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천아계곡, 광령천에서 만나는 눈부신 제주의 가을 단풍

by 광제 2020. 11. 2.
반응형

천아계곡, 광령천에서 만나는 눈부신 제주의 가을 단풍


"물감을 풀어 놓은 듯한 제주의 계곡"

한라산의 단풍 소식이 들려오자마자 빠르게 사라져버렸네요. 한라산에서 최고의 단풍명소라 할 수 있는 영실코스의 병풍바위의 단풍을 담아보려고 일 년을 기다렸는데 하는 일 없이 여유를 부리다 허무하게 끝나버렸습니다.

올해는 한라산 고지대의 단풍이 유난히 빨리 끝나버린 느낌입니다. 하지만 해발고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대는 11월초인 현재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고도가 낮은 지역은 조금 더 있어야 하고요, 1000고지 이상은 다 떨어졌고, 800~900고지는 지금이 절정, 더 밑으로는 일주일 정도 있으면 절정에 이를 듯합니다.

절정에 이르고 있는 곳 중에 대표적인 곳이 바로 한라산 어리목계곡 근처, 그리고 천아계곡 근처입니다. 요즘 단풍 사진에 푹 빠져 지내고 있는데요, 하루 전날에 천아계곡에 갔었지만 여유가 있다면 또 가보려고 천아계곡 입구에 도착했는데, 엄청난 인파와 차량으로 인해 빠르게 포기하고 그냥 어리목으로 향했습니다.

 

차를 타고 천천히 달리면서 오색의 눈부신 색채와 함께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바람으로 느껴보는 제주의 가을, 치열하게 주차로 자리다툼을 하는 사람들을 뒤로하고 혼자만 호사를 누리는 건 아닌지 조금 미안해지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지금 현재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있는 지역은 해발800~900고지 일대이면서 쉽게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곳은 바로 1100도로의 어리목 계곡과 천아계곡, 이곳들은 모두 광령천에 속하는 곳들입니다.

제주시에 속해 있는 광령천은 한라산Y계곡에서 발원하여 제주시 외도동에 있는 월대천을 지나 바다로 길게 이어지는 하천이며, 평소에는 물이 없는 건천으로 있다가 많은 비가 내리면 물을 흐르는 계곡으로 변합니다.

 

폭우가 내릴 때는 간혹 많은 피해를 남기기도 하지만 광령천 상류 이끼폭포 근처에서 취수되는 상수원은 제주시민의 소중한 생활용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취수된 용수는 어승생수원지에 모이게 됩니다. 광령천은 자연이 주는 소중한 자산이란 얘기지요.


하천 전체를 광령천이라 부르지만, 일정 지역을 지날 때는 다른 이름으로 불러지기도 합니다. 어리목을 지날 때는 어리목계곡, 천아오름을 지날 때는 천아계곡, 그리고 무수천계곡, 월대천 모두 광령천을 이르는 말들입니다.

광령천 전체 구간 중에 가장 눈부신 풍경을 보여주고 있는 어리목계곡 일대와 천아계곡 일대, 어리목계곡 일대는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만끽할 수 있는 곳이고요, 천아계곡은 어승생 제2수원지에서 진입하여 숲길을 따라 2.5km를 더 들어가야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평상시에는 한라산 둘레길을 걷는 사람들 외에는 잘 찾지 않는 곳이지만, 해마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만 되면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입니다. 평일에는 비교적 여유롭지만 주말에는 체증을 단단히 각오하셔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만큼. 풍경도 아름다운 곳인데요, 제주도의 다른 계곡에 비해 단풍의 빛깔이 아주 곱고 화려하기로 정평이 나 있기도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아는 사람들만 조용히 찾는 곳이었는데, 이제는 널리 소문이 나는 바람에 누구나 한번쯤은 가봐야 하는 곳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사진을 즐기는 저도 해마다 찾는 곳인데요, 올해도 어김없이 찾았습니다. 계곡을 거슬러 오르면서 셔터를 누르기를 수 백회, 그냥 누르기만 해도 작품이 되는 것 같은 눈부신 풍경입니다. 계곡에 한참을 머무른 후, 빠져나와 드론으로 상공에서 단풍의 모습을 담아봅니다. 카메라가 스쳐 지나는 풍경 하나하나에 탄성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동영상과 함께 담아온 사진으로 올가을 제주의 가을 풍경을 맘껏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광령천의 단풍

 

 

유튜브채널에는 제주의 명소를 담은
다양한 영상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문 & 구독하기
페이스북 방문 & 친구맺기

인스타그램 방문 & 팔로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