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잔디 상처 방치하면 안되는이유, 의사에게 들어보니

딱 한번 넘어졌을 뿐인데......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며칠 전이었답니다.
오후 늦게 집에 들어와 보니 현관문을 열어주던 애들이 잔뜩 긴장한 모습입니다.
단번에 무슨 일이 있었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지요. 이런 경우는 거의 대부분 아빠인 제가 묻기 전에 애들이 먼저 자초지종을 털어놓습니다. 나름 선수를 치는 격이라고 할 수 있지요.

밖에서 놀다가 갓 들어왔는지, 머리카락은 온통 땀에 젖어있었고 얼굴은 벌겋게 상기된 채, 슬쩍 웃통을 벗어 보이는데, 아들 녀석의 어깨를 보는 순간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무엇이 할퀴고 지나간 듯 피부속이 들어날 정도로 긁혀 아주 피멍이 든 모습을 하고 있었던 것이었지요.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학교운동장에서 친구들과 축구를 하며 놀다가 몸싸움에 밀려 넘어지며 잔디밭에 살짝 굴렀는데, 이런 상처가 났다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화상을 입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대체 얼마나 심하게 굴렀기에 이런 깊은 상처가 났을까.

상처가 난 곳은 어깨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팔꿈치 근처에도 긁힌 자국이 선명합니다. 얼핏 손톱으로 긁힌 생채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애들이 다니는 학교운동장은 인조잔디로 되어 있습니다.
인조잔디에서 넘어지면 크게 다칠 수 있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었는데, 우리 아이에게 이런 일이 닥친 것입니다. 더군다나 넘어졌을 때 당시는 불볕이 내리쬐던 날씨라 한층 달궈진 운동장이 더더욱 상처를 깊게 만들어 버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순간 이렇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 상비약통을 꺼내들었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집에서 연고 정도나 바르고 치료할 정도로 가벼운 상처로 보이지 않더군요. 때가 여름철이라 자칫 잘못하여 상처 난 부위가 곪기라도 한다면 큰일입니다. 이럴게 아니라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게 나을 듯 하여 꺼내놓았던 상비약을 도로 집어넣고는 곧바로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인조잔디에 의한 화상, 그냥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상처부위를 보고는 어떻게 다쳤는지 단번에 알아차리는 의사선생님.
인조잔디에 의한 화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상처부위를 치료하는 모습을 가만히 보니, 너무한다 싶을 정도로 상처 부위를 심하게 닦아내는 것이었습니다.

그저 세균이나 침투하지 않을 정도로 간단한 소독을 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그렇잖아도 따끔거려 아픈 어린피부를 거즈로 밀어대니 고통스러운 것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요.


이렇게 치료하는 이유는 바로 인조잔디.
인조잔디에는 천연잔디와 같은 느낌을 주기위해 고무알갱이를 깔아주는데, 이 고무알갱이 분말이 피부에 박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조잔디에서 넘어진 상처를 집에서 대충 치료한 후 방치하면 까만 점으로 영원히 피부에 남을 수 있다는 것이었지요.



소독거즈를 이용하여 되도록 이면 심하게 밀어내는 이유도 바로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고무알갱이 분말을 제거해주기 위한 것이랍니다. 얘기를 듣고 보니 병원에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욱이 고무알갱이는 몸에 아주 해로운 유해성분이 들어있는 물질이라 이렇게 깊게 피부와 접촉한다면 좋을 것이 없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인조잔디에 충전재로 사용되는 고무분말은 다름 아닌 폐타이어를 재활용하여 만들어 진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문제는 이 고무알갱이에 납, 카드뮴, 수은 등 몸에 해로운 중금속은 물론, 여러 가지 유해한 유기화합물이 함유돼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 시공할 때에는 제법 굵었던 고무알갱이는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점점 작은 분말 형태로 부서져 어린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아토피나 호흡기 질환, 두통 등이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먼지만 날리던 학교의 운동장, 이제는 대부분의 학교들이 앞 다퉈 인조잔디를 시공하고 있더군요. 얼핏 보면 화려하고 애들이 뛰어놀기에 편할 것처럼 보이지만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일수도 있다는 사실, 이제는 애들에게 마음 놓고 뛰어 놀라고도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추천도 꾸욱~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천연잔디 가능하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욕하그 그러지...인조잔디가 천연잔디에 비해 초기 비용이
    2배나 들거든..거기에다 인체에 유해하지..전 학교에 천연잔디 깔수있어 다만
    유지비가 들어가고 제초재를 뿌려야하며 사용제한이 된다는 단점이 있을뿐이지. 하지만 중요한건
    나중에 저것들을 걷어 낸다고 생각하면(여러 이유로) 인조잔디는 다시 걷어내는데 비용이 엄청들어간
    단다..아..그리고..인조잔디 수명이 5~6년이거덩,..내가 알기로는 학교당 5~7,8억이 들어간다던데.
    너는 5년마다 5억이상씩 다시 들이며 시공할래?? 아니면 천연잔디 심고 관리해줄래??????

    2011.08.31 11:12
    • sd  수정/삭제

      모르면 알려고해야지..천연잔디가 당연히 시공할때 더 비싸지....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건..유지보수야....엄청난 관리비 그거 어떻게 감당할꺼야.....시에서 관리하는 운동장도 제대로 안되서 엉망인판국에..애들뛰어노는 학교운동장에 천연잔디를 깔자고?..그게 몇달갈거같냐?..생각좀해라이..

      2011.08.31 11:32
    • 세상사람들이 그렇게 멍청하지않아요  수정/삭제

      님말대로 인조잔디 수명 때문에 오년마다 5억이상씩 써야되서 천연잔디가 더 싸게치이면 왜 전세계에서 인조잔디를 쓸까요 좋은관리 받는 천연잔디가 인조잔디보다 훨씬좋은건 당연한데요? 그리고 관리 제대로 안되는 천연잔디 상태 안좋은 천연잔디 구장 진짜 장난아니게 후집니다.. 장마올때 위에 물차면 늪이죠 잔디구장이아니고

      2011.08.31 11:38
    • sd  수정/삭제

      천연잔디..멀리 볼 필요없이..당장 근처 시 운동장 있으면 가보면 금방알지....천연잔디라고 깔아놓고...어쩌다 한번씩 사용하는 시 구장도 엉망진창인데..매일 수백명 애들이 뛰어노는 학교운동장 천연잔디가 얼마나 갈거라고 보는건지...바보 아닌이상 판단이 서지..

      2011.08.31 11:43
    • sd야,,....  수정/삭제

      무....식....한 넘아 천연잔디에 비해 인조잔디가
      시공 비용이 두배 들어간다고.....모르면 알고 말해라
      그리고 요즘 인조잔디 걷어내고 천연잔디
      로 깔려고 하는데가 많이 늘었단다. 특히 파종을 하면
      가격이 엄청싸지는게 천연잔디단다...알고 말해라....
      충분히 시와학교에서 노력만 한다면 유지보수 할수 있는
      비용과 인원을 충당할수 있는데...알고좀 반대 했으면
      좋겠다.

      2011.09.03 17:43
  3. 인조잔디가 아니엿더라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흙바닥위에서 저렇게 뒹굴엇더라면 더 큰상처가 낫겟지요... 인조잔디가 맘에안든다고 다시 흙바닥으로 바꾸면 돈낭비햇다, 흙에서 뒹굴면 더 다칠텐데 왜 다시바꾸냐, 흙날리는게 위생상 안좋다 호흡기 피부질환 일으킨다 등등 또 이런 글 나오고 우리나라 문제네요 이런 얘기하실거고요... 천연잔디로 바꾸면 돈 퍼붇는다고 욕하고 관리비 매일 쓴다고 욕하실거에요... 천연잔디 관리 제대로 안되면 흙바닥보다 더 안좋습니다 장마같은거 없고 기후적으로 우리나라보다 천연잔디 관리가 쉬운 미국도 학교에서 인조잔디 씁니다 가난한학교에서나 관리 안되는 천연잔디 쓰고요

    2011.08.31 11:28
  4. 김영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하는 축구클럽에서 차는 구장은 폐타이어 대신 좀 굵은 모래같은 거던데 폐타이어 깔아 놓은구장은 축구공이 바로 검게 변하는데 저희가 차는구장은 깨끗합니다. 폐타이어대신 굵은 모래를 까는게 좋겠죠?

    2011.08.31 11:50
  5. 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흙바닥에서 넘어졌으면 피나고 흙이나 모래도 묻고 세균감염등 더 심했을것도 같아요.
    그래도 인조잔디라서 덜 다칠수도 있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이들 운동장에 천연잔디라..정말 말도 안된다생각드네요.우리집 마당도 잔디 깐곳이 30평정도밖에 안되는데도 관리 장난 아닙니다.

    2011.08.31 11:55
    • 그런 생잔디에 매일 아이들이 축구나 야구를 한다.  수정/삭제

      장담하는데 일주일도 안돼서 흙더미로 돌아갑니다.

      2011.08.31 12:05
  6. 축구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땅에 넘어져서 상처가 나게 되면 파상풍이나 세균에 감염 될 확률이 더 많습니다.. 인조잔듸에서 넘어지면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인조잔듸에 쓸려 화상 비슷한 상처가 생깁니다, 그러나 그것은 맨땅이나 왕 모래땅에 넘어져 생기는 상처와 비교하면 양호한 편입니다. 그리고 인조잔듸에 고무알갱이가 자꾸 닮아서 그것이 호흡기로 들어갈 걱정을 하시는데요, 애들이 거기서 놀면서 고무 알갱이가 부스러지는 것 보다 더욱 심각한 것이 차량이 다니는 길에서 자동차의 타이어와 노면과 마칠되어 생겨나는 고무 먼지가 아닐가 합니다.. 그것은 잘 보이지도 않고 인조 잔듸구장에서 생겨나는 것 보다 훨신 많은 양의 고무 가루가 생겨납니다.. 그러니.. 인조 잔듸 구장의 장점을 많이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2011.08.31 11:56
  7. Favicon of https://poppermin.tistory.com BlogIcon Popper_Min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조잔디에서 축구를 한 적이 있었는데... 넘어지면 장난아니더라고요.
    유해성 물질에 위험까지 있는 줄은 몰랐네요.

    2011.08.31 11:58 신고
  8. 최재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저도 운동좋아하는 사람으로..ㅎㅎ.. 초.중.고..모래 바닥에서 운동했는데요..모래 바닥은 더 안 좋은 상태라는거죠..자빠지면..상처나고 쓸려서 흙이랑 모래가 박히고..쿠션감도 없어서..잘 못어퍼지면 무릎 머리.깨지기 일 수라는거죠.. ..물론 인조 잔디도 단점이 있겠지만.. 지금 학교에 깔려있는 모래 바닥 보다는 많은 장점이있는듯해요.. 물론 인조잔디 말고 더 좋은 구성품이 생긴다면야 다행이지만.. ... 근데 운동하다 넘어져서 안 다치는 재질은 없는듯하네요..일단 최소화 시키는게 최고겠지만요~~..암튼 님 아들 쾌유를 기원할께요~~저도 하두 어렸을때 운동하다가 많이 다쳐서 어머님께 많이 혼나기도 했었는데..ㅎㅎ..

    2011.08.31 12:08
  9. www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학교는 천연잔디인데~~ㅎㅎ 여자학교라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애들이 없기도 하지만, 잔디 다친다고 외부에 운동장대여를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가끔 여학생들이 사진찍으러 돌아다니긴 하죠ㅎㅎ 게다가 무슨 기준인지는 모르겠으나 특정 시기(계절에 따른 시기인듯..)가 되면 그마저도 아예 띠둘러놓고 못들어가게 합니다ㅎㅎ 운동장의 기능이란 없고 미관상으로 해놓았다는게 맞는 말인듯 ㅎㅎㅎㅎ

    2011.08.31 12:18
  10. Favicon of http://yitzhak.kr BlogIcon 이츠하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집에 아이들 인조잔디 구장에 다녀오면 한움큼씩 나옵니다.

    2011.08.31 12:44 신고
  11. 두티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그래도 인조잔디 맨땅에서 축구하는거 보단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풋살을 하는데 인조잔디죠..풋살하다가 잘못 넘어지거나 갈아버리면 그대로 화상 입습니다..
    특히나 골키퍼는 허구헌날 무릎 팔꿈치 쪽이 딱지가 없는 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조잔디에서 공을 찰때는 가급적 무릎보호데 긴것(스판 축구하시는 분들은 뭔지 알것입니다)그리고 상의는 가급적 긴 유니폼 입으시고 하세요..그러면 넘어져도 덜 합니다..골키퍼 보시는 분은 팔굼치 보호대도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특히 애들은 더하죠 ..

    2011.08.31 12:55
  12. 병원에서한말이좀...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고무가루가 들어가서 안좋을 수도 있어서 박박 문지른다... 음... 더 자세한 얘기를 쓰고 싶지만, 서로 오해가 생길 수 있기에 각설하고... 뭘 제대로 알려주고 싶어도, 닳아빠진 사람들이 악용할까봐 리플달기가 참 무섭다.

    2011.08.31 13:05
  13. Favicon of https://neonastory.tistory.com BlogIcon 네오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조잔디라는 게 저런 특징이 있었군요.
    거기서 운동하려면 보호장비는 꼭 갖춰야겠네요.
    현실성이 있으려나 모르겠지만요.

    2011.08.31 13:11 신고
  14. 지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발 부산 교육청 싸이트에 올려 주세요 . 부탁입니다.
    생각 없이 학교에서 하는 일들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멍들어요.
    분명 인조 잔디 뒷 거래도 있다고 봅니다. 전국 교육청 싸이트에 꼭좀 올려주세요

    2011.08.31 13:18
  15. 돔구장과 천연잔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의미에서 야구장 모두가 천연잔디와 돔구장이 필요하고 월드컵구장때문에 놀고먹는 축구장 모두 천연잔디 깔아서 애들이 이용할수 있게해야됩니다....맨날 예산만 처먹는 구장 만들지말고....

    2011.08.31 13:21
  16. Favicon of http://blog.daum.net/teriouswoon BlogIcon 테리우스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의 운동장이 더욱 좋았죠
    인조 잔디 보기엔 좋아보일 지 몰라도 환경적으로
    학생들에게 별 도움이 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여
    좋은 글 향기에 쉼도 얻고 갑니다

    즐거우시고 행복하세요 파이팅 !~~~~

    2011.08.31 13:25
  17. Favicon of https://love111.tistory.com BlogIcon 바닐라로맨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대충 넘길수도 있는 일인데 정말 잘하셨어요.
    이모들에게도 말씀드려야겠네요

    2011.08.31 13:31 신고
  18. Favicon of https://theuranus.tistory.com BlogIcon 소인배닷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조잔디 위험하군요.
    전 그래도 흙바닥보다는 안전할 줄 알았는데 말이죠. = =;

    2011.08.31 15:19 신고
  19. Favicon of https://jongsoo623.tistory.com BlogIcon +자작나무+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래 바닥보다 안전한건 모죠?
    ㅡㅡ;

    2011.08.31 21:48 신고
  20. ㅡㅡ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정도가지고 반창고붙인거보소

    2017.01.28 08:50
  21. 허거걱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무알갱이가 있다는 걸 처음 알았네요.

    2017.09.13 19:40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54)
멋스런 제주 (407)
숨겨진 비경 (106)
명품 한라산 (87)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64)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4)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7)
세상과 만사 (567)
사는 이야기 (237)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3)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 49,439,814
  • 1,1042,380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