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과 만사

주부도 반드시 알아야 할 겨울철 화재 대응법

by 광제 2011. 1. 10.
반응형




아파트 벽보에 붙은 화재예방 안내문 누구나 이해될까?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해 달라는 아파트 관리사무실의 안내게시물이 벽보에 붙어 있습니다. 누전차단기 시험 등 전기관련점검과 가스밸브점검, 그리고 소화기 점검 등에 관하여 쓰여 있습니다.


세대내의 전기에 이상이 있을 경우, 자동차단이 되어야 하는 누전차단기의 시험 버튼에 정기적인 시험작동, 그리고 세대내에 비치되어 있는 소화기도 한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한다는 글을 써 놓았군요.


안전 불감증에 젖어 있을 수도 있는 단지 내 주민들을 위한 관리사무실의 세심(?)한 배려를 읽을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과연 이 글을 읽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주민, 특히 주부들은 과연 몇 분이나 있을까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안전, 이왕이면 월1회 점검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간단하게라도 적어 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조금은 아쉽습니다.


아마도 전국의 많은 가정에는 만일에 있을 화재에 대비하려는 비상용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을겁니다. 하지만 비치하기만 하고 사용방법을 모르고 있거나 혹은 점검 소홀로 인하여 정작 위급할 때는 무용지물이 된다면 자칫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우리집에 갖고 있는 소화기가 어떠한 종류인지, 비상시에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준비된 상태인지 지금 바로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부분의 가정에 비치한 소화기는 축압식 분말소화기


소화기의 종류에는 분말소화기외에도 이산화탄소소화기, 하론소화기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각 가정에 있는 소화기는 분말소화기입니다. 소화기에 충전된 약제를 이용하여 불에 타는데 필요한 산소를 차단하거나 불에 탈 수 없을 정도의 온도로 끌어 내리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질식' 또는 '냉각효과' 라고 하는데, 이 기능을 수행할 약제로는 주로 '탄산수소나트륨'이나 '제1시안암모늄'을 사용합니다.


위급할 때 소방전문가를 찾을 겨를이 없습니다. 초보자로 쉽게 초동대처를 할 수 있게끔 소화기가 준비되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화기는 눈에 잘 띠는 곳에 있는지 살펴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장소여야 하고, 소화기는 철제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습기가 많은 장소도 피해야 합니다. 

- 눈에 잘 띠는 곳에 보관해야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장소여야 

-습기가 많은 장소는 피해야



귀를 대고 거꾸로 들면 약제가 흐르는 소리가 들림

다음은 소화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적당한 압력의 소화약제가 충진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둬야 합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압력게이지가 초록색 부분의 정상범위안'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축압식 소화기는 약제가 거의 굳는 경우가 없지만, 굳었는지를 확인하려면 소화용기에 귀를 대로 거꾸로 들어보면 '스~~~~~'하는 소리를 내면서 약제가 밑으로 흘러내리는 느낌이 들면 약제는 정상입니다.


소화기 용기도 시간이 나는데로 점검을 해둬야 합니다. 철제로 만들어진 용기는 접합부분에 녹이 슬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부식이 심한 용기는 바로 폐기를 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축압식의 경우 최고 9.8 (kgf/㎠), 가압식의 경우 약제가 방출될 때의 가해지는 압력이 15 (kgf/㎠) 정도로 균열 및 파손 등으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소화기의 사용 요령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화재가 발생하면 침착하게 소화기를 들고 안전핀을 뽑아야 하는데 급한 나머지 손잡이를 힘껏 잡은 상태에서는 잘 빠지지 않습니다. 핀을 뺄 때는 손잡이를 잡지 않은 상태에서 부드럽게 뺀 다음, 호스걸이에서 호스를 빼내고, 호스의 끝을 화재가 난 곳으로 향하게 한 다음, 손잡이를 가위질 하듯 힘껏 잡아주면 약제가 방출됩니다.


방출되는 동안은 비로 쓸 듯이 살살 화원을 덮어 나가면 되는데 항상 바람을 등 진 상태어야 한다는 점도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소화기의 약제 중량에 따라 방출되는 시간도 틀리다는 점을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2.5kg은 약 11초, 3.3kg은 약 20초 동안 방출됩니다.


소화기의 기본적인 관리요령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익혀 두셨다가 점점 추워지는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화재로부터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유익하셨으면 아래view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