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특별함이 있는 독특한 제주의 해수욕장 BEST5

by 광제 2009. 5. 27.
반응형

       



피서다운 피서, 한적하고 아름다운 해수욕장 다섯곳

- 독특한 아름다움이 있는 해수욕장 BEST 5 -

소개하는 다섯곳 중 화순해수욕장은 최근(2016년)해경부두 공사로 인하여
해수욕장이 부분 잠식되고 경관이 상당부분 훼손이 되었습니다.
옛스러움을 잃어버린 화순해수욕장, 많이 안타깝네요.


이전 포스트에서 2008년 이용객 현황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피서객이 이용한 인기있는 순서대로 베스트5를 정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섯곳 모두 내노라 하는 명성을 지닌 해수욕장으로 한 시즌 이용객이 20만을 넘어 서는 엄청난 인기를 누린 곳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용객을 배제하고 빼어난 풍경과 깨끗한 환경을 간직한 해수욕장으로 가족단위의 또는 연인들, 한적하고 조용한 피서를 선호하는 분들을 위한 해수욕장으로 베스트5를 정하여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비교적 규모가 작다 보니 편의시설면에서는 유명한 해수욕장에 비하여 다소 미흡한 점도 없지 않지만 그부분도 사전에 염두에 두셔야 할 것입니다. 면밀히 검토하신 후 한달여 남아 있는 피서 시즌을 대비하여 취향에 맞는 해수욕장를 사전에 정하여 후회없는 여름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그림 같은 비경을 간직하고는 있지만 편의시설이 전혀 없는 곳은 소개 대상에서 제외를 하였습니다.
최소한 공중화장실과 간단한 샤워 시설 정도는 갖춰진 곳으로 소개해 드린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조용하고 아름다운 낭만이 있는 제주도 해수욕장 베스트5입니다.


BEST 5 

이곳에는 뭔가 특별함이 있다, 삼양해수욕장

 
제주도의 해수욕장에는 두곳이 제주시내에 있는데, 이호해수욕장과 이곳 삼양해수욕장입니다.
삼양해수욕장에는 특별함이 있다는데, 대체 무슨 특별함이 있을까요? 해수욕을 즐기려는 피서객 보다 건강을 생각하는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아주 독특한 해수욕장이 바로 삼양해수욕장입니다.
제주도내의 다른 해수욕장들은 대부분 눈부실 정도로 하얀 모래로 된 백사장이지만 서귀포시 화순해수욕장과 제주시 삼양해수욕장은 특이하게 검은색의 모래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이 더러워서 모래가 검은모래일까요?
아닙니다. 제주 현무암의 풍화작용으로 인하여 오랜세월에 걸쳐 아주 작은 알갱이로 분해된 것인데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래사장에서 찜질하면 신경통·관절염·비만증·피부염·감기예방·무좀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멀리 일본에서도 이곳 모래의 효험에 찾아 올 정도로 검은모래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7월말~8월초에는 스쿠버다이빙, 윈드서핑 등 다양한 해양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가 열리며, 주변이 모두 바다낚시를 할 수 있는 곳이라 해수욕과 함께 낚시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처에는 용천수를 이용하여 만든 담수욕 시설이 만들어져 있는데 샤워장을 대신하여 많이 애용하는데, 어른들도 5분이상 들어가 있지 못할 정도로 시원함을 자랑합니다.
특히 해수욕장 모래사장 주변에 타원형으로 만들어진 200여 미터의 목재데크 다른 해수욕장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또다른 특별함을 선사합니다.  

단점이라면 야영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합니다.
제주공항에서 약 9km, 제주부두에서는 약 6km의 위치에 있습니다.
모래사장의 길이는 250여 미터, 목재데크까지 합하면 450여 미터의 길다란 해수욕장입니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130여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문의 : 삼양동사무소 T.064-728-4703



BEST 4 

보드세일링 최적지, 신양해수욕장


도내 해수욕장 중 최적의 '보드세일링'의 자연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드라마 '올인' 의 수녀원 셋트장이 있는 섭지코지의 곶부리 안쪽에 있는 해수욕장이며, 곶부리가 둥글게 해수욕장을 감싸고 있어 직접적으로 파도가 해안으로 밀려들지 않아 '보드세일링'을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인근에 보드세일링 훈련장이 위치해 있으며, 간혹 국제대회도 이곳에서 열리기도합니다. 해변의 경사도 완만하고 수심이 얕아 비교적 안전하며 가족이 즐기기에 안성마춤입니다.



잔잔하면서 빛깔이 고운 바다색이 인상적인 신양 해수욕장에서는 주변의 풍경 또한 일품입니다.
성산일출봉이 한눈에 들어오고 해수욕을 즐기다 시간을 내어 섭지코지를 둘러보는 재미도 느낄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가끔 눈길을 사로잡는 특색중에 하나는 물살이 썰물일 때 해수욕장 일대는 마을사람들과 관광객이 삼삼오오 모여들어 조개잡이를 즐기는 모습이 보이는데, 바로 이곳의 수온이 인근 바다의 수온보다 비교적 높아 조개가 자라기 좋은 조건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곳 신양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신양리 마을은 민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조용한 해안마을의 아늑한 정취까지 한 껏 느낄 수 있으며 해수욕장 주변으로 소나무 밭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야영을 하면서 해수욕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백사장 길이가 약 300m이며 평균 수심이 1m안밖입니다.
제주시에서 동남쪽으로 약 48km에 위치해 있으며 차량으로 약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약 70여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으며 해수욕장 주변으로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습니다.

문의 : 신양리사무소 T.064-782-2810 



BEST 3 

거대 자연과 숨 쉬는, 화순해수욕장


가파도와 마라도, 그리고 사이좋은 형제섬이 한눈에 펼쳐지는 바다의 풍광과 서쪽으로 거대한 위용의 산방산이 버티고 있고 멀리 한라산이 올려다 보이는 거대한 자연과 어우러지는 화순해수욕장. 제주시의 삼양해수욕장의 검은 모래와 비슷하나 완전하게 검지 않은 갈색톤의 모래가 특이합니다. 이곳의 갈색모래 또한 삼양과 마찬가지로 사금과 각종 철분이 포함되어있어 신경통, 혈액순환에 특효가 있음이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화순해수욕장만의 특별함이란, 시원한 용천수를 이용한 무료수영장 시설이 그것입니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바다와 수영장을 오가며 즐길수 있고 산방산 자락에서 흘러내린 담수를 이용한 담수욕장시설도 마련되어있어 담수욕장에 몸을 조금만 담그면 세상 더위가 다 물러갈 것 같은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수려한 월라봉이 자리잡고, 서쪽으로는 산방산과 용머리가 남태평양의 정취를 느낄수 있는 화순해수욕장.
야영장과 깨끗한 민박시설이 많이 들어서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 다른 볼거리로는 대형 크루즈 유람선이 드나드는 화순항이 있습니다. 제주의 해양관문으로 서서히 명성을 알리기 시작하는 곳이기도합니다.

제주시에서 평화로를 따라 남쪽으로 약40km, 차량으로 이동하는 시간은 약40분이 소요됩니다.
갈색 모래사장의 길이만도 무려 2,2km, 평균수심 1.2m 이며, 수백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자창을 비롯하여 해수욕 관련 모든 편의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습니다. 

문의 : 화순리사무소 T.064-794-9008
화순해수욕장 관련사진의 출처는 마을 홈페이지입니다.



BEST 2 

눈부시게 새하얀 백사장, 김녕해수욕장


동남아의 어느 바닷가를 연상케하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해변을 간직하고 있는 해수욕장입니다.
제주동부지역에서 가장 이쁜 바다의 빛깔은 많은 피서객들이 탄성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아담한 모래사장과 유난히 곱고 하얀 모래사장은 한국에도 이런 곳이 있구나 할 정도로 환상적입니다. 넉넉한 야영 공간과 편의시설이 돋보이며 그림같은 해안도로를 끼고 있어 백사장이 한껏 돋보이며 성수기에는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매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민박집이 잘 갖추어져 있고 조개잡이와 바릇잡이 등 어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인근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세계자연유산인 '만장굴'을 비롯하여 '미로공원', 비자림 등 색다른 피서 체험을 할 수 있는 유명한 관광지를 끼고 있는 것도 이곳의 최대 장점입니다.
더욱 눈길을 끄는 시설은 바로 수상스포츠인데, 요트와 딩기요트, 스노클링, 바다낚시 등 이국적인 체험도 가능합니다.  

해수욕장의 규모에 비하여 유난히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의시설들이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며, 특히 백사장 주변에 나무들과 잔디들이 잘 조림되어 있어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해수욕외에도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잘 마련되어 있으며 차량은 약 200여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제주시에서 동쪽으로 약 22km지점, 차량을 이용하여 약30분정도 소요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문의 : 김녕리사무소 T.064-783-5040

 

BEST 1
 

놀이터 같은 최고의 시설, 곽지해수욕장

유리처럼 맑은 물색을 간직한 해수욕장입니다.
제주에서 가장 이쁜 물색을 가졌다는 협재해수욕장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시설인 분수대와 원담으로 둘러 쌓여진 수심이 얕은 어린이에게 안성마춤인 해수욕장이 특징입니다. 눈길을 끄는 특별함이 이곳에도 있는데, 그것은 온몸이 얼어 버릴 것 같은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지는 야외 담수 샤워시설인 '과물노천탕'입니다. 에머랄드빛 바다의 풍경을 만끽하며 샤워를 즐길 수 있는데, 남,여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차디찬 용천수가 흘러 쏟아지는 과물노천탕, 샘 솟는 용천수 때문에 모래가 오물거리는 오물나기, 그리고 원시적인 돌그물 이따금씩 멸치떼가 들어와 피서객들을 즐겁게 하기도 하는 곽지해수욕장, 해변 풍경은 이를데 없고 민박 시설, 편의시설 등 여러 점에서 제주도의 다른 이름 난 해수욕장들보다 한결 더 높은 점수를 줄만한 곳이기도합니다. 조갯가루로 이루어진 곱디고운 백사장은 깨끗하기 이를데 없고 백사장 주변으로는 검은 현무암 갯바위가 적당히 어우러진 뛰어난 풍경을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과물노천탕의 폭포수는 가동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전기를 이용해 폭포수를 가동하는데, 오전 11시경에서 저녁 7시경까지 가동합니다.
백사장의 길이는 약 350m, 평균 수심은 1.5m정도입니다.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23Km 지점에 있으며, 차량으로 약 25분 정도 소요됩니다.
해수욕 관련 모든 편의시설과 아영장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200여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문의 : 곽지리사무소 T.064-799-0202




제주도내의 해수욕장 중에서 인기도에 아랑곳 않고 무언가 특별한 추억을 만들수 있을 것 같은 다섯곳을 취재하여 나름대로의 베스트 넘버를 지정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인파가 많이 몰리는 다른 해수욕장에 비하여 주변 관광지 연계나 숙박시설, 편의시설 등이 다소 미흡할 수 있을것이나 나름대로의 멋과 독특함을 갖춘 해수욕장들입니다.
인기있는 해수욕장 다섯곳과 특별함이 있는 다섯곳을 정하여 소개해 드렸는데요, 소개해 드린 내용중에 미흡한 부분이나 더 알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릴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가장 인파가 많이 몰리는 해수욕장 베스트5 


페이스북 알림으로 유익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페이스북 친구맺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