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카센터 안가고 내손으로 에어컨필터 교체하기

by 광제 2015. 6. 13.
반응형

       

 

 

 

 

여름오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에어컨필터, 직접 교체요령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라 차량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시기도 빨라진 것 같습니다. 이제 곧 장마도 찾아올 건데, 이 시기쯤 반드시 차량에서 손을 봐줘야 하는 것이 바로 에어컨 필터지요. 에어컨 필터는 외부에서 또는 차량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킬 때 공기정화 역할을 해주는 장치이지요. 특히 에어컨을 틀 때 그 역할이 강조되기도 합니다.

 

 

요즘, 온 나라를 발칵 쑤셔놓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로 인해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자동차에도 사람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에어컨 필터만큼은 수시로 체크하고 갈아줘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근데 여러분들은 에어컨 필터를 어떻게 체크하시나요? 저의 경우는 몇 년 전 카센터에서 교체비용으로 수만 원을 달라고 하는 것을 보고는 그때부터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직접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인터넷에서 활성탄 필터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하였는데요, 시중에 보면 수만 원에서 단돈 몇 천 원까지 다양하게 에어컨 필터가 나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더군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시중에 항균기능이 있다고 알려진 에어컨 필터 10개중 6개는 항균효과가 없다는 사실 말입니다. 믿을 게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비싼 제품보다는 이왕이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서 여러 번 갈아주는 게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인터넷에서 구입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구매하는 김에 직장 동료들 차량에 쓰일 것까지 여러 개 구입을 하다 보니 더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돈으로 따지면 차량 한 대 카센터에서 교체할 비용으로 동료직원차량 4대를 교체하게 생긴 겁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김에 방법도 잠깐 소개를 하겠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차량은 현대차의 차량으로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이 비교적 쉬운 편이고 삼성차의 경우에는 교체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다고 합니다. 삼성차는 해보지 않았으니 모르겠고 현대차를 타시는 분들은 비록 여성이라고 할지라도 제가 하는 방법으로 따라하시면 아주 쉽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의 조수석 무릎 앞에 있는 보관함, 보통 글로브박스라고 하지요. 저 박스 안에 에어컨 필터가 숨어 있답니다.

 

 

 

 

글로브박스를 열어보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양쪽에 원형 핸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딱 90도가 돌아가는데 그 상태에서 핸들을 뺍니다. 양쪽 다 마찬가지로 뺍니다.

 

 

 

 

이것이 바로 양쪽에서 핸들을 빼낸 모양입니다.

 

 

 

 

핸들을 빼면 글로브박스가 아래방향으로 쳐지게 되는데, 그때 전면 안쪽으로 에어컨필터 장치가 모습을 나타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바로 저것입니다.

 

 

 

 

이제 필터 커버를 때내어야 하는데요,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화살표 방향대로 잡아주고 빼면 커버가 빼집니다.

 

 

 

 

그럼 이렇게 안에 숨겨졌던 에어컨 필터의 모습이 드러나게 되는데요, 기존에 있던 필터를 빼내고 새것으로 갈아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에어컨필터의 방향인데, 반드시 에어컨 필터에 그려진 화살표 방향대로 끼워주셔야 합니다.

 

 

 

 

이건 기존에 달렸던 에어컨필터입니다. 6개월 만에 갈아서 그런지 예전보다는 먼지가 많이 끼지 않았는데요, 차량마다의 필터에는 기간보다는 얼마나 많이 운행을 했고 공기가 탁한 지역을 얼마나 많이 운행했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봅니다.

     

 

 


교체하는 김에 동료직원의 차량도 교체를 해보겠습니다. 역시 현대차입니다.

 

 

 

 

글로브박스를 열어보니 저의 차량이랑 같은 방식이네요. 현대차는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에어컨 필터를 교체 하는가 봅니다.

 

 

 

 

내부 커버의 모습도 흡사합니다.

 

 

 

 

이 차량에서 나온 에어컨필터인데 많이 양호한 것처럼 보이지만 저 필터에는 눈에 안 보이는 먼지가 얼마나 많을까요.

 

 

 

 

차량은 혼자만 타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온가족이 타고 다니는 이동수단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에어컨필터는 사람의 호흡기와도 같은 곳이기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에어컨필터가 오염되면 오염된 필터를 통과한 나쁜 공기가 우리가족의 호흡기로 그대로 들어온다는 사실, 차량에서 자주 갈아줘서 나쁠 것 없는 것이 바로 에어컨필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 바로 체크해보세요^^

 

반응형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