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교체비용 50만원 달라는 소파, 5분 만에 수리하기

by 광제 2011. 11. 2.
반응형

       



빵꾸난 소파,
6백원짜리 본드 하나로 5분만에 깔끔하게...

아이들 손에 부분적으로 망가진 소파의 레자. 큰돈 들여 교체하지 마시고 6백원짜리 본드하나로 간단하게 보수해서 더욱 오래 써보세요. 주부들도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해볼 게요^^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 온지도 벌써 5년이 넘었네요.
이사 올 때 가장 먼저 들여놓았던 가구가 지금 거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파인데요.
어린 조카들까지 집에서 같이 지내다보니, 불과 5년밖에 안되었는데, 많이 낡아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몇 개월 전에는 소파에 조그마한 상처가 생겨 가만히 놔두다 보니 이제는 5백 원짜리 동전 만하게 커져 버렸네요. 자연스럽게 전제적으로 낡아 가면 세월의 때가 묻어 오히려 보기가 좋지만, 구멍이 뻥 뚫린 소파는 여간 보기 싫은 게 아니더군요.

얼마 전에는 아내의 입에서 '소파의 레자를 완전 새것으로 갈아야 할 것 같다.'는 소리까지 나왔답니다.

교체비용으로 50만 원 달라는 소파

그래서 5년 전 소파를 구입했던 가구점을 찾았지요.
그런데 소파 레자를 교체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더군요. 레자의 메이커와 질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저희처럼 '2인용 2개 셋트를 전부 교체하려면 최소 50만원은 줘야할 것'이라더군요.

소파를 구입한 가격이 당시 80만원이었는데, 레자교체비용으로만 50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니, 이런 걸 두고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하는 걸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파를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빵구난 부분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져 버릴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크게 돈들이지 않고 소파를 수리해 보는 방법을 택하기로 하였답니다.

가죽 같으면 실로 꿔 메어 보기라도 할 텐데, 레자이다 보니 바늘을 대기는 좀 그렇고 레자를 덧대어 본드로 마감을 하면 더 이상의 손상은 막을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조그마한 조각조차도 찾을 수 없었던 소파

구멍난 부분을 덧대려면 당장 같은 재질의 레자 여분이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소파를 들춰내어 조금이라도 여분이 있는지 살펴봤지요.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더만, 딱 이경우를 두고 하는 말인가 봅니다. 완벽하고 꼼꼼하게 마무리를 해놔서 그런지 약간의 조각도 찾아내질 못했답니다.

이제 방법은 하나뿐. 가구점에서 찾아가서 레자조각을 얻어 보는 수밖에요.
그래서 다시 가구점을 찾았습니다. 사정을 얘기하니 어려종류의 샘플을 흔쾌히 내어 주더군요. 이곳에서 구하지 못하면 레자 전문 취급점을 찾아가려고 했거든요.


가구점에서 얻은 레자조각

문제는 똑 같은 색상은 구할 수가 없었다는 것.
그래서 이왕이면 비슷한 색, 안되면 포인트를 줘버리자 생각하고는 튀는 색상 등 여러 가지 색을 조금씩 따로 준비를 했답니다.


아내와 의논을 한 끝에 겨우 결정한 색은 바로 이것.
그냥 붙이는 것 보다는 포인트를 주는 의미에서 독특한 모양으로 오려내어 붙이는 것이 좋을 것 같더군요.

사람의 손이 많이 타는 부분. 여러 가지 모양을 생각해 봤지만 이후에도 잘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은 하트모양으로 결정. 구멍의 크기를 보고 충분히 커버될 수 있을 정도로 레자 뒷면에 스케치를 하고 가위로 오려내었습니다. 이제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멍이 나면서 손이 많이 타다보니 속이 푹 까져 버린 소파.
그곳에는 완구용 솜을 채워 넣었습니다. 두툼하니 모양이 좀 살더군요.


오려낸 레자조각을 구멍 난 부분에 살짝 대어 약하게 스케치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부위를 벗어나지 않게 본드를 바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트 모양을 바르게 붙여야 하는데, 구멍의 모양이 참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하트 모양을 거꾸로 붙일 수밖에 없었답니다.  


<<이 작업을 하는데 잊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합성고무로 만들어진 노란색의 본드를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자칫 시중에 나오는 순간접착제 등 다른 접착제를 사용했다가 손 쓸 수 없이 소파가 망가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철물점에서 6백 원 주고 구입한 합성고무본드를 접착한 부위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역시 소파의 손상된 부분, 미리 스케치해 놓은 부분에 얇게 발라줍니다.

양쪽 면 모두 발랐으면, 어느 정도 시간을 줘야합니다.
합성고무본드는 일정시간이 경과해야 강력한 접착력 보여줍니다. 우리가 보통 구두수선을 할 때 이런 종류의 본드를 사용하는데, 그 어떤 본드보다도 강력한 것이 바로 이런 종류의 본드입니다.

이렇게 정확히 3분을 기다렸답니다.


조심스럽게 갖다 댑니다.
건조시킨 고무본드는 한번 붙인 후 떼어내려면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괜한 수고를 하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조심스럽게 정확한 자리에 붙여야 한답니다.
손으로 꼭꼭 눌러 마무리를 합니다.

잘 붙었습니다.

사정상 거꾸로 붙인 하트모양, 위쪽에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포인트 효과도 주고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손상된 부분 더 이상 확산될 일도 없고, 50만원을 들여 레자를 교체하는 일도 당분간 미뤄도 될듯합니다. 오늘도 아내에게 대박이야~! 소리 한번 들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아이들 손에 부분적으로 망가진 소파의 레자. 큰돈 들여 교체하지 마시고 이렇게 보수해서 더욱 오래 쓰시는 건 어떤지요. 주부들도 충분히 가능한 생활의 지혜입니다. 지금 바로 해보세요^^
(쓰다 남은 본드는 잘 보관하세요. 냄새를 맡으면 환각작용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