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유명 화장품에 붙어 있는 제주화장품 인증마크, 과연 무엇일까

by 광제 2018. 8. 24.
반응형

       



유명 화장품에 붙어 있는 제주화장품 인증마크, 과연 무엇일까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 제품에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마크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Jeju Cosmetic Cert’라고 새겨진 마크인데요, 갑자기 이게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옛날에는 여성들의 전유물 정도로만 알았던 화장품, 요즘은 남녀노소 누가나 할 것 없이 생활필수품처럼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사용 빈도가 많은 만큼 성분 등 우리의 피부에 해로운 것은 없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지 않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사실 일반인들과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화장품에 어떠한 원료들 사용되고 어떠한 성분이 들어 있는지 알 길이 없지요. 다만, 쉽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는 얼마나 엄격한 제조와 인증 절차를 거치는가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뿐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제주화장품 인증마크인 ‘Jeju Cosmetic Cert’입니다.


제주화장품 인증마크가 붙어 있는 이니스프리 제품


제주화장품 인증마크가 붙어 있는 식물나라 제품


제주화장품 인증마크가 붙어 있는 유씨엘의 아꼬제 화장품

그렇다면 ‘Jeju Cosmetic Cert(JCC)’는 과연 무엇일까요? 제주도는 우리나라 최고의 청정을 자랑하는 지역 중 한 곳입니다. 맑은 물, 좋은 공기, 청정 원료들은 제주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제주산 원료 10% 이상을 함유하고, 제주에서 생산된 제품에 한해 제주도지사가 증명하는 지자체 최초의 지역 화장품 품질 인증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제주 방림원에 있는 화산송이 동굴에서 100일 동안 발효해 만든 프리미엄 마스크팩 5종이 깐깐하기로 소문난 JCC인증을 취득했으며, 2016 5월부터 시행하여 지금까지 35개 사업체에 165개의 제품이 인증을 취득하여 일반에 판매중입니다.

소비자들이 믿고 쓸 수 있는 인증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JCC(Jeju Cosmetic Cert)’는 어떻게 추진하게 되었고, 어떠한 절차와 심사과정을 거쳐 부여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네스코 3관광 등 ‘제주’라는 브랜드는 높은 인지도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최근에는 조금 주춤하지만 중국 관광객을 비롯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증에 따른 제주화장품 관심 또한 증가되고 제주 이미지만 활용한 제품 및 브랜드 난립에 따른 제주 이미지 실추가 우려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에 청정 제주의 지속 가능한 가치증대와 이미지 확립을 위해서라도 엄격하고 신임도가 있는 제주화장품 인증제도가 필요했던 것이 도입의 배경입니다.

인증뿐만이 아니라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제주도에서 생산되고 있는 업체를 방문하여 실태를 눈으로 확인해본 결과 완벽한 생산라인과 엄격한 관리 속에서 기준에 준하여 생산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를 사용하는 유씨엘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를 사용하는 유씨엘 생산라인

제품 원재료의 10% 이상이 제주산 원물을 활용해야 하는 깐깐한 기준도 그렇지만 1~2년 단위로 갱신해야 한다는 점도 확실하게 브랜드 가치를 확립하고자 하는 의지로 읽힙니다.

제주도가 확신을 갖고 이렇게 화장품 인증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화장품 산업의 3대 성공요소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3대요소란 ‘깨끗한 물’, ‘아름다운 자연’, ‘유명관광지’인데요,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화장품 국가인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등도 이러한 3대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주도에는 천연재료라고 할 수 있는 제주감귤, 제주유채, 제주백년초, 제주화산송이, 제주암반수 등 국내 최대 생물종 다양성을 8,700여종이나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맑은 물과 공기, 태고의 신비로움을 그대로 간직한 제주도만의 탁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찌든 공해와 아토피성 피부 등 피부가 민감해지는 요즘, 제주도의 친환경과 천연원료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끌면서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를 이용하려는 업체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많은 기대가 됩니다.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인스타 친구맺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