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별미를 맛보려면 꼭 먹어봐야

해녀들이 세찬 겨울을 이겨낸 영양식 

예로부터 제주도에서는 먹을 것이 없어 영양보충이 힘들었던 시절을 이겨내기 위하여 각별한 지혜가 깃들어져 있는 음식이 있답니다. 세찬 바닷바람이 불어오는 한겨울에도 이 거 한사발이면 거뜬하게 추위를 물리치고도 남을 정도의 힘이 생기곤 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몸국입니다.

몸국이란?
고기를 건져낸 국물에 갖은 양념과 고기의 내장 일부 그리고 고기를 발라 낸 뼈를 넣어 진한 국물이 우러나게 푹 고아낸 후 키포인트인 '몸'을 듬뿍 썰어 넣습니다. '몸'은 해초의 일종인 모자반의 제주어입니다. 뼈에서 우러나온 고깃덩이와 푹 삶아진 모자반을 그릇에 한가득 떠 놓고 소금으로 간을 하고 파와 고추를 썰어 넣으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제주의 가장 독특한 몸국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제주도에서는 예로부터 집안에 대소사가 생기면 의례히 몸국을 만들어 먹을 정도로 친숙한 음식이지만 요즘은 너무 보기가 힘들어졌지요. 제주토속음식을 취급하는 음식점에서도 그리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은 아닙니다. 아마도 깊은 맛을 내는 노하우의 부족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진짜 제주다운 몸국을 맛볼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지인들에게 수소문하고 인터넷을 뒤져봐도 와 닿는 곳이 없었는데, 얼마 전, 신제주 지역에 공무원들이 자주 가는 몸국집이 하나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제주도에선 일단 공무원들이 자주 가는 집이라면 반은 따고 들어갑니다. 맛은 있다는 소리입니다. 찾아가보기로 하였습니다.

KBS제주방송국 바로 뒤편이네요. 찾기가 아주 수월했습니다. 식당 이름에서 보듯이 이집에서 자랑하는 메뉴는 몸국이 아니라 제주산 고사리를 넣어 만든 육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육개장은 다음에 먹어보기로 하고 우선은 몸국의 맛을 보는 게 급선무입니다.



같이 간 아내는 육개장, 저는 몸국입니다. 녹두빈대떡도 메뉴판에서 시선을 잡아끕니다. 같이 주문을 하였습니다.

정갈한 밑반찬이 먼저 나오고.....

 

녹두 빈대떡과 몸국이 상위에 올려집니다. 음식점에서 먹어보는 몸국 정말 오랜만입니다.

 


이게 바로 제주사람들이 가마득한 옛날부터 먹어오던 바로 그 '몸국'입니다.

 

 


조금 칼칼한 맛이 느껴질 것이라면서 묵은 배추김치를 넣어 먹을 것을 주인장께서 권하더군요. 아니 따를 수 없지요. 묵은 배추김치를 한 수저 푹 떠서 휘휘 저어줍니다. 돼지국물에 푹 녹아든 모자반, 신선한 바다 향과 진한 국물 맛이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간혹 제주도만의 토속음식인 몸국을 꺼려하시는 분들은 계시더라구요.


돼지고기를 삶아낸 국물로 만들어 진다는 거부감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처럼 타지에서 오신 분들이 꺼리는 음식 중에는 자리물회도 배놓을 수 없답니다. 투박하게 살점을 썰어 넣어 먹기가 상당히 까탈스럽거든요.


제주도 사람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몸국, 처음에는 거북할지 모르지만 한번 입맛을 들여 보면 담백하면서도 깊이 있는 맛에 중독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지방에 놀러 가면 그 지방을 대표하는 독특한 음식 한 가지 정도는 맛을 보라했습니다. 행여 몸국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한번 들러 보시길요.

맛집 정보: 전국맛집, 제주맛집, 제주시 연동 292-84번지,
제주고사리(T.064-742-0932)
영업시간: 아침 8시~밤 9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 제주시 연동 | 제주고사리
도움말 Daum 지도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33)
멋스런 제주 (322)
숨겨진 비경 (81)
명품 한라산 (84)
제 주 오 름 (32)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38)
제주도축제 (40)
캠핑&백패킹 (14)
여행 (28)
전국맛집 (24)
해외여행 (29)
생활의 지혜 (73)
세상과 만사 (522)
사는 이야기 (234)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2)
초 대 장 (8)
모든리뷰 (39)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내가 숨 쉬는 공간의 아름다움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파르르 
  • 45,069,339
  • 5753,629
파르르 '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