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by 광제 2017. 7. 24.
반응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제철수박 이렇게 골라보세요, 수박 고를 때 실수 줄이는 법”

중부지방은 비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 제주도는 연일 가마솥 같은 더위의 연속이네요. 에어컨이라면 모를까 선풍기나 손부채로 더위를 이긴다는 건 역부족이네요.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해도 땀이 주르륵 흘러내립니다.

어제는 떨어진 생필품도 살 겸, 더위도 피할 겸 가까운 대형마트에 다녀왔습니다. 역시 소문대로 더위를 피하는 데에는 이런 대형건물이 최고입니다. 다른 때보다 마트를 찾은 사람들이 많은 걸 보니 피서 목적(?)으로 찾은 사람들도 상당수 있을 듯합니다.^^

피서철이다 보니 캠핑 용품들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고, 시식 코너는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제철과일들도 많이 출하가 되었는데, 먹음직스런 수박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가격표를 보니 만만치가 않습니다. 노지수박이긴 한데, 아직 본격적으로 대량 출하가 되기 전이라 비싸게 형성 되는가 봅니다. 조금 부담스런 가격이긴 하지만, 과일 종류를 워낙 좋아하는 체질이라 그냥은 돌아설 수 없게 만듭니다. 한통 사들고 가야겠습니다.

이쯤에서 알고 넘어가면 좋을 상식하나, 진열된 수박을 보니 보통 봐 왔던 모습과는 조금 다릅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지난해부터 달라졌습니다. 바로 꼭지부분입니다. 예전에는 T자형으로 잘라야 당도나 신선도가 유지되어 더 맛있다고 알려졌었는데요, 전혀 잘못된 상식, 오히려 농민들의 인력난 가중만 초래한다고 하여 지난해부터는 짧게 자르도록 제도가 개선되었답니다.

예전의 수박 한번 보실까요? T자형으로 잘랐던 모습입니다. 농민들의 정성을 많이 요구했던 부분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자르려면 가위질도 여러 번 해야 하고, 행여나 꼭지가 손상되면 불량품으로 인식되어 운반하는 데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었습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좀 알고 갈까요?

사진의 수박꼭지가 바짝 마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수박은 신선도가 떨어지고 맛이 없는 걸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은데요, 야채나 과일, 금방 수확했을 때가 신선도는 높을지 모르지만, 당도는 일정시간 숙성을 거쳐야 더 맛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수박도 알고 보면 꼭지가 시들 때쯤이 더욱 맛이 있습니다.

꼭지 부분을 확인했으면 아래쪽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피해야 할 수박)


(맛있는 수박)

수박 꽃이 달렸다가 떨어진 배꼽부분인데요, 배꼽 동그란 부분 지름이 1cm이하로 작을수록 맛이 있다는 것입니다. 바닥이 노랗게 변한 수박이 맛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노랗게 변한 것은 수박이 받침대에서 떨어져 땅에 닿아서 색이 변한 것으로 당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다르게 살펴볼 부분으로는 배꼽을 향해 몰려 있는 줄무늬가 선명하고 선이 가늘고 수가 많아야 합니다. 아주 동그랗게 생긴 것 보다는 살짝 타원형으로 생긴 것이 맛이 있으며, 비슷한 크기라도 손으로 들어보고 무거운 것이 더 잘 익고 맛이 있는 수박입니다. 

른 꼭지를 비롯하여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몇 가지를 추려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수박의 꼭지 부분이 마른 것이 더 맛있습니다.
2. 동그란 배꼽부분이 작을수록 잘 익은 수박입니다.
3. 수박의 무늬가 선명한 것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4. 배꼽으로 향한 무늬가 가늘고 수가 많아야 맛있는 수박입니다.
5. 같은 크기라도 무거운 것이 맛있습니다.
6. 원형 보다는 타원형의 수박이 맛있습니다.

집에 사들고 온 수박입니다. 꼭지가 바짝 말라 있는 것이 보입니다. 숙성기간을 제대로 거쳐서 아주 맛이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역시나입니다. 아주 잘 익은 수박입니다.

껍질도 아주 얇습니다. 수박은 껍질이 얇은 것이 맛이 있는데, 이 부분은 잘라보기 전에는 확인 할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한 조각 먹어보니 아삭하니 너무 맛이 있습니다. 최고의 당도네요.

일반적으로 수박은 반으로 쪼개어 랩으로 포장을 하고 냉장고에 보관하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 보다는 먹기 좋게 잘라 락앤락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오래가고 나중에 먹기도 좋습니다. 시원한 수박 드시고 더위 이기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