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망버거,
제주도 딱 한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흑우버거


보통은 입에 넣어야 그 풍미를 느낄 수 있지만, 이건 보기만 해도 그 깊은 풍미가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검은 소인 흑우 패티를 넣어 만든 버거, 상상이나 해보셨습니까? 돼지고기 패티에 익숙해진 입맛이라 난생처음 맛본 흑우버거는 또 다른 맛의 세계를 보여줍니다.

현재 제주도에서 흑우버거를 맛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은 바로 ‘12월’이라는 카페입니다. 수제 흑우버거를 만들어 판다는 소식에 일부러 찾아 갔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제주도 하면 흑돼지를 연상하지만, 제주흑우 또한 명품 중에 명품입니다. 흑색의 털을 가진 제주흑우는 체구가 작지만 강건하고 지구력이 좋아 기원전부터 제주도에서 사육되어 온 우리나라 고유종입니다.

조선왕조실록과 탐라순력도 등 옛 문헌에 제향 및 진상품으로 공출된 기록이 있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고기 맛이 우수하여 고려시대 및 조선시대 임금님 진상품으로 공출된 기록이 있습니다.

지금은 세계적인 명품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일본의 ‘와규’가 바로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제주흑우를 가져가 육종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식부족으로 멸종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1993년부터 보존사업을 시작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육질이 자랑인 제주흑우가 들어간 버거는 과연 어떤 맛일까. 요즘은 카페도 다양화 하는 추세라 차를 마시는 공간에서 벗어나 디저트 등 간단하게 식사를 겸비하는 베이커리카페들도 많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늑한 공간을 갖춘 카페에서 차를 곁들여 색다른 흑우버거를 맛보고 왔습니다.


찾아간 곳은 제주시 도련동에 있는 ‘12월’이라는 카페입니다. 외부에서 건물의 느낌을 보니 생긴 지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건물 디자인이 매우 독특합니다. 


커피가격도 3천원, 제주도에선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까망버거, 이게 바로 흑우 패티가 들어간 버거입니다. 마침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천원을 할인해주고 있네요. 꼭 먹어봐야 하는 이유가 생긴 셈입니다.


까망버거를 주문하고 카페도 잠시 둘러봅니다. 요즘은 이렇게 실내를 노출콘크리트로 마감하는 곳이 많더군요. 어설픈 인테리어 보다는 사실 느낌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창으로 들어오는 빛이 정말 예쁩니다.


기다리는 사이에 까망버거가 나왔습니다. 어딘가 모르게 외소(?)해 보이지만 전해지는 향은 아주 고소합니다.


야채가 듬뿍 얹어진 구성을 예상했는데, 까망버거는 흑우패티에 양상추와 치즈, 그리고 토마토가 전부입니다. 


야채를 많이 넣어 아삭한 식감을 강조하기 보다는 흑우 특유의 향을 느껴보라는 의도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맛을 보니 예상이 맞은 것 같습니다. 




패티는 소고기의 살코기 부분만 들어가다 보면 약간 뻑뻑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식감을 주기 위해 돼기고기를 섞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패티도 그렇지만 탁자에 올려 질 때부터 고소한 향이 코를 자극했는데, 알고 보니 흑미로 만든 번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흑우와 흑미의 조화, 아...그래서 까망버거로군요.    


몇 입 깨물어 보니, 정말 일반적인 버거에서는 느낄 수 없는 육향과 풍미가 그대로 느껴집니다. 부드럽고 고소합니다. 빵도 매우 고소하고 촉촉하니 부드럽습니다.


같이 간 일행은 소스의 향이 조금만 약했으면 하는 바램을 나타내더군요. 오직 빵과 패티에 집중할 수 있어야 좋은데, 소스에서 패티의 향을 잡아 버린다는 의견을 주더라고요, 근데 이런 세세한 부분은 아마 개인의 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오히려 더 좋았습니다. 소스의 향이 패티의 향을 더 끌어올려준다는 느낌?


암튼 전체적으로 다시 찾아와서 먹고 싶을 정도로 만족한 까망버거였습니다. 저는 조금 소식하는 편이라서 그런지 버거 하나만으로도 한 끼 식사로 충분했는데, 음료와 곁들여 먹으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곡 한번 찾아가 드셔보세요^^



유튜브채널에는 제주의 명소를 담은
다양한 영상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문 & 구독하기
페이스북 방문 & 친구맺기

인스타그램 방문 & 팔로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련일동 1729-3 | 12월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epaktakraw.life BlogIcon 모피우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죽여줍니다

    2020.07.27 23:31 신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79)
멋스런 제주 (416)
숨겨진 비경 (108)
명품 한라산 (87)
제 주 오 름 (34)
제 주 올 레 (34)
제주맛집&카페 (169)
제주도축제 (46)
캠핑&백패킹 (15)
여행 (35)
전국맛집 (25)
해외여행 (36)
생활의 지혜 (77)
세상과 만사 (574)
사는 이야기 (237)
블랙박스로 본 세상 (18)
블 로 그 (14)
초 대 장 (8)
모든리뷰 (44)




twitter
Daum 블로거뉴스 베스트 블로거기자
get rss
BLOG main image
감성 제주
제주의 숨겨진 비경, 맛집, 아름다운 이야기, 현장 등을 많은분께 알리고 있습니다.
by 광제

공지사항

  • 50,041,906
  • 5181,339
광제'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