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제주도 대중교통 개편] 가장 편리한 제주도 버스 어플(앱), ‘제주버스정보’

by 광제 2017. 8. 29.
반응형

       



가장 편리한 제주도 버스 어플(앱), ‘제주버스정보’

“알기 쉽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한 제주도버스 어플리케이션”

30년 만에 싹 바뀐 제주도의 대중교통개편, 제도개선이나 시정을 위한 비판이라면 모를까 비판을 위한 비판은 참으로 보기가 낯 뜨겁습니다.

지금 제주도의 대중교통 개편으로 인해 도민들이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현재 나와 있는 버스 앱 중에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고 유용한 앱을 소개하고 사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고, 약간 보완했으면 하는 점도 제안을 할까합니다.

제주도 대중교통과 관련된 앱들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제가 며칠 동안 여러 가지 앱을 다 살펴봤는데요, 그중에서도 ‘제주버스정보’라는 앱이 가장 편하고 디테일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현재 확 바뀐 제주도의 버스 노선으로 인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노인층 분들입니다. 아울러 스마트폰에 익숙한 젊은 분들이 사용법을 익힌 후 당분간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지 모르지만, 그래도 어떤 게 좋은 지 판단이 안 서시는 분들,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어플을 다운받으려면 먼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제주버스정보’를 입력하면 그림에서 표시된 것처럼 주황색 바탕에 까만 글씨로 제주버스라고 쓰여진 앱을 발견할 수가 있을 겁니다. 이 앱을 설치합니다.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앱이 깔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앱 사용법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대중교통 앱을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도 하나씩 따라해 보면 금방 익히실 수가 있습니다.

앱 첫화면이 실행되면 맨 위에 노선번호, 정류소명, 정류소번호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있고요, 아래는 직접 그곳으로 들어갈 수 있는 단추들이 보입니다. 검색창에는 노선번호를 넣든, 정류소명을 넣든, 자동으로 인식하여 해당메뉴로 들어간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노선검색:
이 화면은 첫 번째 단추인 노선번호를 넣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01번을 쳤더니 101번 노선에 대해 나타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내가 정류소에 있다고 가정할 때 노선번호를 치는 경우는 많이 없을 것이라 봅니다. 정류소에 서 있다면 정류소 명칭으로 검색을 하던지 경로탐색으로 검색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좋습니다.

정류소검색:
두 번째 단추인 정류소 명칭인 ‘정존마을’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양방향 정류소 두 곳이 나옵니다. 참고로 정존마을은 노형초등학교 인근 노형동 마을입니다. 

버스시간표:
세 번째 단추인 버스시간표를 누르면 카테고리 별로 버스종류에 따라 시간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도 급할 때는 사용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라 나중에 시간 나실 때 한번 들어가 보도록 하고요, 본인이 필요한 노선에 대한 시간표는 아래에 다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정류소검색:          
크게 필요한 부분은 아닌 것 같지만 아직 모든 폰에서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모든 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할 것 같은 정류소명칭으로 검색했을 때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정류소만 알면 버스를 이용하는 데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정존마을 정류소에서 이동한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정존마을을 검색하면 정존마을의 양방향 정류소 두 곳이 나옵니다. 여기서 어느 게 내가 서 있는 정류소야? 하고 헷갈릴 수 있는데요. 노형초등학교 방향으로 가는 버스가 위쪽입니다. 그러니까 시내쪽으로 가는 정류소겠죠? 반대로 아래쪽은 월산정수장 방향, 그러니까 평화로 방향으로 갈 때 이용하는 정류소입니다.

정류소 이름 앞에는 번호가 적혀 있는데요, 과연 저 긴 숫자를 외우고 정류소 번호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마도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니터링을 해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면 저 공간을 없애고 더 세밀한 안내를 하는 용도로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평화로 방향으로 가는 서쪽 정류소를 터치해봤습니다. 하지만 버스가 이미 다 끊긴 시간이라 일부 버스만 나옵니다. 오른쪽으로 지금 이쪽을 향해 오고 있는 버스 상황을 알 수 있고요, 몇 분 후에 도착한다는 안내와 몇 개의 정류장 전에 있다는 안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제안을 하나 드리자면 아래 빈칸에는 이미 끊겨버린 노선도 전부 표시를 해줬으면 하는 점입니다. 아예 없는 노선일까? 버스가 끊긴 노선일까 확인하는 데에 당분간 도움이 될듯합니다.

직 많은 노선이 남아 있는 제주시 방향으로 가는 정류소로 검색하여 자세한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주터미널 방향으로 가는 250-1번 버스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처럼 해당버스는 약4분후에 도착을 할 것이고, 4개 정류소 전에 있다고 나옵니다. 터치를 하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터치하고 들어갑니다.

맨 위에 노선상세정보라고 나오고 그 아래로 250-1번의 이동경로, 그리고 아래쪽으로는 자세한 이동경로가 나옵니다. 모슬포에서 오고 있는 버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로가 길어서 아래로 쭉쭉 내려 봅니다.

사계리, 덕수리를 거쳐서 오고 있습니다. 더 내려 봅니다.

더 내려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여기를 자세히 보면 정확하게 4개 정류소 전인 애안도 입구에 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옆에는 ‘제주79아3503’이라는 버스의 넘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에 ‘B’라고 적인 것은 버스를 뜻하는 것인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크게 필요 없는 기능이라면 좀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자 여기서 250-1번 버스에 대해 저 자세히 알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해당노선의 전체 시간표입니다. 첫차는 언제오고 막차는 언제인지 간격을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에 필요한 기능입니다. 맨 위에 화살표로 가리키는 시계표시, 저기를 누르면 됩니다.

250번 노선의 시간표가 나옵니다. 확대 축소 다 됩니다.

맨 위에 보면 제주-모슬포 일반간선이란 것을 알 수 있고, 250번 뒤에 붙는 세부번호도 알 수 있습니다.

세부노선에 대한 시간표를 확인할 때에는 이곳을 유심히 봐주면 되겠습니다. 끝번호가 다르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노선을 지도로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노선지도가 크게 나오고 250-1번 버스는 모슬포에서 제주시로 오고 있는 버스입니다.

확대를 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버스 아이콘이 보이는 곳은 현재 버스의 위치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용한 기능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맨 위에 시계표시 옆에 보면 별표시가 있습니다. 이것은 본인이 즐겨 이용하는 노선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즐겨찾기를 했을 때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맨 처음 화면을 보시면 가장 아래에 ‘즐겨찾기’가 있습니다. 이곳을 터치합니다.

그럼 250-1번 노선만 표시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노선 번호를 즐겨찾기 해두면 아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경로검색: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맨 나중에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경로검색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법입니다.

자 이제 노형초등학교에서 서귀포시청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치 채셨을지 모르지만 이 기능은 Daum지도를 기반으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윗 칸에는 노형초등학교를 입력합니다. 

아래 칸에는 서귀포 시청을 입력합니다. 서귀포시청은 1,2청사로 나뉘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선택하여 터치를 해줍니다.

많이 익숙한 화면이 나왔습니다. Daum 지도로 길찾기 할 때 봤던 화면입니다. 여기서 가운데 단추인 대중교통을 터치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다시 눈치 빠르신 분, 반드시 이 앱이 아니더라도 Daum지도를 기반으로 한 앱이라면 경로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경로를 입력하고 ‘대중교통길찾기’를 누른 뒤 들어온 화면입니다. 노형초등학교에서 서귀포시청까지 갈수 있는 노선은 아주 많습니다. 어떤 노선을 선택할지는 본인의 마음입니다. 맨 위 가장 빠른 노선부터 아래쪽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노선까지 전부 표시가 됩니다. 알려주는 데로라면 1시간9분이 가장 빠른 노선임을 알 수 있고, 아래쪽부터는 환승이 이뤄지는 노선이란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유심히 보고 판단을 하셔야 환승을 하는 불편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각기 다른 노선번호들이 다른 시간들이 쭉쭉 다 나옵니다. 그냥 참고로만 보십시오.

그럼 여기서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는 1시간9분짜리 노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터치를 하면 됩니다. 출발이 노형초등학교, 그리고 도착이 서귀포시청이란 것이 확인됩니다. 그리고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무언가 또 숨어 있을 거 같습니다.

상세를 눌러보니 노형초등학교에서 정류소까지 걸어가는 방향이 표시가 됩니다.

시계표시를 눌러보니 해당노선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나옵니다. 182번 급행버스가 이곳을 지나간다는 얘기이고 이곳에서 탈수 있다는 얘깁니다. 터치를 해봅니다.

182번 급행버스의 경로가 쭉 나옵니다. 터미널에서 출발하여 공항, 도청과 한라병원을 거쳐 정존마을 정류소에 세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스가 다니는 시간대면 현재 버스의 위치도 표시가 될 겁니다.

경로탐색 기능으로는 본인뿐만이 아니고, 다른 분의 이동경로를 확인하고 도움을 드릴 때에도 많이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이라도 불편을 덜어드렸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주도 대중교통 버스의 스마트폰 어플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  인스타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