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제주도 유명관광지, 겨울철에 핀 유채꽃의 비밀

by 광제 2015. 12. 11.
반응형

       

 

 

 

 

 

제주도 유명관광지, 겨울철에 핀 유채꽃의 비밀
 


성산포 인근 식산봉의 산책로를 거닐 때였습니다. 돌담 너머로 노란 유채꽃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 그저 노란 물결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을지 모르지만, 지금 계절은 12월, 한라산에는 눈이 내린 추운 겨울입니다. 유채꽃 하면 봄에 피는 꽃인 거는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추운 겨울에 유채꽃이 피었을까.

 

 

 

며칠 전, 운전을 하다가 라디오를 듣고 있는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DJ가 지금 성산포에는 유채꽃이 활짝 피어 색다른 풍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 DJ의 입에서도 어떻게 이 추운 계절에 유채꽃이 피었을까, 요즘 유채는 계절조차도 잊은 것 아니냐는 얘기를 하더군요.

 

 

 

 

자리를 이동하여 광치기 해변근처에 있는 유채꽃 촬영지로 가봤습니다. 이곳 광치기 해변은 성산일출봉을 가장 근사하게 앵글에 담을 수 있는 곳으로 사진 애호가들이나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봄만 되면 유채꽃을 파종하여 관광객들로 하여금 일출봉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 곳인데, 역시 예상한데로 이곳에도 유채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그런데 이곳 유채 밭을 자세히 보면 이상한 팻말들이 붙어 있습니다. 물론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이곳 유채밭은 개인 사유지로서 이처럼 인위적으로 유채꽃을 피운 후 사진 촬영소로 장소를 제공하고 그 댓가로 단돈 천원이라는 요금을 받습니다. 이곳에는 1년 사계절 다른 농사는 절대 짓지 않습니다. 농사를 짓은 것보다 유채를 파종하여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배경을 제공하여 얻는 관광수입이 오히려 짭짤한 수입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단돈 천원이지만 토지주인 할머니들에게는 유일한 소득원인 셈인데요, 어떤 이들은 이런 광경을 보고 '유채꽃밭에서 사진 좀 찍는 것 같고 돈을 받는다.'고 비난하기도 하지만 할머니들의 입장을 생각한다면 그리 비난할일도 아닙니다. 결국에는 단돈 천원으로 봄의 기운을 만끽하고 잠시지만 그 분위기에 젖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그리 아까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추운 겨울에 활짝 피어난 유채꽃, 유채꽃은 제주도에서는 개나리와 함께 봄의 전령사라고 알려진 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추운 겨울에 유채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것일까요?

 

 

겨울에 핀 유채꽃의 진짜 정체는?    
  
꽃이 아름다우면 꽃봉오리만 바라보면 되는데, 의구심이 많아지니 꼭 그럴 수만은 없더군요. 유채꽃의 아래를 쳐다보고는 그만 웃음이 나오고 말았습니다.

 

 

 

이쯤 되면 눈치 채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렇습니다. 이곳에 파종한 것은 유채가 아니라 배추였습니다.

 

 

 

 

배추를 파종하여 묶어주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놔둔 후 꽃을 피우게 한 것이었습니다. 넓은 잎이 특징인 배추잎, 가늘고 길게 자라는 유채의 잎과는 많이 다릅니다.

 

 

 

 

잎 부분을 자세히 찍은 사진이 없어서 확실한 비교는 힘들지만 정성적인 유채꽃이라면 이렇게 보여야 합니다.   

 

예전에는 이곳에 교배종 유채 씨앗을 파종하여 유채꽃을 피운 적도 있었는데, 올해는 배추씨를 뿌린 것 같습니다. 또한 유채 파종에 대해 알아둬야 할 부분은 정상적은 봄의 유채꽃은 9월에 파종한다는 사실입니다. 가을이 깊어가면서 싹을 틔운 후 겨울로 접어들면서 부터는 생명을 유지하는 뿌리와 생장점만 남기고 잎들을 모두 정리하고는 겨울을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겨울을 보낸 유채는 이른 봄이 되면서 생장점과 뿌리만 살아 있던 곳에서 활기찬 새잎이 나오게 되구요, 3~4월이 되면서 비로소 유채의 향기를 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어쨌거나,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겨울 유채꽃의 진실이지만, 추운 겨울철 제주여행길에서 봄꽃의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 색다른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