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제주도 유채꽃 명소 10선

by 광제 2017. 3. 22.
반응형

       



제주도 유채꽃 명소 10선

"
제주도에 봄이 왔음을 알리는 노란 물결, 유채꽃"

새봄이 움트는 3월, 이 계절에 제주도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유채꽃이 아닐까합니다. 수십 년 전만 해도 제주도에는 유채를 농작물로서 많이 재배를 해왔기 때문에 새봄만 되면 도로 곳곳에서 노란 유채물결을 보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이제는 유채꽃의 본고장 제주도에서 조차 유채꽃을 보는 것이 힘들어졌습니다. 농작물로서의 수익이 변변치 못하다 보니 재배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주도에서 지금 이 계절에 유채꽃을 전혀 볼 수 없다면 너무 허전하겠지요? 과거에는 농작물로서의 유채꽃을 볼 수 있었다면 이제는 관광 상품으로서의 유채꽃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답니다. 간혹 농작물로 재배를 하고 있는 유채꽃도 눈에 띠긴 하지만,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유명한 명소와 전통적으로 유채를 재배해 온 중산간 도로에서는 제주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유채꽃 물결을 감상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채를 관광 상품으로 재배를 하다 보니 일부 명소에서는 주민들이 유채를 재배하여 사진 촬영장소로 제공하고 돈을 받는 곳도 생겨났습니다. 별걸 다 돈벌이에 이용한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민들의 소득원으로서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해안가와 중산간이 지형적으로 해발고도의 차이가 뚜렷하여 유채꽃이 피는 시기도 다양합니다. 3월로 접어들면서 활짝 만개를 하는 지역도 있지만, 4월이 되어서야 꽃을 피우는 지역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에 봄이 왔음을 알리는 대표적인 농작물인 유채꽃,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명소도 있지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명소도 있는데요, 유채꽃이 피는 시기를 곁들여 여러분께 소개를 해드립니다. 


1.
섭지코지

섭지코지는 드라마촬영지로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제주도의 명소로 각광을 받는 곳입니다. 과거 드라마 세트장으로 이용되었던 수녀원을 지나면 곳곳에 유채를 재배해 놓은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인근에 많은 곳이 유료로 제공되는 사진 촬영소지만 이곳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가 좋습니다.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피어있는 노란 물결이 압권입니다.
피는 시기: 3월초~3월말
무료
주소: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62-4 
   
2. 화순서동로

제주도에는 길가에 유채씨를 파종하여 꽃을 피우는 곳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바로 교래리에서 가시리로 빠지는 녹산로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사람들에게 너무 알려져서 유채꽃이 만발하는 계절에는 상당한 혼잡을 초래하곤 하지만 이곳 화순서동로에는 찾는 사람이 거의 없는 조용한 곳입니다. 안덕면 중산간에 있는 도로인데요, 화순서동로에서 화순곶자왈 입구도로로 이어지는 4km의 도로 양쪽에 피어난 유채꽃 물결이 아주 예쁩니다.
피는 시기: 3월말~4월중순
무료
주소: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2045-4

3. 유채꽃프라자

이곳은 매해마다 유채꽃 축제가 열리는 곳입니다. 과거에는 제주도 차원에서 유채꽃 축제를 개최해 왔는데요, 몇 해 전부터는 표선면 가시리에서 마을 주최로 열리기 시작하였습니다. 매년 이맘때만 되면 수만 평의 대지에 피어난 유채꽃이 장관이며 인근 대록산에 올라 내려다보이는 유채꽃 또한 장관입니다.
피는 시기: 3월말~4월중순
무료
주소: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 68-3

4. 항파두리

항파두리는 애월읍 고성리에 위치한 고려시대 최후의 항몽유적지가 있는 곳입니다. 항파두리 입구와 주차장 인근에는 유휴지를 이용하여 계절에 어울리는 꽃을 재배하여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데요, 봄에는 유채꽃 물결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피는 시기: 3월말~4월중순
무료
주소: 제주시 애월읍 상귀리 1008-1

5. 우도

과거 우도는 봄이 되면 섬 전체가 노란 물결로 출렁였습니다. 청보리도 같이 재배를 하였는데요, 초록과 노란 물결이 조화를 이뤄 아주 예쁜 풍경을 만들어 내곤하였습니다. 하지만 농작물로서의 가치가 줄어들면서 이제는 예전처럼 많이 볼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지만 여전히 우도 곳곳에는 유채꽃 물결을 볼 수가 있답니다.
피는 시기: 3월초~4월초
무료
주소: 성산포항에서 도항선 이용

6. 광치기 해변

성산일출봉이 한눈에 들어오는 해돋이 명소이기도합니다. 광치기 해변 옆, 일출봉으로 향하는 도로에는 요즘 유채꽃을 피운 농작물들이 여럿 보이는데요, 이곳은 대부분 개인 사유지를 이용하여 사진 촬영 명목으로 돈을 받는 곳들입니다. 하지만 천원의 부담 없는 가격이라 일출봉을 배경으로 근사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피는 시기: 3월초~4월초
유료: 천원
주소: 서귀포시 성산읍 고성리 224-1

7. 산방산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유채꽃을 담는 명소가 제주 동부에 있다면 제주서남부에는 산방산을 배경으로 근사하게 유채꽃을 담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산방산 인근 사계리 마을 곳곳에는 개인 사유지 대지에 유채를 파종해 놓은 곳이 제법 있습니다. 유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고 무료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피는 시기: 3월초~4월초
유료: 천원 또는 무료
주소: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146-2

8. 녹산로

녹산로는 조천읍 교래리의 서진승마장에서 표선면 가시리에 이르는 10km의 중산간도로입니다. 해마다 봄이 되면 유채꽃을 배경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기도 한데요, 길이 너무 예뻐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기도 한 도로입니다. 4월 중순 벚꽃과 같이 피는 모습이 환상적입니다.
피는 시기: 4월초~4월말
무료
주소: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 87-21

9. 엉덩물계곡

서귀포의 중문관광단지 안에 있는 명소입니다. 서귀포 유채꽃길 걷기대회의 주 무대이기도 한데요, 관광단지의 한국콘도 뒤편에서부터 계곡을 따라 이어진 탐방로 변에는 바로 지금 노란색 물결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중문해수욕장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북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피는 시기: 3월중순~4월초
무료
주소: 서귀포시 색달동 2889-1

10. 서우봉

제주도에 360여개의 오름 중에 봄철 유채꽃이 가장 아름다운 오름입니다. 함덕 서우봉 해변의 눈부신 백사장과 옥빛 바다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오름이며, 오름 위에서 유채꽃과 함께 시야에 들어오는 한라산이 압권입니다.
피는 시기: 3월중순~4월초
무료
주소: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250-2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