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스런 제주

알아두면 좋은 제주의 천연 눈썰매장 3곳

by 광제 2010. 1. 20.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제주의 천연 눈썰매장 3곳


초등학교에 다니는 애들의 겨울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시간이 너무 빨리 흐릅니다. 방학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개학이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애들한테는 비록 방학기간이라 해도 취미활동을 위한 학원 하나 정도는 보내기 때문에 주중에는 같이할 기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겨울방학인데 겨울에 어울리는 추억 많이 만들어 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애들을 위해서는 하는 수 없이 어렵지만 주말에 시간을 비워둬야 하는데, 가장 선호하는 주말 나들이로는 눈썰매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면 눈썰매는 애들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은근히 신나는 놀이입니다. 하얀 설원의 언덕을 빠르게 내달리며 스피드를 만끽하는 데엔 애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즐겁기는 마찬가지니까요.

눈썰매를 즐기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건 눈이 내려주는 것이지만 다음으로 알아둬야할 것이 바로 눈썰매장의 위치입니다. 다른 지방에 비해 비교적 눈이 자주내리는 제주도에는 언덕을 갖춘 넓은 초원이 많아 마음만 먹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눈썰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닷가 근처의 해안마을에는 눈이 내리면 금새 녹아 버리지만, 중산간으로 조금만 이동하면 그림 같은 설원을 만날 수 있는데, 이런 제주의 눈썰매장을 '천연 눈썰매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제주도에 있는 대부분의 천연눈썰매장은 공공시설이 아니고 모두 개인사유지입니다. 거의 목장지대라고 보면 되는데,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목장주가 통제를 하지는 않습니다. 눈이 쌓이는 날에는 마소(馬牛)를 풀어놓지 않기 때문에 울타리만 훼손하지 않는다면 마음 놓고 눈썰매를 즐기도록 배려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눈썰매를 타기에 안전하고 적당한 언덕을 갖추고 있는 목장을 찾기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접근하기도 용이해야 합니다. 제주도에는 그러한 천연눈썰매장이 여럿 있지만 제주시민들이 특별하게 많이 찾는 곳은 따로 있습니다. 천연눈썰매장은 시민뿐만이 아니고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 중 하나인데, 제주를 여행 중에 우연찮게 폭설을 만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눈썰매장을 찾아 나서는 것도 설원의 제주를 만끽하는 멋진 추억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어떤 곳이 있는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천연눈썰매장 세 곳과 더불어 자세히 소개드립니다.



1. 제주마 방목지



환상적인 이국적 풍경을 간직한 이곳은 천연기념물 347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제주마(馬) 방목지입니다. ‘축산진흥원 목마장’이라고도 합니다. 제주시에서 서귀포로 향하는 제1횡단도로인 5.16도로를 따라 제주시청에서 약 13km에 이르면 만날 수 있으며 자동차로 약 10여분 정도면 도착됩니다.
 

눈이 쌓이지 않을 때에는 천연기념물 제주마를 풀어 놓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출입을 엄격히 규제하지만 눈이 쌓여 하얀 설원을 이루고 있을 때는 원색의 눈썰매 인파로 가득 차는 곳입니다. 제주도에서 가장 멋진 풍경을 자랑하며 접근성에서도 가장 수월한 지역입니다. 도로가 결빙되어 승용차가 다닐 수 없을 때에도 여간해서는 버스는 통제되지 않기 때문에 5.16도로를 오가는 시외버스를 이용하기도 편한 곳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용강동 산 14-17번지 일대입니다.




2. 제주농업시험장 앞



찾아가기가 그리 쉽지는 않은데요, 설명을 잘 참고한다면 아주 쉬울 수도 있습니다. 제주도의 국도 중에 1117번 도로가 있습니다. 이 도로는 두 개의 한라산 횡단도로인 5.16도로와 1100도로를 가로로 잇는 도로입니다. 이 도로의 중간에는 관음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한라산등반코스인 관음사 코스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관음사 코스 입구에서 서쪽으로 약 2.7km의 지점입니다.


세 번째에 소개해 드릴 천아수원지가 신제주 지역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관을 자랑한다면 이곳은 구제주 지역이 한눈에 조망되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목장의 바로 건너편에는 농촌진흥청 제주농업시험장이 있으며 탐라교육원이나 제주과학고를 찾아도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서쪽으로 불과 1km의 지점에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오라2동 6번지 일대입니다.




3. 천아수원지



천아수원지는 한라산 1100도로를 따라 어리목으로 향하는 중간지점에 만날 수 있는곳인데, 제주시 노형로터리에서 약 10km의 지점에 있으며 자동차로 약 10분이 소요됩니다. 눈썰매장이 있는 목장의 오른쪽으로는 어승생악 오름의 장엄한 모습으로 서있고 신제주 지역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관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이곳 외에도 어승생 수원지를 지나면서 많은 목장지대가 있는데,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썰매를 즐기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천아수원지 옆 목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해안동 산 188-1번지 일대입니다.




제주도에서 가장 멋진 천연눈썰매장 세 곳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도검색에 알려드린 주소를 입력해도 위치를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붐비기 때문에 우연하게 이곳을 지나칠 때도 눈썰매를 즐길 수 있는데, 그것은 현장에서 눈썰매 대여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전에 썰매를 준비 못한 분들은 현장에서 대여를 해도 괜찮을 듯합니다. 대여료는 시간에 관계없이 3,000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눈썰매 대여 외에도 각 썰매장에는 포장마차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썰매장을 찾은 사람들 대부분이 애들 중심의 가족단위라 눈썰매를 즐기는 사이에 맛보는 뜨끈한 오뎅국물의 구수한 맛은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

안전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애들 중심이라 자칫하면 동상에 노출될 수 있기에 추위에 견딜 수 있는 모자나 장갑 등 방한장비는 필수입니다. 또한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가면서 양말이 젖을 수 있기 때문에 여벌의 양말도 꼭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방수가 되는 등산화나 눈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장비인 스패츠를 착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 이 포스트는 [Daum블로그]에 링크되어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파르르의 한라산과 제주]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Daum아이디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구독+ 부탁드립니다.^^


Daum에서 시작한 sns서비스. '요즘(yozm)'
트위터는 가라~!!

초대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http://yozm.daum.net/ykm824/join?key=57979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가입도 가능, 파르르와 친구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 제주시 노형동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해안동 산 188-1
도움말 Daum 지도

댓글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