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맛집&카페

제주시내 새롭게 문을 연 무인 셀프카페, 이노 비즈 카페

by 광제 2020. 8. 1.
반응형

       



제주시내 새롭게 문을 연 무인 셀프카페, 이노 비즈 카페


제주시청 인근 지리를 잘 아시는 분이나 왕래를 해보셨던 분들은 제주테크노파크 건물 뒤편에서 영업을 하던 편의점 생각나실 겁니다. 길목도 좋지만 실외 휴게 공간이 너무 좋아서 인기가 많았고, 도내에서 으뜸가는 매출을 자랑하던 곳이지요.

그런데 그곳이 이번에 새롭게 변신을 시도하였다는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편의점 임대를 중단하고 공공의 서비스와 편의를 위해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 셀프카페로 문을 열었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직접 운영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변신하였고, 누구에게 개방을 하는 것이고,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의 이름은 이노비즈 카페입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름의 의미에 대해 이미 짐작하고 계실 텐데요, 테크노파크에서 운영하는 곳인 만큼, 제주도내 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Innovation Business Commuication'을 의미하는 'Inno-biz Cafe'가 바로 정식 명칭입니다.


오픈식 당일 분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관계자들과 내외빈들이 축하를 해주려고 찾았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중앙테이블은 실용적이면서 개방적이고 자유로움 느낌을 주려고 S자형으로 만든 것 같았습니다. 일반 카페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곳의 이름은 커뮤니티홀입니다.


멈출 기미가 없는 코로나 시대, 어김없이 이곳에서도 거리두기를 강조하는 모습이 보여 집니다. 공공기관이다 보니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여 지는데요, 중앙테이블 외에도 이렇게 사이드로 계단식 좌석을 만들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고, 뒤로는 책장을 배치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를 완성하였습니다. 방석이 있고 없음의 차이도 큰 것 같습니다. 아주 아늑한 느낌을 주는 것 같네요.


오픈행사용으로 사용을 하는 바람에 테이블은 찍지 못했는데요, 이렇게 별도의 공간도 칸막이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테이블 한 개와 양옆으로 의자를 배치하여 대화도 할 수 있고, 간단한 작업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곳은 상담실인데요,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야 이용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그룹별 소회의를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이용될 것 같습니다.


상담실 내부는 이렇게 되어 있고요, 이런 상담실이 두 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PPT도 가능한 미팅룸 한 개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10여명 정도 규모의 단체가 이용할 수 있는 공이었습니다. 단, 미팅룸도 필히 예약을 해야 하고 하루 3시간 이내, 그리고 1회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약제로 운영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이용 혜택을 주려는 의도로 보여 집니다.


중앙 커뮤니티홀의 테이블 실용성, 전문서적을 비롯하여 방대한 양의 서적들과 북카페의 배치,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오픈콘크리트 방식의 시원하고 개방적인 인테리어까지 저도 시간이 허락하는 데로 자주 이용하고픈 생각이 드는 공간입니다. 


커뮤니티홀의 창가로는 이렇게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도 놓여 있는데요, 테이블에는 보시는 것처럼 전기 콘센트를 설치해 놓아 자유롭게 작업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조명도 아주 근사합니다.


이곳은 외부 공간입니다. 평상시는 휴게 공간으로 사용되겠지만, 야외공연, 플리마켓, 영화관람, 초청강연이나 기타 행사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이 되어 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면에 편의점 간판을 떼어내고 선명하게 드러난 이노비즈 카페의 간판 보기 좋네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당분간은 발열체크를 위해 벤처마루 건물 정문을 통해서만 출입이 가능하고요, 필히 마스크도 착용해야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커피 외에 음식 섭취는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 바라고요, 북카페에 마련된 도서는 대여가 금지됩니다. 설립 취지에 맞게 기업과 전문가들을 위한 교류와 만남의 장으로 이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용시간도 정해져 있습니다. 주말은 이용할 수 없고요,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오픈행사 장면도 살짝 들여다볼까요? 많은 내빈들이 찾으신 것 같네요.


인상이 아주 좋으신 제주테크노파크의 태성길 원장님의 인사말씀.....^^


찾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음료와 과일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픈식이 끝나고 단체 촬영~~^^


자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남았습니다. 바로 이곳 이노비즈 카페 이용 방법입니다. 카페 이용은 회원제로 운영된다는 점 반드시 알아두시고요, 이용을 하시고자 하는 분은 사전에 회원등록을 반드시 하셔야만 합니다. 절차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고 마치겠습니다.

1.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제주테크노파크 이노비즈카페 출입신청을 할 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신청서에 소속과 성함 그리고 전화번호를 입력하신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3. ‘에스원모바일카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합니다.(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
4. 담당자 승인이 완료되면 승인 문자가 발송됩니다.(3~4분 가량 소요)
5. 휴대폰 뒷면을 단말기에 접촉하면 입장가능.(안드로이드, 기본모드로 설정)
6. 이외에 궁금한 사항 문의는 064-720-2896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