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당일치기 제주여행 이렇게 해보세요~~

by 광제 2016. 3. 28.
반응형

       

 

 

 

 

 

 시간 모자라는 분들을 위한 제주여행 꿀팁

 

봄꽃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이제 4월초가 되면 제주도에도 많은 봄 축제들이 시작됩니다. 바야흐로 시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를 찾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러 가지 악재(?)속에서도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제주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여행계획을 짜는 것에 대해 많이 힘들어합니다. 보통은 2박3일에서 3박4일 일정으로 제주를 찾으시는데요, 넉넉하신 분들은 더 오래 머무르시는 분도 있는 반면, 일정이 빡빡하신 분들은 1박2일로도 제주를 다녀갑니다.

 

하지만 당일치기 일정으로 제주를 여행하시는 분들은 보기가 힘듭니다. 1박 이상의 일정도 모자란데, 제주도에서의 당일치기라니, 섬이라는 특수성도 있지만 제주를 여행해보신 분들이라도 상상조차 힘든 일정이지요. 제주를 다녀가고 싶어도 며칠에 걸친 장기 일정 때문에 엄두도 나지 않았던 분들께서는 눈여겨 봐주시길 바랍니다. 

 

제주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부탁이 바로 여행 일정인데요, 보고 즐길 수 있는 명소들도 중요하지만 이동 동선이나 동선에 따른 이동 시간 등 현지인이 아니라면 잘 모르는 부분들이 많은 까닭입니다. 1박2일 이상의 일정은 짜봤지만 저 또한 이번에 당일치기 여행에 대한 일정은 처음 짜봤습니다.

 

 

 

 

단 하루의 일정으로 제주를 여행한다는 것, 조금은 무모할 수도 있고 비효율적이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당일치기 여행은 시간이 모자라는 분들에게는 어쩔 수없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단점이라고는 제주도를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없다는 것 하나, 반면에 짧은 시간에 제주를 느끼며 힐링하고, 비용 면에서 상당부분을 절약할 수 있는 당일치기 제주여행 루트와 소요되는 비용 등을 지금부터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편 예약과 비용


선박으로 당일치기 제주여행은 우선 꿈을 접으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많은 부분을 보고 느끼려면 아침 일찍 서두르고 밤늦게 돌아가야 하는데요, 이른 시간,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항공편이 있는 김포노선이나 김해노선이면 아주 최상의 조건이겠습니다. 항공요금 또한 특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도 상당부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지켜야할 항공편 시간대는 6시대, 아침8시 이전에 제주에 도착하고 8시부터 제주 일정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른 시간에는 항공사마다 다른 시간에 비해 여유가 많은 편인데요, 요금 또한 간혹 3만 원대도 나오기는 하지만, 대부분 4~6만 원대, 밤늦게 돌아가는 편도 비슷한 금액으로 가능하겠더군요. 이렇게 해서 일인당 항공비용은 넉넉하게 13만원으로 책정하였습니다.

 

 

2. 렌터카 대여와 비용


항공편 다음으로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렌터카입니다. 하루라는 시간 동안 제주를 돌아보려면 기동력이 아주 중요한데요, 렌터카 이용은 필수입니다. 제주도내 렌터카 업무의 시작은 대부분 아침8시에 시작되고 밤8시에 종료합니다. 앞서 언급한 항공편을 아침 8시에  맞춰 배정한 까닭도 바로 렌터카 업무 개시 시간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며, 제주국제공항에 위치한 렌터카 하우스에서 아침 8시부터 계약서를 작성할 수가 있으며, 반납 또한 같은 장소에서 밤8시 이전까지는 반납을 해줘야만 합니다. 밤8시가 넘으면 직원이 퇴근해버려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렌터카 예약 또한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효율적인 팁을 공개하자면, 쿠팡이나 위메프 등 쿠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대여를 하는 것보다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쿠폰 사이트를 이용하여 예약할 경우의 금액은 중형 승용차 기준으로 7천원~1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단, 이 금액으로 이용하려면 자차보험은 필수인데, 대부분 자차보험료가 1만원으로, 중형승용차 렌터카 비용 기준, 합계 2만 원이면 충분합니다. 여기에 12시간 동안 움직이는데 드는 연료비,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만원, 넉넉잡아 도내 이동 교통비에 들어가는 총 비용은 5만 원입니다.

 

 

3. 여행 동선과 시간 할애, 그리고 맛집


교통편이 해결 되었으면 이제 어디를 어떻게 가야 할 것인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차를 몰고 그냥 제주도의 해안선을 따라 한 바퀴 돌라고만 하면 어려울 것 없지만 이왕에 한 바퀴 도는 거, 계절에 따른 제주도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선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요즘의 봄꽃의 계절이니 제주를 대표할 수 있으며 봄꽃의 향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제주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오름과 해변, 그리고 이름 있는 명소들을 추가할 수만 있다면 금상첨화지요. 

 

소요시간도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소개하는 곳을 다 보고 정해진 시간 안에 차량을 반납하고 돌아오는 비행기를 타려면 제가 정리한 시간을 가능한 지켜주셔야 합니다. 각 명소에서 명소까지 이동하는 시간은 제주도민이 빠르게 이동하는 시간보다 조금 더 여유를 두었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이동을 하면 더 없이 좋겠지만 만약에라도 시간이 모자라면 명소에서 체류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먹을거리입니다. 아침시간에는 빠른 이동을 위해 집에서 나올 때나 공항 편의점등에서 간단하게 해결을 하면 되지만, 점심이나 저녁은 제주의 전통적인 먹거리나 맛집을 중심으로 만족할만한 음식으로 식사를 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비용도 감안해야겠지요. 때문에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도록 점심으로 이용할 서귀포의 맛집 세곳과 저녁으로 이용할 제주시의 공항주면 맛집 세 곳을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금액 적으로도 1인당 1만원 미만도 있고, 2만원이 넘지 않는 곳들입니다. 

 

  ※핵심 포인트 요약

-아침8시 이전에 제주공항에 도착하고 밤8시 30분 이후에 항공편으로 예약할 것
-렌터카를 사전에 예약하되 쿠팡이나 위메프 등 쿠폰사이트 이용하고 밤8시 이전에 꼭 반납할 것
-정해진 시간에 따라 이동하고, 시간이 모자라면 효율적으로 가감할 것

 

다음은 하루 동안 정해진 시간에 돌아볼 제주의 명소들과 맛집입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짧은 시간에 제주를 느낄 수 있는 곳, 그리고 계절에 어울리는 명소를 골랐고요, 각 명소마다 체류시간을 가능한 절약하시면 보다 여유로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

 

 

-함덕 서우봉
주소: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250-2

 


조식은 이동중에 해결하셔야 할것 같고요, 아침 8시에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공항 주차장에 렌터카 하우스가 있습니다. 하우스내에 입주 안한 업체라 할지라도 공항 주면에서 계약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계약서 작성하고 렌터카 받는 시간을 30분 할애하였습니다. 충분할 것이라 보고요, 8시30분에 출발해서 30분이면 넉넉하게 도착할 수 있는 곳에 서우봉이 있습니다. 함덕 해변도 아름답지만,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서우봉에 올라 그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아주 그만입니다. 지금쯤 서우봉에는 봄꽃이 활짝 피었을 겁니다.

 

 

-섭지코지
주소: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124-1

 


서우봉에서의 30분 체류, 그리고 섭지코지로 이동하는 시간 40분, 섭지코지는 드라마 올인의 촬영지로 유명해진 곳으로 기암절벽과 어우러진 해안풍경이 아주 아름다운 곳입니다. 무엇보다도 지금 이 계절에 가면 유채꽃이 활짝 피어 있어 일출봉을 배경으로 이색적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차장에서 걸어서 이동해야 하는 점, 사람들이 붐비는 곳임을 감안하여 1시간 20분의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녹산로
주소: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 87-21

 


섭지코지에서 나왔으면 녹산로로 이동하겠습니다. 녹산로는 도로변에 유채꽃밭이 길게 이어져 있어 환상적인 풍경을 만들어 내는 곳으로 3월말부터 4월초까지는 벚꽃과 유채꽃이 동시에, 그리고 4월말까지 6km에 걸쳐 환상적인 유채꽃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근처에 있는 유채꽃프라자에서는 4월9일~10일 유채꽃축제가 열리지만 시간관계상 축제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20분 동안 체류하고 이동하겠습니다.   

 

 

-서귀포 맛집

 


녹산로를 출발하여 30분 만에 도착한 곳은 서귀포 시내입니다. 점심식사를 해야 하는데요, 얼마 전 3대천왕에 소개되었던 짬뽕 맛집인 아서원을 가고 싶다면 서귀포 시내에 들어오기 전에 들러야 하고요, 서귀포에서 아주 오래된 두루치기 맛집인 용이식당, 그리고, 근사한 상차림을 원한다면 소반을 추천합니다.
아서원:서귀포시 하효동 629-2 (064-767-3130)
용이식당:서귀포시 서귀동 298-8 (064-732-7892)
소반:서귀포시 서귀동 260-26 (064-732-2528) 2인이상, 전화예약

 

 

-송악산
주소: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177-6

 


서귀포에서 50분 식사시간을 할애했는데요, 충분하거나 아마도 조금 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미리 이동하시면 한결 여유로울 겁니다. 30분 걸려 도착한 곳은 송악산, 해안에 위치한 오름인데요, 비경이 끝내주는 곳입니다. 이곳도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걸어서 이동을 해야 하는 점 때문에 시간을 조금 여유롭게 할애했는데요, 주어진 시간이 1시간이기 때문에 송악산 전망대를 지나 산책로까지는 갈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을 보면서 30분정도 걸어 들어간 다음 되돌아오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협재해변
주소:제주시 한림읍 협재리 2447-11

 


송악산에서 45분 걸려 이동한 협재해수욕장, 바다 가운데 비양도가 그림처럼 떠 있는 아름다운 해수욕장, 제주도에서는 가장 유명한 해변 중에 하나입니다. 여름 시즌 중에도 피서객이 많지만, 다른 계절에도 해변을 거니는 사람들이 많은 곳입니다. 30분 동안 머물도록 하겠습니다.

 

 

-한담해변
주소:제주시 애월읍 애월리 2459-1

 


협재에서 15분 거리,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한담해변입니다. 애월리 한담동에서 곽지해수욕장까지 약 1km에 걸쳐 조성된 해안 산책로인데, 아주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한담동 입구 대도로변 주차장에 주차를 한 뒤 산책을 시작하고, 다시 출발했던 곳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왕복시간 50분 할애하였습니다. 주차장으로 나오지 말고 걸어서 지디카페(몽상드애월)로 이동하세요.

 

 

-몽상드애월
주소:제주시 애월읍 애월리 2546

 


지드래곤이 운영한다는 제주도의 카페입니다. 제주도에 왔으면 분위기 있는 카페도 한곳 들러봐야 한다는 생각에 고른 곳인데요, 이동 동선에 딱 알맞게 위치하고 있어서 골랐습니다. 나름 찾는 사람들이 많고 일몰 풍경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앞서 한담해변과 붙어 있는 점, 그리고 염두에 둬야할 것은 절대 차를 몰고 골목으로 들어가지 말 것, 차를 몰고 들어가면 세울 곳이 없기 때문에 다시 되돌아 나와야 합니다. 그만큼 시간이 지체되는데요, 대도로변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걸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40분 머물다 이동하겠습니다.

 

 

-제주시맛집

 


30분 걸려서 이동하고 제주시내에 도착하면 대략 6시40분 정도 되는데요, 약 1시간 동안 저녁식사를 하겠습니다. 맛집은 취향대로 고를 수 있도록 고기국수로 유명한 올래국수와 역시 3대천왕에 나왔던 한치돼지주물럭 맛집인 태광식당, 그리고 해물탕 전문인 삼성혈 해물탕을 정했습니다. 이중에 삼성혈해물탕은 비용을 다른 곳에 비해 조금 더 지출해야 하고요, 반드시 전화예약을 하고 확인을 한 뒤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많을 경우 차량 반납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래국수:제주시 연동 261-16 (064-742-7355) 일요일 휴무
태광식당:제주시 용담1동 119 (064-751-1071)
삼성혈해물탕 연동점:제주시 연동 312-27 (064-745-3000) 전화예약
삼성혈해물탕 도두점:제주시 도두1동 2622-15 (064-749-5200)  

 

 

이렇게 모든 일정은 끝났는데요, 반드시 제주시내에서의 저녁 식사는 7시 40분까지는 마치셔야 합니다. 공항 렌터카하우스에 상주하고 있는 직원들은 대부분 밤8시가 넘으면 퇴근을 하기 때문에 반납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 정해진 시간 안에 도착할 수 없을 때에는 해당 렌터카에 반드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을 반납하고 나면 밤 8시, 이제 제주에서의 당일치기 여행은 모두 끝났습니다. 8시30분 이후의 항공편이라면 문제없이 탑승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그럼 이번 당일치기 여행에 소요된 비용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료: 1인 13만원
교통비: 5만원(1/n)
식사비: 1인 3만원
주차비: 2천원(섭지코지)(1/n)

합계: 217,000원(2인 이상 여행할 경우 더 다운됨)

 

 

혹자는 너무 빠듯한 일정에 콩 볶아 먹듯, 이런 여행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할지 모르지만, 이런 당일치기 일정이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길을 나서지 못하는 분들은 분명히 있을 겁니다.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한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여행 되십시오~~!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