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맛집&카페

잠깐동안 왕이 된듯한 기분의 궁중요리, 초계탕

by 광제 2011. 12. 27.
반응형

       



제주에서 처음 먹어보는 독특한 북한음식

여름철 궁중에서 왕이 무더위를 이기려고 즐겨 먹었다는 초계탕, 이후 민간으로 전해지면서는 평안도 함경도 등지에서는 겨울철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던 음식이기도 합니다. 경기북부 파주에 가면 이북출신이 운영하고 있는 초계탕 원조 집이 있다는 얘긴 들어 봤지만 제주도에 그에 버금가는 초계탕 집이 있다는 소문은 근래에 들어서야 들었답니다.

차게 식힌 닭 육수를 베이스로 하여 식초와 겨자로 새콤하게 간을 하여 잘게 찢은 닭고기와 천연조미료 25가지를 넣어 만든 대표적인 궁중음식인 초계탕, 몇 년 전에는 MBC드라마 대장금에 선보일 정도로 귀한 초계탕을 제주도에서 먹을 수 있다기에 다녀왔습니다.

제주도의 남동쪽에 위치한 표선리의 당케포구, 바닷바람이 심하게 몰아치고 있어 이제 겨울의 한복판에 들었음이 실감나는 날씨, 이런 날씨에 과연 여름철에나 즐겨 먹는다는 차가운 음식을 먹는다는 게 어울릴지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더위는 열로 다스린다는 이열치열이라는 말이 있듯 추운겨울날에 맛보는 차가운 음식, 색다른 맛을 느낄지도 모를 일입니다.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에 있는 당케포구로 향하는 길입니다.
지금은 제주도의 변두리 작은 마을에 불과한 표선리이지만 과거에는 제주도읍지의 서쪽 대정현과 더불어 동쪽지역의 중심인 정의현 고을이 바로 이곳 표선지역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대동강초계탕의 차림표입니다.

사내 세 명이서 어떤 걸 시켜야 충분히 먹을 수 있을까 망설였지만, 아주 많은 양이 나온다기에 3만 원짜리 작은 걸로 시켰습니다. 그리고 눈길을 끌었던 평양온반, 남한에 돼지국밥이 있다면 북한에는 평양온반, 북한의 대표적인 서민음식이라는 평양온반도 일인분 시켰습니다.

초계탕은 따로 밑반찬이 없는 것이 특이합니다.
닭날개에 이어 메밀전, 닭무침, 초계탕 그리고 막국수까지 이어지는 코스요리인 초계탕, 그 첫 번째 요리인 닭날개가 나왔습니다.



닭날개 요리와 곁들여 나왔던 동치미,
얼음이 둥둥 떠 있어 보기만 해도 시원합니다. 조금 추워보여도 몸을 다스린다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토종닭 닭날개 요리입니다.

몸통의 고기는 초계탕용을 쓰이고 날개부분은 이렇게 따로 코스 요리로 쓰여 지고 있는 것입니다. 토종닭이라 그런지 뜯는 맛이 있더군요^^

다음 요리인 메밀전과 닭무침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닭무침이 환상입니다.

너무 새콤하고 담백하여 자꾸만 손이 가더군요.

이 닭무침은 이렇게 메밀전과 곁들여 먹어야 제 맛이라고 합니다.


-이게 바로 왕들만 먹었다는 음식-

드디어 나왔습니다.
그 옛날 궁중에서 왕들만 먹었다는 초계탕입니다.

평민의 신분으로 처음 먹어보는 음식입니다. 사진에는 그릇이 작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주 큽니다. 2인분이라고는 믿겨지지 않는 많은 양이었습니다. 실제로 다 먹느라 혼났습니다.


초계탕은 초(식초), 계(닭), 탕(육수)을 합친 이름을 말하며, 옛날 궁중에서는 주로 꿩이나 닭을 이용하여 요리를 하였지만 지금은 전통음식으로 개발되어 기름을 완전히 제거한 토종닭에 잣, 고추, 겨자, 후추, 오이, 식초, 얼음육수 등과 함께 천연조미료만을 이용하여 맛을 내기 때문에 새콤, 달콤, 담백하며 토종닭 고기와 야채로 속을 채운 다음에는 메밀면을 육수에 풀어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이제 조심스럽게 비벼주면 됩니다.


먹어보기 전, 무슨 맛일까 너무 궁금하더군요.


식힌 육수와 닭고기를 사용하여 조금은 비리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기우였습니다.


톡 쏘면서도 향긋한 육수와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닭고기 이거 정말 별미입니다.


둥둥 떠 있는 얼음 보이시지요.
여름철이라면 무더위가 한순간에 사라질 정도로 시원합니다. 찬바람 부는 겨울철 또한 색다른 별미입니다.


초계탕 건더기를 어느 정도 먹고 나면 이렇게 막국수가 나옵니다.
초계탕 코스요리의 마지막입니다.


막국수는 초계탕의 남은 육수에 말아서 먹는 것입니다.


막국수 또한 겨울철 최고의 별미입니다.


속이 얼얼합니다.

이쯤에서 처음에 주문했던 평양온반을 맛 볼 차례입니다.
솔직히 배가 너무 불러 더 이상 먹을 수가 없었지만 처음 먹어보는 음식이고 차가워진 속을 살짝 달래주는 것도 필요할듯하여 맛을 보기로 하였습니다. 평양온반에는 이렇게 밑반찬이 딸려 나옵니다.


딸려 나온 녹두전을 온반 그릇에 싹둑 잘라 넣습니다.
같이 먹어야 제맛이라고 합니다.



원래 평양온반은 커다란 전골냄비에 요리를 해 먹어야 제 맛인데, 일인분을 요구할 때에는 이렇게 뚝배기 그릇을 이용하여 주방에서 직접 조리를 해 내놓는다고 합니다. 평양온반 역시 토종닭이 들어있습니다. 국물이 뜨끈해서 추위를 달래려고 한다면 이거 한 그릇이면 되겠더군요.



이곳 대동강초계탕은 이북에서 살다가 남쪽으로 내려온 아주머니 한분이 직접 운영을 하는 곳입니다. 처음에는 이곳 표선지역에 정착을 하여 음식점을 전전하며 생활을 하다가 어렵게 문을 열고는 경기도에서 이북출신이 운영한다는 원조 초계탕집에서 비법을 전수받아 본격적으로 영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근에 성읍민속마을, 제주민속촌, 표선백사장, 해비치호텔 등이 들어서 있어 관광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지나는 길에 한번 들러보세요. 색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해피치 호텔 후문 맞은편 골목에 있습니다.

맛집정보: 제주맛집, 표선맛집, 서귀포맛집, 대동강초계탕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40-52 (T.064-787-598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