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정보인식’ 등록하면 신분증 없이 비행기 탈 수 있어 


“김포와 제주에 설치된 ‘생체정보인식’ 시스템”

“신분증 못 챙겨도 비행기 탈수 있어”

바야흐로 봄꽃의 계절, 봄소식이 가장 먼저 들려오는 제주도, 이제 슬슬 제주도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기분에 들떠서 급하게 공항으로 가다보면 간혹 신분증을 잊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가끔 신분증을 챙기지 않아 급하게 택시를 타고 집으로 돌아갈 때가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신분증이 없어도 본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공항대합실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름 하여 ‘생체정보인식’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하고많은 이름 중에 생체정보가 뭐랍니까. 생체실험이라는 단어가 떠올라서 느낌이 진짜 안 좋네요. 좀 더 고민해보고 좋은 이름 있으면 대체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생체정보인식 시스템은 손바닥 정맥과 지문을 사전에 한 번만 등록 시켜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간편하게 신분증이 없이도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14세 이상의 내국인이면 누구나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 시스템은 지난 1월29일부터 시작되었고, 현재 김포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에 한해 설치가 되었습니다. 김포에서 출발하는 경우, 그리고 제주에서 출발하는 경우만 가능한데요, 앞으로 전 공항에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생체정보를 등록하는 방법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공항과 제주공항 출국 검색대 앞에 가면 사진에서처럼 생체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카운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처음 등록할 때에는 당연히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구요, 이곳에서 손바닥 정맥과 지문 등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복잡할거 같지만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발권을 한 뒤 잠깐 시간 내어 등록을 해두면 나중에 이용할 때 아주 편할 것 같습니다.

카운터에는 담당직원이 항상 상주하고 있어 친절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는데요, 사진에 보이는 것이 바로 생체정보 입력 장치입니다. 왼쪽은 손바닥 정맥을 등록하는 장치고, 오른쪽은 지문을 등록하는 장치입니다. 

손바닥 정맥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지문등록은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생체정보 등록을 마쳤는데요, 지금부터는 등록된 생체정보를 이용하여 직접 검색대를 통과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항 출국장으로 들어설 때 공항에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로 신분증과 탑승권입니다. 출국장으로 나갈 때 사용해야 하니까 항상 손에 들고 있었던 것이 신분증인데요, 신분증을 휴대하지 않았거나 지갑 속에서 꺼내지 않아도 출국장 검색대를 통과할 수가 있습니다.

제주공항인 경우 출국장으로 나가는 통로 왼쪽에 보면 사진과 같은 검색대가 있습니다. 물론 무인 시스템이며, 그냥 지나갈 수 없도록 차단장치가 이중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차단장치 통과는 탑승권의 바코드가 필요하며, 두 번째 차단장치 통과는 손바닥 정맥을 인식시켜주면 열리게 됩니다. 

이곳에 탑승권의 바코드를 인식시켜주고 바로 위에 있는 숫자키보드에 본인의 전화번호를 입력해주면 첫 번째 차단장치가 열립니다.

첫 번째 구간을 통과하면 나오는 것이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생체정보인식시스템입니다. 

이곳에 손바닥을 펴서 인식시켜주기만 하면 두 번째 차단장치가 열립니다. 지문은 인식이 필요 없습니다.

손바닥 정맥을 인식시켜주는 과정입니다.

다만, 모바일로 탑승권을 준비했을 때는 검색대 통과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지금까지는 일반탑승권이고요, 모바일 탑승권인 경우에는 탑승권의 바코드를 인식시킨 후 전화번호 입력은 생략됩니다. 전화번호 입력이 생략되는 대신 탑승 안내용지가 나옵니다. 이 용지는 항공기에 오를 때 필요하겠지요? 용지를 받은 후 생체정보인식을 마치면 통과가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탑승권≫탑승권의QR코드/바코드입력→핸드폰번호입력→생체정보인식→이름확인(보안요원)→통과

모바일/홈탑승권≫탑승권의QR코드/바코드입력→탑승권안내용지받기→생체정보인식→통과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  인스타 친구맺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14)
멋스런 제주 (349)
숨겨진 비경 (92)
명품 한라산 (85)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46)
제주도축제 (40)
캠핑&백패킹 (14)
여행 (30)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2)
생활의 지혜 (75)
세상과 만사 (542)
사는 이야기 (235)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2)
초 대 장 (8)
모든리뷰 (42)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 47,249,183
  • 1,0785,045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