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비경

5월만 되면 제주를 들뜨게 하는 풍경, 제주 홍가시나무 군락지

by 광제 2018. 4. 20.
반응형

       



5월만 되면 제주를 들뜨게 하는 풍경, 제주 홍가시나무 군락지


“시선강탈, 제주도 5월의 대표 명소”
“750평 정원에 붉은 물결, 5월 한 달은 계속될 듯”

제목에는 군락지라고 적어놓았지만 사실 군락지라는 표현은 그렇고, 사유지에 인위적으로 가꾼 농장 또는 정원이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꽤 넓은 농장이 온통 붉은색으로 물들었습니다. 아니, 이제 시작이라고 봐야 하니까 점점 붉은 색은 강해져서 1주~2주 뒤에는 눈부실 정도로 색채가 강해질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제주도의 자동차 도로를 달리다 보면 가로수로 홍가시나무가 제법 많이 식재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바로 지금 시선을 사로잡을 정도로 붉은색을 띠고 있는데요, 그 모습을 보고나니 지금쯤이면 이 농장에 또한 비슷한 광경을 볼 수 있지 않을까하여 찾아가봤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입구에서부터 붉은 색이 완연합니다. 새순이 돋는 이파리는 대부분 붉은 색이고, 멀지않은 시간 안에 나뭇잎 전체로 붉은 색은 번져 갈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하게 물든 것은 아니지만 제주의 대표 명소답게 시선이 강탈당하는 것만큼은 분명합니다.

제주에서 홍가시나무 군락지라고 부르는 곳은 이곳말도고 또 있었지요. 바로 탐라대 입구인데요, 아스팔트 도로의 양옆으로 붉은 가로수가 식재되어 있어 스냅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찾았던 곳인데, 이제는 다 파헤쳐져서 예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아마도 무슨 공사를 하는가봅니다.

탐라대 홍가시나무길과 더불어 가장 유명세를 치렀던 이곳은 지난해 사람들이 몰리면서 유료화하여 찾는 사람들로 하여금 입장료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며칠 전에 갔을 때에는 아직 초기라서 그런지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었지만, 조만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떠한 명소에 요금을 받는 것은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그래야 무분별한 출입에 제한을 둘 수가 있고, 그 비용으로 쓰레기나 명소 관리 등 보다 나은 환경에서 그곳을 즐길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규모가 큰 홍가시나무 군락지는 거의 유일한 이곳, 장소를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이제는 아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일거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주소나 위치는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찾는 분들이 엄청 많을 텐데요, 차량의 통행이 많은 대 도로변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을 해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근처 박물관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걸어서 이동을 하는 것이 좋고요, 이동을 할 때도 항상 차 조심 명심해야합니다.

홍가시나무를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나뭇잎 가장 자리로 예리한 톱니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홍가시나무라고 불리는 것 같은데요, 5~6월에 흰색의 꽃이 피는데, 꽃이 피기 전 4~5월엔 이렇게 나뭇잎이 붉은색을 띠어 아름다운 모습을 발산한다고 합니다. 10월에 가서는 붉게 익은 열매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제주도의 다른 계절명소와 마찬가지로 일반 여행자들도 많이 찾지만, 웨딩 사진을 찍는 분들에겐 더 없이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요즘 결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점점 이곳으로 몰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홍가시나무는 6월까지는 붉은색을 띠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나무잎을 훼손하거나 주변에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곳이라고 소문이 나면 우선 달려가 보자는 마음이 앞서는게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되고, 먼 길 달려온 사람들은 좋은 사진을 남기려는 욕심에 넘지 말아야 할 경계선을 넘고, 심지어는 가지고 온 쓰레기까지 죄다 버리고 가는 꼴불견이 연출되는데 이렇게 기본적인 것부터 지켜야하겠습니다. 

나 혼자만 알고 있은 곳은 명소일 수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사랑받고 영원히 보존되는 곳이 진정한 명소입니다. 눈으로 보고 즐기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제발 가지고 온 쓰레기를 이곳에 버리고 가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SNS로 더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맺기+  인스타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