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돌로 만든집의 사연은

by 광제 2009. 2. 25.
반응형




국내 최초의 시도, 100% 제주현무암을 이용하여 집을 짓는 이유는

필자가 예전에 60억짜리 금으로 만든집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상당한 관심을 이끌었던 포스트였는데요, 요즘 금값이 어디 보통 금값입니까? 어마어마한 폭등을 하고 있습니다. 당시 한돈에 5~6만원하던 시절이니 60억이면 지금쯤이면 100억 이상의 가치로 뛴게 되나요? 그냥 요즘의 금 시세로 가늠해서 가격설정을 해봤는데요, 금으로 만든집 주인 대박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그곳으로 부터 정확히 8km떨어진 곳에 이번에는 돌로만 지어지는 집이 있어 소개합니다. 돌도 그냥돌이 아니고 제주에서 가장 유명한 제주현무암입니다.

바로 이집입니다. 완성된 집은 아니구요, 아직도 공사중입니다. 얼핏 보면 고대유럽의 신전을 짓는 것 처럼 보이시죠? 필자도 궁금하면 못 참습니다. 가만보니 돌외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 100% 돌을 이용하여 짓고 있습니다. 무슨 사연이 있을까요?

이집이 바로 제가 블로그뉴스를 이용하여 소개해 드렸던 60억, 금으로 만든집입니다. 어떠세요? 돌로만든집하고 비교가 되시나요? 물론 가격면이나 화려한 면이나 비교불가죠. 금값의 폭등으로 100억 이상의 가치가 있을 테니까요, 아마 집주인께서는 요즘 천정부지 하늘 높을줄 모르고 뛰어오르는 금값을 보며 어떠한 생각을 하고 계실지 사뭇 궁금합니다. 하지만 이 금으로 만든집 못지 않게 돌로 만든집도 나름대로 엄청난 가치가 있는 것 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궁금하면 못참는 성격에 한참 공사가 진행중인 집안으로 들어가봤습니다.

    


겉에서 보는 광경도 온통 돌이었지만 안에서도 돌외에는 없었습니다. 단지 돌 접합용으로 사용되어지는 실리콘과 소량의 시멘트가 전부였습니다. 대체 무슨 용도로 이러한 집이 지어지고 있을까요? 뒷뜰에 가니 건물주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현무암 예찬론자였습니다. 특히 제주현무암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을 갖고 계신분이었습니다. '왜 이런집을 짓나요?' 여쭤봤습니다. 도전이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이처럼 100%현무암으로 지어지는 건물이 최초의 시도라고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제주현무암만이 갖고 있는 특징들을 최대한 살려 인간이 가장 자연 친화작인 공간에서의 생활을 꿈꾸고 또한 그를 실현하기 위한 도전이라고 말입니다. 

   

이 건물을 짓고 있는 제주현무암을 근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구멍들이 뚫려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클릭하면 큰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산섬 제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돌, 현무암 화산암이라고 하는 제주현무암은 어떤이는 ‘숨쉬는 돌’이라고도 합니다.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으나 자세히 보면 돌 표면에 사진처럼 구멍이 숭숭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제주의 초가를 지을 때 제주현무암과 흙을 이용하여 집을 지었는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함이 바로 현무암으로 지어진 집이 갖고 있는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현무암으로 둘러 쌓여진 곳에 음식물을 넣어두면 비교적 오랜기간 싱싱함을 유지한다고 하니 정말 요술같은 마법의 돌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일반 화강암은 강한 열에는 깨지기 쉬운데 비해 제주현무암은 아무리 강한 열에도 전혀 깨지지 않기 때문에 주로 가마를 만든다던가 제주전통초가의 구들장(방온돌)으로 유용하게 사용되어졌습니다. 

산 분출시 마그마가 굳어서 만들어 진 현무암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옥보다도 더욱 높은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무암이 존재하는 지역의 물맛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남다른 물맛을 보여주는 제주삼다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즉,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자연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2006년 5월부터 짓기 시작하였는데 아직도 공사중입니다. 제주현무암으로만 지으려니 공사 지척이 더디는게 어쩌면 당연하겠지요. 건물주의 제주현무암에 대한 애정과 그리고 인간이 살아가야 할 환경이
 결국에는 자연과는 떨어져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아니 모든 인간들은 최후에는 자연으로 돌아갈 것이라는....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인스턴트들, 콘크리트 빌딩숲에 둘러쌓여 숨 막힌 도시에서 살아가는 우리시대의 사람들, 자연 그대로의 윈시적인 숨결이 살아 있는 진짜 살아 숨쉬는 돌, 현무암 현대인의 최대의 병 아토피 알레르기를 억제시켜주고 실내의 자동 습도 조절 능력, 음이온과 원적외선 방출로 피로회복 기능 등 최후의 인간의 모습은 이러한 숨 쉬는 자연과의 동침이라고 건물주인은 말하고 있고 또 그에 대한 도전이라고 말합니다.  생명력을 불어넣는 집, 멋지게 완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