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밥 먹는데 천장에서 식탁등이 떨어진다면?

by 광제 2009. 5. 18.
반응형




상상할수록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천장에 달린 전등이 떨어진다는 상상 한번쯤은 다들 해 보셨을 겁니다. 물론 실제로 떨어진 경험을 하신분도 주변에서는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는 모습들이어서 늘 천만 다행이다 생각하고 있었지만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심하게 당긴 것 같지 않은데, 하마터면 식탁의자에서 놀던 애들을 다치게할 뻔한 떨어진 전등  


그런데 누구에게 닥칠 수 있는 일이 필자에게도 일어났습니다. 다행히 식사중은 아니었고 주말을 맞아 애들이 집안 식탁의자에서 놀다가 살짝 전등을 잡아 당겨 투둑! 하고 식탁등이 아래로 쑥 떨어진 겁니다. 전등을 고정시킨 나사못은 이미 빠져버린 상태이고 그나마 전선이 매달려 있어 식탁위로 떨어지는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식탁위에는 유리가 깔려 있었고 비교적 무거운 전등이 식탁위로 떨어졌다면 어찌됐을까, 애들이 그 자리에서 놀고 있었으니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대부분의 주택 천장은 석고보드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벽체도 많은 부분이 석고보드로 되어 있지만 말입니다. 이 석고보드라는 것이 습기에 상당히 약합니다. 물이 묻었을 대는 더욱 그러합니다. 아예 부풀어 올라 푸석푸석 떨어지기까지 합니다. 필자의 집도 지은 지가 좀 오래되어 천장의 석고 부분이 많이 약해져 있었나봅니다. 애들이 어느 정도의 힘을 가했기에 떨어졌는지 모르지만, 일단 천장에 매달려 있어야 할 전등이 떨어진 것은 자칫 엄청난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겪어봤고 생각해 봤을, 천장에 달린 전등의 추락. 문제는 석고보드입니다. 필자의 회사 벽체나 천장에도 석고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석고보드에 사용했던 보조나사가 문득 떠올라 부랴부랴 철물점으로 달려갔습니다. 석고보드용 보조나사를 사용하여 전등을 고정하면 엄청 단단하게 고정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혼자만 알고 있는 것보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는 게 나을 듯싶어 천장에 전등을 단단하게 매다는 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게 바로 석고보드에 사용할 그놈입니다. 건축에 대하여 전문가 이
거나 이미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처음보는 분들을 위하여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명칭을 모르겠지만 철물점에서 석고보드용 비스 또는 석고비스, 아니면 석고용앙카를 찾으면 됩니다. 동네의 조그마한 철물점에는 없을지 모르지 되도록이면 큰 철물점에 찾으셔야 할겁니다.  몸통부분과 나사못 부분이 한 셋트입니다. 물론 이렇게 낱개로 팔지않고 봉지로 팝니다.

 


몸통부분에 십자드라이버를 살짝 끼운후 전등을 고정시키고자 하는 부분의 천장 석고보드에 나사 조이는 방향으로 돌려 조이면 됩니다. 이미 나사가 여러번 사용했던 헐거워진 석고 부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고비스 몸통이 석고보드에 튼튼하게 박혀 있고 그 위에 전등을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그림입니다. 이 석고보드용 비스는 가정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물건입니다. 석고부분이 헐거워져 고정하기에 애를 먹는 천장의 전등은 물론이고 석고보드로 되어 있는 벽체에 무거운 액자를 걸 때에도 아주 유용합니다. 푸석푸석한 석고보드에 나사못 하나가 의지할 수 있는 무게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금더 안전하게 물건을 고정하고자 하신다면 적극 권해드립니다.
 

이놈.. 앞으로는 놀래키는 일 없을겁니다.^^

스크랩을 원하시면 클릭하세요. Daum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