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직접 이용해 본, 초등학교 학부모서비스

by 광제 2009. 12. 10.
반응형



초등학교 학부모서비스, 직접 이용해 보니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자녀 정보가 한눈에-


며칠 전  애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가정통신문 하나가 전해졌습니다. 여느 때처럼 평범한 통신문이 아니었고 '반드시 부모님이 해야 할 것' 이라는 메모가 함께 적혀 있는 것을 보고는 자세히 들여다 볼 수밖에 없었는데, 내용을 보니 '내 자녀 바로 알기'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학교를 찾아가지 않아도 내 자녀의 모든 것을 집에서 열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가 해당학교에 입학을 하고 난 후 지금까지의 모든 생활기록부, 그리고 출석상황, 성적조회, 통지표, 교육과정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한눈에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이미 시행하고 있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마침 저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도 데이터 구축이 완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직접 가입절차를 거치고 어떤 내용을 열람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가입절차-

학부모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필히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없는 경우는 해당학교에 신청을 하여 발급받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공인인증서 하나쯤은 갖고 있으리라 봅니다. 인터넷 뱅킹용이든, 증권거래용이든, 신원을 확인 할 수 있는 인증서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한 후, 학부모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이스 홈페이지(http://www.neis.go.kr)로 접속하여 학부모서비스메뉴를 선택하고, 자녀가 다니는 해당 시.도 교육청을 선택한 뒤, 학부모 정보 입력, 학생정보를 입력하면 모든 신청은 완료됩니다. 비교적 간단합니다. 이렇게 신청된 서비스는 해당 학교 담당 교사의 승인을 거치면 그때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입신청이 완료되면 위처럼 자녀들에 대한 열람 대상이 표시가 됩니다.
신청일자와 승인일자를 비교해보면 2일만에 승인이 완료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자녀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자녀의 어떠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을까-

접속을 해보면 알겠지만, 사실 저도 접속을 해서 보기 전까지 어느 정도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의구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자녀들의 정보를 열람해 나가는데, 한편으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2학년, 4학년의 두 자녀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였는데, 학교에 입학을 하고난 후 현재까지의 생활기록부, 건강기록, 활동상황까지 상세하게 날짜별로 열람이 가능토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4학년 자녀의 경우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모든 교육과정, 학사일정, 심지어 4년 전의 식단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맨 위의 메뉴탭을 보면 알수 있듯이 학교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수 있으며, 가장 궁금해 하는 자녀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학생정보가 알짜 메뉴입니다.>>

가장 시선이 머물렀던 서비스는 자녀의 생활기록부였습니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전체 출석상황에서부터 각종 수상경력, 재량활동상황과 특별활동상황까지 이수시간에서 정확한 날짜와 장소까지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의 건강기록도 한눈에 볼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신체의 발달상황, 신체의 능력, 질병에 대한 검진 현황까지도 열람이 가능했으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각종 예방 접종의 현황까지도 열람이 가능하였습니다.

상담 코너도 시선을 끄는 메뉴였는데, 자녀를 맡고 있는 담임선생님과의 커뮤니케이션 가능하게끔 상담 코너가 따로 마련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학업이나 성적상담은 물론이고, 인성이나 진로상담까지 가능하며 지금까지 있었던 모든 상담 내용이 모두 저장되어 언제든지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초등생 자녀를 둔 모든 학부모들이 언제든지 자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또한 자녀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데, 획기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맞벌이 부부도 늘고 있고, 일상에 바쁜 나머지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학부모들에게는 너무나도 반가운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이 포스트는 [Daum블로그]에 링크되어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파르르의 세상과만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Daum아이디만 있으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