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필수 여행지로 변한 제주도 세화오일장

by 광제 2021. 10. 18.
반응형

필수 여행지로 변한 제주도 세화오일장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재래시장?”



제 고향 인근에 있는 세화오일장은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찾는 곳입니다. 그런데 자꾸 봐도 질리지 않는 것은 왜일까요. 아마도 세화오일장만이 갖고 있는 아주 특별한 매력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 그것은 바로 주변 풍경과의 환상적인 조화로움일 것입니다.   

제주도는 주요 마을마다 5일마다 서는 재래시장이 있는데요, 각기 저마다의 특색이 있지만 세화오일장은 제주 특색을 갖춘 정겨움도 한몫을 하지만, 무엇보다 오일장을 끼고 있는 눈부신 해변이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곤 합니다.

세화오일장에서 보이는 풍경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 중 하나인 세화해변
세화해변을 끼고 있는 들어서 있는 세화오일장(왼쪽)

그래서 그런 걸까요? 예전에는 마을 주민들과 제주도민들이 주로 오일장을 찾았지만 이제는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 중 많은 분들이 이곳을 찾기도 합니다. 오일장에서 제주의 풍습을 느껴보고자 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세화오일장 주변으로 빼어난 해안풍경과 더불어 예쁜 카페들이 많이 들어서 있어 젊은 층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을철을 맞아 저도 세화오일장에 잠깐 들었는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무더웠던 날씨는 사라지고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아주 기분 좋게 오일장을 둘러봤네요. 오일장에 내다파는 물건들도 가을의 느낌을 주지만 바다와 하늘의 느낌도 천고마비의 계절, 딱 그 느낌이었습니다.

세화해변과 세화오일장


그럼 지금부터 세화오일장을 한번 돌아볼까요?

 

세화오일장의 입구,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별로 없었지만,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있고, 이제는 제법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완료한 상태여서 예전보다는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시장 쇼핑을 즐기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역시 가을철 제철 과일들이네요. 감귤은 하우스에서 많이 출하되기도 하지만 지금쯤이면 노지감귤 극조생이 출하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하우스 감귤 외에도 극조생들도 제법 보이네요.

그리고 키위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특히 골드키위들이 많더군요. 당도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파시는 분이 조금 먹어보라고 맛보기를 잘라 주시는데 진짜 달더군요. 키위도 딱 지금계절에 많이 나오는 거 같습니다.      

여기 보이네요..올해산 노지감귤인 극조생귤, 진짜 달달한 귤 중에 하나입니다. 관광객 분들이라면 이거 1키로만 사서 이동하면서 차에서 드셔보세요 진짜 맛있습니다.

그리고 가을철 대표과일이기도 하죠. 제주에서는 잘 생산되지 않지만 달달한 홍시를 빼곤 가을을 논할 수 없지요.  

사실 오늘 오일장에 온 이유 중하나이기도합니다. 홍시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홍시를 구입하려고 왔습니다.

과일 코너를 돌아본 뒤 어시장도 잠깐 들러봅니다. 제주도의 재래시장에선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는 곳이 어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역시 다양한 해산물이 존재하지요. 요즘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는 은갈치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갈치의 가격은 예전과 별 차이 없네요. 여전히 금치입니다.

싱싱한 고등어도 눈에 들어오고요....오른쪽에는 전갱이(각재기)입니다. 진짜 크네요..ㅎ

우럭들도 제법 큰 녀석들이 판매되고 있네요.

시장이 제법 규모가 커서 돌아보는 데에도 한참 걸립니다. 규모로 보면 제주시 서귀포시, 한림 다음으로 이곳 세화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반찬을 만들어 팔고 있는 반찬가게

그리고 이곳, 줄서는 분식코너...
제주도 오일장에 가면 꼭 그곳에서 가장 유명한 분식코너들이 있는데요, 세화오일장에는 이곳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더군요. 

쑥 호떡을 비롯하여 핫도그 종류들을 팔고 있는데, 이제 날씨가 쌀쌀해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몰리겠지요?

이곳은 세화오일장에서 끼니를 때우려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장터 내 음식점입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오전에만 장이 섰는데, 이제는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오후까지도 서는 세화오일장, 주차를 하실 때 해안도로를 끼고 있어서 오가는 차량에 방해가 되지 않게 조심히 하시고요. 

아래는 제주도내 주요 마을에 서고 있는 오일장의 현황이니까 주변을 지나고 있다면 한 번씩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제주시민속오일장 2일, 7일
서귀포민속오일장 4일, 9일
한림민속오일장 4일, 9일
중문민속오일장 3일, 8일
함덕민속오일장 1일, 6일
고성민속오일장 4일, 9일
세화민속오일장 5일, 10일
모슬포민속오일장 1일, 6일
표선민속오일장 2일, 7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