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성’의 나라

by 광제 2009. 3. 18.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성’의 나라

갈, 개, 곡, 군, 궉, 난, 낭, 내, 뇌, 누, 돈, 매, 빙, 섭, 판, 평, 흥. 지금까지 쓰여진 글이 무엇으로 보이시나요? 바로 우리나라의 ‘성’씨입니다. 의외로 보기 힘들고 접하기 어려운 희귀 성 몇가지만 적어 봤는데요, 이밖에도 두 글자의 대표적인 성 선우, 황보외에도 희귀한 망절, 소봉, 장곡, 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들도 처음 듣는 희귀한 성이 많은데 과연 우리나라에는 몇가지의 성이 있을까요? 음은 같지만 한자표기가 다른 것 까지 합하여 300개 가까이 있습니다.

그러면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성’을 가진 나라는 어디일까요? 중국? 서양의 성? 아닙니다.의외로 일본이 가장 많습니다. 필자가 일본과 중국등 외국과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 일본인들을 자주 만나게 되는데요, 일본인이 말하는 일본의 재미있는 성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일본에 앞서 중국을 볼까요?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많은 성이 있는 나라가 중국인데요, 우리나라의 열배에 가까운 2천~3천 가지의 성이 있다고 합니다. 정말 많죠? 그러면 서양쪽은 어떨까요? 서양의 각 나라에 분포되어 있는 성은 14억 인구 중국이 갖고 있는 성의 20배가 넘는 4만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과연 일본은 몇가지나 될까요? 우선 정확한 기준을 정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한자 표기라도 일본식 발음에 따라 다르게 불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한자 표기를 하나의 성으로 치더라도 10만가지가 넘습니다. 일본의 일반인들은 약20만가지가 있다고 알고 있지만, 30만가지가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인데요, 일본에는 왜이렇게 많은 성이 있는 걸까요?  일본에서는 에도(江戶)시대까지는 귀족계급 이외에는 성을 가질 수 없었다고 합니다.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에 와서야 일반인들이 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는데, 유교문화 중심인 중국과 한국과는 다르게 자기 마음대로 성을 짓다 보니 지금처럼 많은 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자기 마음대로 짓는 성, 얼마나 재미있는 성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실제로 모두가 사용되고 있는 성이구요, 우리가 생각하기에 너무 재미있는 성 몇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그냥 한국식으로 읽어 보시는게 더 재밌습니다.
月(츠키), 目(사커), 口(구치), 一(이치), 耳(미미), 鼻(하나)
十三(도미), 世界(세카이), 日本(닛폰), 太陽(다이요), 宇宙(우츄)
七五三(시메), 四月一日(와타누키), 이외에도 실존하는 이름중에는 世界新, 北斗七星, 原子力, 水木金土, 東西南北(세계신,북두칠성, 원자력, 수목금토, 동서남북) 등 웃지 못할 이름들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