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세에 걸맞는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는 ‘제주’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있는 분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신이 내린 최고의 자연환경, 그리고 일류호텔들, 박물관들, 우리나라라고 믿겨지지 않는 이국적인 모습들,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뻥 뚤린 도로여건. 최근 몇 년 사이에 엄청난 발전을 가져온 제주도의 도로여건은 제주의 관광발전과 도민들의 생활환경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요인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개인택시와 버스에 의존하던 관광객들이 근래에 들어서는 렌터카를 이용한 관광객들이 부쩍 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차를 몰고 나서면 하나 건너 하나 눈에 띠는 차량이 렌터카입니다. 물론 렌터카 이용에 바람몰이로 공을 세운 녀석은 바로 네비게이션이지만 말입니다. 이제는 렌터카 전차량에 네비가 달려 있고, 렌트 관광이 완전 자리를 잡아가는 추세입니다. 하물며 스쿠터에도 네비가 달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네비만 믿고는 안전운전을 장담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 생겨나는 도로사정도 그렇지만 최대의 적은 차량 번호판의 ‘허’ 자를 무시하는 도내 차량 운전자들의 운전 습관입니다. 렌터카 차량이 주변에 있으면 의례히 텃새(?)를 부리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 정도가 지나치다 싶어 나도 모르게 얼굴이 붉어진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어떠한 경우가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필자는 볼일이 있어 왕복 약 100km의 거리를 운전했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모습은 바로 신호위반인데요, 차량흐름이 비교적 한산하고, 신설 된지 얼마 되지 않은 도로의 신호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생소한 지역에서 운전하는 관광객들은 대부분 신호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준법정신이 투철하여 그러는 분도 있겠지만, 도로사정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기도 할겁니다. 이렇게 신호를 지키며 대기하고 있는 렌터카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는 도내 차량들이 있습니다. 정말 눈에 거슬리는 광경이 목격되는데요, 신호 기다리는 차량은 거의 ‘허’자가 달린 차량이고 신호무시차량들은 대부분 그 외의 차량들입니다.


신호 지키는 사람만 바보 되는 느낌


유심히 관찰해 보려고 렌터카의 뒤를 따라가 봤습니다. 신호무시하고 내달리는 차량들을 아랑곳 않고 준법 운행하던 ‘허’ 차량, 어느 순간 혼자 손해를 보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는지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기 시작합니다. 나쁜 것은 금새 배우더군요. 하긴, 신호를 지키는 자신만 바보가 된 느낌을 가졌을 것이 분명합니다. 모든 관광객들이 제주도의 모든 도로에서는 신호를 지킬 필요가 없다는 인식을 가져 버릴까, 사뭇 두렵기까지 한데요, 신호등이 있는 사가로에서 어쩔 줄 몰라 하는 렌터카 차량도 볼 수 있습니다. 신호무시하고 내달리는 차량의 꽁무니에  따라 붙었다가 저리 되지는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도로사정을 잘 알고 있고 운전에 자신이 있다 해도 지킬 것은 지켜야 할 것입니다. 더군다나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 제주도, 하루에도 수백, 아니 수천대의 렌터카 운전자들에게 보여 지는 꼴불견의 모습들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들입니다. 혼자 있을 때 내 달리다가도 관광객들 앞에서 본보기를 보여야 할진데, 오히려 얌전하게 운전하다가도 ‘허’자만 눈에 띠면 과속에, 신호위반에, 꼴불견의 모습으로 ‘텃새부리기’를 하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볼일입니다. 

※지금도 도내에는 많은 운전자들이 준법운전을 하고 계십니다. 극히 일부 운전자들의 잘못된 운전 습관으로 인하여 관광객들로 하여금 전체 운전자들을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볼까 염려되어 쓴 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pgs1071.tistory.com BlogIcon 피오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주도는 다른지역보다 운전하기가 더 힘든것 같던데..
    신호없는 곳이 많아서 어디서 차가 나올지 모르니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뻥 뚫린 도로라고 함부로 운전하면 큰코 다치는데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지적 잘 하셨어요...

    2008.12.26 10:55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그렇죠? 조금있으면 피오나님도 제주여행 오실건데...
      늘 안전 운전 하세요..그리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2008.12.26 12:28 신고
  2. Favicon of http://blog.daum.net/boskim1 BlogIcon 털보아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전을 하다보면 때로는 신호를 지키는 내가 이상하게 보일때도 있더군요.
    모두다 옆으로 비켜서 빠져 나가는 꼴을 볼때도 더러 있었습니다.
    규정은 지키는게 맞죠? 즐겁게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08.12.26 12:05
    •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수정/삭제

      맞습니다...혼자 바보되는 느낌...
      최소한 지키려는 사람있으면 같이 지켜주는 센쓰도 필요한데요..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털보아찌님^^

      2008.12.26 12:29 신고
  3. Favicon of https://soon1991.tistory.com BlogIcon 오드리햅번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호 잘 지키는 사람이 피해 보는 세상으로 변했으니..
    그저,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08.12.26 13:12 신고
  4.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광지역인 제주도 사람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있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2008.12.26 13:56 신고
  5. Favicon of http://arttradition.tistory.com BlogIcon 온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전 들 하는 것을 보면
    정말 짜증날때가 한 두번이 아니죠
    신호 지키고 차선 지키면 바보가 되는지 원..
    주말 잘 보내시고요

    2008.12.27 10:43 신고
  6. ???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주도를 많이 사랑하는 사람중에 한명입니다.
    제주도만 그런게 아니라 서울에도 신호 안지키는 사람들 너무 많아요..
    신호등있는 횡단보도 걸을때에도 보행신호인데도 지나가는 차가 있어 황당할 지경입니다.
    그러나.... 제주도...제주시내한번 가보세요...
    외지인이 여러번 찾아가도...헷갈리게 만든것이 제주교통표지판입니다.
    평일 오후에도 엄청나게 막히는 제주시....
    여러번 배타 비행기 놓칠 뻔 한적이 많습니다.

    2009.01.11 14:10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65)
멋스런 제주 (412)
숨겨진 비경 (107)
명품 한라산 (87)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66)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4)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8)
세상과 만사 (568)
사는 이야기 (237)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4)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 49,856,579
  • 1,8882,163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