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백패킹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제주도 캠핑장 베스트6

by 광제 2016. 7. 18.
반응형

       



캠핑의 천국 제주도, 가성비가 좋은 캠핑장 여섯 곳

캠핑, 누구나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과 더불어 휴일을 보내는 최고의 여가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캠핑 인구는 물론, 혼자 자연을 벗 삼아 자연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백패킹 마니아들도 부쩍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캠핑에 빠져들면 여가활동 중 이보다 중독성이 있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캠핑 마니아들이 늘면서 제주도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한라산을 중심으로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진 제주도, 지나가다 어디든지 가방을 풀어 텐트를 치면 앞으로는 시원하고 이국적인 바다풍경이 펼쳐져 있고, 뒤로는 웅장한 한라산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제주도의 어디를 가든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이 펼쳐집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제주도를 캠핑의 천국이라고도 합니다.


캠핑의 천국 제주도, 시각적으로 보여 지는 그림 같은 풍경 외에도 제주도가 캠핑 마니아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는 바로 야영을 할 수 있는 기반 시설들입니다. 제주도에는 곳곳에 무료라고 해도 과하지 않은 아주 저렴한 야영장 시설들이 있고, 해안도로변에는 텐트만 치면 하룻밤의 보금자리가 되는 곳들이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주도에서 갈만한 캠핑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사실 제주도에는 사설 캠핑장들도 아주 많습니다. 가격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설 캠핑장은 사유지에 들어서 있기 때문에 제주도 특유의 자연경관과 함께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캠핑장은 마을이나 행정기관에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이용료도 저렴하지만 시설이 잘 되어 있고, 무엇보다도 제주스러운 풍경이 물씬 풍기는 곳들입니다. 


 


1. 서귀포자연휴양림 캠핑장

섭씨 35도의 열기를 받으며 달려왔는데, 숲속으로 들어서니 바깥의 기온이 섭씨 27도로 뚝 떨어집니다.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내렸더니 서늘한 기운이 자동차 안으로 파고듭니다. 숲속 특유의 향이 더해져 오히려 에어컨 바람보다 시원한 느낌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고 싶어 하는 오토캠프장이 따로 있고, 가족들과 자연을 체험하며 야영을 즐길 수 있는 가족야영장도 갖추고 있습니다. 하루에 최대로 수용할 수 인원만도 무려 1,500명에 이르는 방대한 자연림, 한라산 중턱 해발700m 고지에 위치해 있으며 수령 50년 이상의 나무들로 빼곡히 숲을 이루고 있어 피톤치드향이 넘쳐나는 곳, 바로 '서귀포자연휴양림'입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무려 255만㎡의 면적에 지난 1995년에 개장을 하였지만 일부 마니아들만 찾고 있는 서귀포 자연휴양림에는 총 12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펜션 시설인 숲속의 집과 휴양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만, 성수기에는 1개월 전에 예약이 끝나버려 대부분 발길을 돌려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기엔 너무나 아쉬움이 남는 곳, 모처럼의 기회에 야영체험을 해보는 것도 멋진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단돈 '7천원', 여기에는 주차비 2천원도 포함된 금액입니다. 제주도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야영비는 무료입니다. 갖가지 생태체험 휴양시설, 물놀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에도 완전 무료이기에 야영장비만 갖추고 있다면 꿈같은 피서를 즐길 수 있는 무한매력이 숨어 있는 곳입니다.

<서귀포자연휴양림 캠핑장 상세정보>
주소: 서귀포시 1100로 882
연락처:  064-738-4544
이용방법: 선착순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
이용요금: 입장료 1천원, 야영데크 4천원
주차요금: 경형 1천원, 중소형 2천원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지정 및 나무테크
오토캠핑여부: 가능
차량진입: 가능
화로대사용: 불가능
해먹설치: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유(온수 안나옴)
전기사용: 못함
매점유무: 관리동 쪽에 있으나 없다고 봄이 좋음
애견동반: 못함
쓰레기수거: 가능


 


2. 김녕 성세기 해변 캠핑장

에메랄드빛깔의 바다색과 해안풍경이 일품이라는 제주 동부지역에 위치한 김녕성세기해변, 바로 김녕해수욕장 캠핑장입니다. 눈부신 모래알과 제주도에서는 가장 아름답기로 소문난 바다 물빛을 갖고 있다는 김녕해수욕장, 무엇보다도 여름철에 이곳을 찾는다면 눈부신 백사장 풍경과 더불어 멀리 수평선에 수놓아진 한치잡이 어선에서 반짝이는 밤바다 풍경은 정말 압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녕해수욕장 캠핑장의 장점은 다른 해수욕장에서는 볼 수 없는 넓고 시원한 잔디밭. 더욱이 해안과 인접해 있어 더욱 아늑한 추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곳인데요, 캠핑족들에게 필요한 각종 편의서설이 완비되어 있는 것도 김녕 캠핑장만이 갖고 있는 장점입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넓은 잔디밭과 탁 트인 풍경, 열대야가 극성을 부리는 밤에도 시원한 공기기 불어와 제대로 피서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제주도에 살고 있으면서도 이런 곳이 있었구나 할 정도로 풍경과 주변 환경이 뛰어난 캠핑장입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것이 있다면 캠핑장 이용료를 별로도 지불해야 한다는 것, 제주도에는 무료야영장도 많지만 이곳처럼 이용료를 받고 장소를 제공하는 곳도 있답니다.

화장실과 취사장, 개수대, 전기배전반 등 관리를 필요로 하는 편의서설들이 들어서 있는 캠핑장이라 이용료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관리도 안 되고 무질서한 캠핑장을 이용하느니 차라리 일정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그럴싸한 곳에서 캠핑을 즐기는 것이 낫다는 것을 이곳에서 하룻밤 지내고 나면 바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김녕 성세기 해변 캠핑장 상세정보>
주소: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488번지 일대
연락처: 010-8010-4783(김녕마을 청년회)
이용방법: 선착순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
이용요금: 텐트 크기에 따라 1만원~3만원
주차요금: 없음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이용객이 자유롭게 지정(잔디밭)
캠핑카진입: 진입은 불가능하나 주차장에 세우고 불편 없이 이용가능
오토캠핑여부: 가능
차량진입: 불가능(수레이용)
화로대사용: 가능
해먹설치: 일부 숲지역에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유(1,000원 일몰전 이용)온수 안 나옴
전기사용: 가능(2,000원)
매점유무: 약200미터, 또는 김녕마을 농협 하나로마트(아침7시~밤10시)
애견동반: 가능
쓰레기수거: 가능


 


3. 돈내코 야영장

해수욕장, 휴양림 다 제쳐두고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려고 사람들이 찾는 곳 중에 한곳이 바로 이곳 돈내코입니다. 제주도에 있는 계곡은 대부분 건천이라 마른날에는 물줄기를 볼 수 없는 아쉬움이 있지만 서귀포에 있는 돈내코 계곡만은 다르지요. 평상시는 물론이고 가뭄이 지속될 때에도 시원한 물줄기가 계곡을 타고 흐르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15도 안팎의 물 온도 때문에 아무리 강심장을 가진 사람이라도 3분 이상을 버티기 힘들 정도로 얼음계곡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또한 이곳은 백중날 물맞이 행사를 했던 대표적인 명소로는 제주시의 오래물, 서귀포의 소정방 폭포와 더불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비로 이 돈내코 계곡 길 건너에는 캠핑여행객을 위한 대규모의 야영장이 들어서 있습니다. 1천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의 무료 야영장과 주차장, 놀이터, 취사장과 체력단련 시설들이 아주 잘 갖춰져 있어 청소년들의 극기 훈련캠프장으로 많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여름 시즌 때에는 목이 좋은 곳에는 이미 선점한 사람들로 인해 자리를 잡기가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장 같은 넓은 야영장이 있어 캠핑을 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여름철이면 야영장에 설치된 무대에서는 영천동 마을에서 준비한 음악회도 열리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밤 운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요, 주변의 향토 음식점에서 제주 토종닭의 별미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돈내코 야영장 상세정보>
주소: 서귀포시 돈내코로 128
연락처: 064-733-1584(영천동 주민센터)
이용방법: 선착순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1주일 이상 사용금지)
이용요금: 무료
주차요금: 무료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지정 및 나무테크
오토캠핑여부: 불가능
차량진입: 불가능
화로대사용: 가능
해먹설치: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유(온수 안나옴)
전기사용: 못함
매점유무: 무
애견동반: 가능
쓰레기수거: 가능


 


4. 관음사 야영장

비용과 주변환경, 그리고 가장 중요한 편의시설, 모든 걸 감안하면 한라산 중턱에 있는 관음사 야영장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곳입니다.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 제주시민들이 더위를 피해 차를 몰고 달려올 정도입니다. 해발 620고지에 위치해 있어 시내권보다 기온이 약5도정도 낮기 때문에 제대로 된 피서를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음사 야영장은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라산 정상을 오르기 위해서는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관음사코스의 입구 울창한 숲속에 마련되어 있는 곳이 바로 관음사 야영장입니다. 해발고도가 높은 한라산 중턱이라는 점, 주변이 온통 산림으로 우거져 있어 시원하면서도 자연의 소리 외에는 잡소리가 들리지 않는 고요함, 때문에 삼림욕을 즐기고자 하는 캠핑족에게는 최고의 장소인 셈입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관음사 야영장은 넓은 공간이 장점입니다. 전체 1만5천여 평의 야영장에 1천여 명의 야영객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으며, 67면의 사이트 구축용 데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음사 야영장 텐트 설치 장소는 나무데크를 비롯한 지정된 사이트 외에는 텐트를 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곳 야영장에 야영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실에 신청을 하여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관음사 야영장은 시내권에 비해 약5도쯤 기온이 낮아 한여름 피신처로 안성맞춤인데, 늦은 밤이면 싸늘한 기운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두툼한 이불을 준비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무엇보다도 산림이 우거져 있어 새벽녘에 들리는 새소리와 나뭇가지 사이를 통해 들어오는 아침햇살이 압권입니다.

<관음사 야영장 상세정보>
주소: 제주도 제주시 오등동 180-3
연락처: 064-756-9950(한라산국립공원 관음사탐방안내소)
이용방법: 선착순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
이용요금: 소형텐트 3천원, 중형텐트 4천5백원, 대형텐트 6천원
주차요금: 1천8백원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지정 및 나무테크
캠핑카진입: 불가능
오토캠핑여부: 불가능
차량진입: 불가능(약50미터 내외에서 수레이용)
화로대사용: 불가능
해먹설치: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유(어른600원, 청소년400원, 어린이300원, 시간제약있음)온수 안나옴
전기사용: 못함
매점유무: 약150미터에 있음
애견동반: 못함
쓰레기수거: 가능


 


5. 곽지과물해변 야영장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는 제주도, 장소유형별로 보면 크게 산과 바다로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사실 제주도에서 산이라고 해봐야 한라산은 비박과 취사행위가 금지된 곳이라 야영은 불가능하고 휴양림이나 한라산 관음사 정도가 전부이고,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역이기 때문에 바다를 끼고 있는 캠핑장은 곳곳에 잘 꾸며져 있는 실정입니다.

사람들이 캠핑을 즐기기 시작하는 봄에서부터 가을까지 그래도 가장 인기가 있는 곳은 바다가 인접한 곳인데요, 바닷가에 위치해 있는 야영장도 유명한 곳이나 시내에서 가까운 곳은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람 많고 시끄러운 것은 질색이기에 조용하고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곳을 선호하는데요, 바로 곽지과물해변에 있는 야영장입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야영장은 곽지과물해변의 서쪽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제주도의 다른 해변 야영장처럼 그리 규모는 크지 않지만 비교적 조용하고 일몰시간 수평선으로 해가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을 연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장소가 협소하기 때문에 늦게 가면 나무 데크를 사용할 수 없는데요, 데크가 없다면 잔디밭에 텐트를 펼치셔도 무방합니다.

곽지과물해변에서 가장 자랑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과물노천탕입니다. 해변에서 솟아나는 용천수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담수욕장으로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용천수가 얼음장처럼 차갑습니다. 남탕과 여탕으로 구분되어 해수욕을 즐긴 사람들이나 야영을 즐기는 사람 누구나 이곳에서 샤워를 하며 피서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따로 샤워장이 없는 독특한 해수욕장이기도 합니다.
  
<곽지과물해변 야영장 상세정보>
주소: 제주시 애월읍 곽지리 1565
이용방법: 선착순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
이용요금: 무료
주차요금: 무료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나무 데크 및 잔디
캠핑카진입: 가능
오토캠핑여부: 가능
차량진입: 주차장 이용
화로대사용: 가능
해먹설치: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무(노천탕 이용)
전기사용: 무
매점유무: 유


 


6. 모구리 야영장

제주도를 처음 찾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운 것은 캠핑장에 대한 정보부재입니다. 나홀로 떠나는 백패킹이라면 큰 제약이 없겠으나 가족단위의 여행이라면 편의시설이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되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식수대와 화장실, 여기에 전기시설까지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제주도에서 이 모든 것을 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몇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부재 상태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야영시설이 있으니 바로 그곳이 모구리 야영장입니다. 제주도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처음 제주도를 찾는 사람들 중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곳의 야영장에서 낭만적인 밤을 보내며 제주도의 분위기에 젖어들곤 합니다.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터치이미지


제주도의 동부지역에 있는 모구리야영장은 서귀포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곳입니다. 민간 캠핑장에 비해 가장 돋보이는 장점은 대규모의 편의 시설과 저렴한 이용료에 있습니다. 단돈 몇 천원만 내면 누구나 마음 놓고 이곳에서 야영을 즐길 수가 있는 것입니다.

모구리 야영장은 레크레이션이 가능한 야영장으로 설계가 된 곳입니다. 때문에 청소년 수련 장소로도 많이 이용이 되는 곳입니다.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사무실에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하며, 정해진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며, 정자에는 텐트를 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자는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용도로만 쓰이는데요, 정자에 앉으면 한라산을 비롯한 오름 군락이 한눈에 들어오는 기가 막힌 뷰가 펼쳐집니다.

<모구리 야영장 상세정보>
주소: 서귀포시 성산읍 난산리 2960-1
연락처: 064-760-3408
이용방법: 선착순(등록절차)
운영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제한없음
이용요금: 사이트당 2,400원
주차요금: 무료
 
세부정보

사이트형태: 지정사이트 및 잔디
캠핑카진입: 불가능
오토캠핑여부: 불가능
차량진입: 불가능
화로대사용: 장작 불가능, 숯 가능
해먹설치: 가능
화장실유무: 유
샤워시설: 유
전기사용: 유
애견동반: 못함
매점유무: 무
쓰레기수거: 가능(쓰레기봉투 500원 지불)

#모구리야영장 #돈내코야영장 #김녕성세기해변 #곽지과물해변 #관음사야영장 #서귀포휴양림 #제주도캠핑장 #백패킹 #야영 #캠핑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