이 조금만 더 길었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서호동 동백 골목에 펼쳐진 나머지 풍경들을 사진으로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채널에는 제주의 명소를 담은
다양한 영상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문 & 구독하기
페이스북 방문 & 친구맺기

인스타그램 방문 & 팔로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