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직접 가 본 제주 바이오융합센터

by 광제 2018. 9. 20.
반응형

       



직접 가 본 제주 바이오융합센터


“제주BT산업의 Think Tank, 제주테크노 파크 바이오융합센터”

제주대학교 후문 진입로에 있는 바이오융합센터, 이름에서 부터 범상치가 않아 일반인들이 생각하기엔 뭔가 고차원적인 연구를 하는 곳처럼 보이고, 지날 때마다 무엇을 하는 곳인지 궁금했었는데 어제는 이곳을 둘러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먼저 이곳이 어떤 곳인지 간략하게 설명을 하면, 청정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해 고부가가치의 제품의 생산하는 업체가 입주해 있고, 운영사인 제주테크노파크에서는 이들 업체에게 제품생산 지원시설을 비롯해 화장품 공장(GMP), 음료자동화 생산라인, 공용연구실, 분석실 등에 구축된 첨단 연구 장비, 추출물은행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제주바이오융합센터1호관 기업지원동에 전시된 제주인증마크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

또한 마케팅을 비롯하여 기술인력 양성과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며, 지역산업 기술개발에 참여할 기회를 줌과 동시에 이들 업체에서 생산되는 화장품 제품에는 제주화장품인증(Jeju Cosmetic Cert)’을 부여하고 제주화장품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제주화장품인증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증명하는 지자체 최초의 지역 화장품 품질 인증 제도로서 청정 제주에서 생산된 원물을 5~10% 이상 함유하고 제주의 맑은 물을 담아 현지에서 생산의 전 공정이 이뤄져야 하는 등 철저하고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거쳐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주기업에 대한 기술지원과 창업, 인력양성, 마케팅 등 바이오 산업 관련 종합 지원이 바이오융합센터의 기능이기도 하지만 이곳에서 시제품이 생산되고 있기도 합니다. 바이오융합센터 1호관에 들어선 있는 화장품 공장과 2호관에 들어서 있는 음료 공장이 바로 그것입니다.


<식품 화장품 문석 장비 중 일부>

무엇보다도 바이오융합센터를 돌아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이곳에서 이뤄지는 품질관리 시스템이었습니다. 한국인정기구인 ‘KOLAS’ 시험기관으로서 실험실 및 첨단 주요장비 들을 갖추고 국가표준기본법 및 국제기준(ISO/IEC 17025)에 부합하는 시험을 진행함으로서 국제적 수준의 시험 능력까지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제주바이오융합센터의 품질관리 시스템의 시험을 거쳐 시험성적서는 국제 기준에 준하기 때문에 국가 간에 상호인정을 통한 수출기업의 신인도와 비용 및 시간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시험을 통해 발굴 된 데이터의 정확성 및 신뢰성 확보를 통한 기업제품의 품질고도화 기여하게 됩니다.

시험 분석은 고객의 의뢰와 수수료 납부를 하면 이뤄지는데, 식품과 화장품에 있어서의 미생물 분석, 화장품의 일반적인 성분과 중금속 분석, 식품에 있어서는 영양 성분과 함께 일반성분 분석, 그리고 중금속 시험이 이뤄지게 되고 시험이 통과되면 최종 시험성적서가 발행이 됩니다.

품질관리 외에도 이곳 1호관에 있는 화장품 공장이 눈길을 끕니다. 이렇게 규모가 작은 곳에 화장품공장이 있고 관련 설비들이 있다는 사실에 조금 놀라기는 했는데요, 스킨믹서, 호모믹서 등 81종 280대의 설비를 갖추고, 한 달에 마스크팩 100만개와 기초화장품 10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출입자에 대한 철저한 위생 관리가 이뤄집니다. 가운과 헤어커버 착용, 신발커버도 착용을 해야 출입할 수 있습니다.>

2014년 4월4일에 문을 연 이곳 화장품 공장은 시제품을 생산하는 동시에 계약을 통한 ODM, OEM 방식의 생산이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바이오융합센터에 화장품 공장이 있음으로서 장점은 품질관리 등을 직접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과거 도외 화장품 기업에 위탁 생산되었던 제품들이 제주 현지에서 생산됨으로서 제품의 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화장품 제조실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마스크팩>


<마스크팩 포장실 모습>


<시약보관실>


<유효성분 검사 장비>

이밖에도 제주화장품인증(Jeju Cosmetic Cert) 기업과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창업보육 등의 기업지원도 바이오융합센터의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험분석 외에도 중요한 기술 이전 및 기술지도 자문, 애로기술 컨설팅, Open Lab 서비스 지원, 고가분석장비를 활용한 지원, 국내외 박람회 참가 및 제품설명회 등도 활발하게 지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운영하는 바이오융합센터는 제주대학교 내에 위치한 2호관과 제주시 산천단동길 16에 있는 1호관이 운영 중이며, 제주BT산업(Biotechnology Industry) Think Tank로서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인스타 친구맺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